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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물류 현대화 프로젝트 추진 현황
  • 투자진출
  • 러시아연방
  • 노보시비르스크무역관
  • 2010-01-19
  • 출처 : KOTRA

     

러시아, 물류 인프라 현대화 프로젝트 추진 현황

- 물류 인프라, 시스템 현대화로 국제화물 유치 전략 -

- TSR 거점 물류 허브로 노보시비르스크 물류 거점 위상 강화 전망 -

     

러시아 정부는 지난해 말 러시아 국가 물류시스템 현대화 프로그램을 확정한 바 있으며, 이 프로그램은 최근 대내외적 경제적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국가 장기 발전 전략의 일환으로 중앙 정부 주도하에 추진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에 프로젝트 주요 현황 및 러시아 동서를 잊는 TSR(시베리아 횡단철도) 주요 거점으로 러시아 교통 및 물류 중심지역 중 하나인 노보시비르스크 물류 인프라 확충 계획을 중점적으로 요약 정리해 게재 하오니 러시아 시장 관심기업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러시아 물류 인프라 현대화 프로그램

 

ㅇ 러시아 정부는 지난해 말 대통령 및 총리가 직접 참여하는 장기 국가 프로젝트로서 중앙정부 주도로 2030년까지 국가 물류시스템 현대화 전략을 확정했으며, 2010-2015년 기간 중 1단계 사업이 추진될 전망임.   

 

1) 프로그램 추진 배경

 

ㅇ 러시아 정부는 현재 아시아에서 유럽으로 향하는 화물 컨테이너가 연간 약 450만개에 달하며(중국 200만개, 일본.한국 250만개), 이중 1%정도 만이 TSR(시베리아 횡단철도)를 이용하고 나머지는 해상을 통해 운송되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으며, 러시아에서 수입하는 아시아 화물도 약 90%가 해상을 통해 유럽 또는 뻬쩨르부르그 등지로 수입되어 역으로 시베리아, 극동 지역으로 이동하는 등 물류 시스템에 비효율적인 부분이 많은 것으로 인지하고 있음.

     

ㅇ 이러한 비효율은 TSR을 이용할 경우 운송거리가 2배 이상 짧은데도 불구하고 운송비는 오히려 더 높다는 점(해상 운송에 비해 많게는 30% 까지 높게 나오고 있음)과 TSR 이용 시 낙후된 물류 인프라, 통관 절차 등으로 운송시간이 길어지고 있는 점, 기타 제품의 안전성 문제 등 물류 인프라의 전반적인 경쟁력 저하에서 비롯되고 있어 물류 인프라 경쟁력 강화를 통해 비효율 적인 부분을 해소하고 나아가 적극적인 국제 화물 유치를 통해 경제성도 확보한다는 계획임.

     

ㅇ 러시아는 물류 시스템 현대화를 통해 아시아와 유럽 지역 전체 거래 물량의 20%만 TSR로 유치해도 러시아 국내 단순 물류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수익이 연간 2억 달러를 넘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2007년 수익금액 6백만 달러)

     

 

2) 프로그램 세부 추진 계획

     

ㅇ 프로그램 세부 추진 목표

     

   - 화물 운송 시간 및 비용 절감

   - 효율적인 물류.운송 시스템 구축

   - 물류 시스템 안정 및 화물 안전 보장

   - 국제 수준의 물류 인프라 구축으로 외국인 투자유치 활성화

   - 러시아의 지리적인 이점 활용 및 물류 경쟁력을 제고를 통한 국제 화물 흡수

 

ㅇ 물류 인프라 현대화 프로젝트 중점 분야

 

   - 철도 물류 인프라 개선

   - 도로 물류 인프라 개선

   - 해상 물류 인프라 개선

   - 내륙 해운 물류 인프라 개선

   - 항공 물류 인프라 개선

   - 물류 네트웍 현대화를 통한 통합 물류 인프라 구축

     

ㅇ 러시아 물류 인프라 현대화 프로젝트는 러시아 내륙을 연결하는 TSR을 이용한 동서 간 물류 인프라 강화에 역점을 두고 있으며, 동서로 유럽과 일본을 연결하면서 중간에 카자흐스탄, 몽고, 중국, 한반도를 연계한다는 계획임.

 

ㅇ 이를 위해 현재 지역별로 많은 격차를 보이고 있는 물류 인프라 개선을 위해 러시아 주요 도시에 국제수준의 복합물류 센터를 건립하는 한편, 물류 네트워크를 강화해 전국의 물류 허브를 효율적으로 연결한다는 방안임.

     

ㅇ 러시아 정부에서 지정한 복합물류센터, 물류허브, 국제항공 물류 현황은 아래와 같음.

     

   - 복합물류센터(11개) : Moscow, St.Petersburg, Murmansk, Arhangelsk,

                          Rostov-on-Don, Nizhny Novgorod, Kazan, Ekaterinburg,     

                          Novosibirsk, Khabarovsk, Vladivostok

   - 교통.물류허브(12개) : Moscow, St.Petersburg, Kazan, Volgograd, Samara, Nizhny

                           Novgorod, Ekaterinburg, Chelyabinsk, Novosibirsk, Irkutsk,

                           Yakutsk, Khabarovsk

   - 국제항공 물류 허브(9개) : Moscow, St.Petersburg, Kaliningrad, Novosibirsk,

                               Samara, Ekaterinburg, Rostov-on-Don, Krasnoyarsk,

                               Khabarovsk

     

 3) 소요 예산

     

ㅇ 물류 시스템 현대화 프로젝트 전체 소요 예산은 134,840억 루블 (약 U$4,350억 달러) 상당임.

   - 중앙정부 예산 : U$1,500억 달러

   - 해당 지자체 예산 : U$200억 달러

   - 투자유치 등 민간 자본 : U$2,650억 달러

     

□ 노보시비르스크 물류 시스템 현대화 추진 현황

     

ㅇ 러시아 정부에서 구상하는 물류 인프라 기본 축은 시베리아 횡단 철도(TSR)로 TSR을  기반으로 한 전국규모 물류망이 구축될 예정이며, TSR의 주요 허브 중 하나인 노보시비르스크의 물류 중심지로서의 위치는 향후 지속적으로 확대될 전망임.

     

ㅇ 노보시비르스크시는 러시아 전 지역에 선정된 11개의 복합물류 및 12개의 교통.물류 허브 중 한 곳이며, 또한, 노보시비르스크의 Tolmachevo 국제 공항은 러시아 전국 9개의 국제 항공 물류 허브 중 하나로 선정됨.  

     

    

노보시비르스크 서부 물류산업단지 조감도

     

ㅇ 노보시비르스크 물류 인프라 현대화 계획에 따라 현재 노보시비르스크시 외곽에 동부, 서부, 남부 등 3개의 물류산업단지가 개발 되고 있음.

     

노보시비르스크 물류산업단지 개발 현황

단지구분

프로젝트 추진 현황

서부

기능

ㅇ 전 세계 국제 화물용 물류센터 및 물류처리 시설 입주 예정

ㅇ 노보시비르스크 시내에 위치한 산업 시설 신규 단지로 이전

교통인프라

현황

ㅇ Inskaya 철도역 소재

   - 규모면 러시아 2번째 규모 철도 허브

ㅇ 모스크바-노보시비르스크-이르쿠츠크 연방 간선도로

   통행로

   - 현재 연방간선도로를 알타이, 몽골 방향 간선도로와 연결

     공사 진행중

ㅇ 남부 시외 우회로 도로 공사 중(U$6.5억 달러투자 예상)

물류센터 현황

ㅇ Siberia Transport-Logistic Company

   – 공사 중

투자금액

N/A

     

ㅇ 러시아 물류 시스템 현대화 프로젝트에 따라 노보시비르스크는 복합물류 센터 건설이 진행 중으로 프로젝트 디자인 및 관리는 노보시비르스크 주정부 및 주정부 산하의 “Agency of investment development in Novosibirsk oblast”에서 진행하고 있음.  

     

     

     

     

     

     

    

노보시비르스크 동부지역 물류단지 조감도

     

□ 노보시비르스크 물류창고 현황

 

ㅇ 2008년 말 현재 노보시비르스크 지역의 물류창고 면적은 총 850,000s/m이며, 이중 1급 물류창고는 약 140,000s/m 정도로 수요에 비해 공급이 부족한 상황으로 2009년 기업들의 신규투자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음.

    

노보시비르스크 Tolmachevo 국제공황 전경

 

ㅇ 2008년 시작된 전 세계 경제위기 이전까지 노보시비르스크 1급 물류창고 수요는 최대 약 1백만s/m에 달했으나 러시아의 대외교역이 감소하면서 금년에는 250,000s/m에 머물고 있음. 경제위기를 겪고 있는 2009년 현재 신규 건설되고 있는 창고 시설은 평균 이용률이 30-40%에 머물고 있으나 기업들은 향후 경제 회복 시 물량이 크게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투자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음.  

 

노보시비르스크 신축 물류창고 현황(2009년 현재)

업체명

규모

위치

준공 예정일

투자액

Eurasia logistic

90,000m2  (총 800,000m2 중)

서부 물류

산업단지

2009년말 예정

 n/a

PNK-Tolmachevo

50,000m2

서부 물류 산업단지

2009년말 예정

 n/a

Eurosib TB

N/A

동부 물류 산업단지

2009년말 예정

 n/a

Avalon Group & Raven Russia

(“Megalogics-Novosibirsk”)

101,000m2

노보시비르스크 시내

2009년 2월 완공

U$1.4억 달러

Eldorado(전자제품 판매 체인)

50,000m2

노보시비르스크 시내

미정

 n/a

Avalon Group & 

Raven Russia

220,000m2

노보시비르스크

시내

2012년

U$2억 달러

 

     

                        Megalogics-Novosibirsk 물류창고 전경

     

□ 시사점

     

ㅇ 러시아 정부는 시베리아횡단철도(TSR)를 기반으로 한 러시아 전 지역의 물류 인프라 및 시스템의 현대화를 추진할 계획으로 이 계획이 실행될 경우 해상운송에 집중되어 있는 아시아와 유럽 간 물류 기간이 획기적으로 단축되고 비용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ㅇ 이에 따라 노보시비르스크 지역은 TSR 중간 거점지역으로서 철도, 항공 등 러시아의 물류 인프라 현대화 프로젝트의 핵심 허브 지역으로 떠오르고 있으며, 이에 따라 많은 기업들이 노보시비르스크 지역에 물류창고 등 투자를 추진하고 있음.

     

ㅇ 따라서, 기존 러시아 수출기업들 뿐만 아니라 신규 진출을 추진하는 기업들도 향후 러시아의 물류환경 변화 추이를 주목하고 장기적으로는 러시아내 물류거점 확보를 위한 투자도 적극적으로 검토해 볼 필요가 있음.

     

자료원 : www.mintrans.ru(러시아 교통부), www.logistics.ru(물류 포탈), www.metalinfo.ru, www.intermost.ru, vedomosti.sfo.ru, www.lobanov-logist.ru, www.zao-nlk.ru, sib.adme.ru(시베리아 시장 정보 포탈)   끝.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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