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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라엘, 텔아비브 경전철 프로젝트 현황
  • 투자진출
  • 이스라엘
  • 텔아비브무역관 박은경
  • 2009-12-31
  • 출처 : KOTRA

 

이스라엘, 텔아비브 경전철(Light Railway) 프로젝트 현황

- 텔아비브 교통 문제 해결을 위한 7개의 노선 신설 예정 -

- 자금 조성 어려울 시, 재입찰 고려 -

 

 

 

□ 개요

 

 ○ 텔아비브 경전철 프로젝트는 1997년 교통문제 해결을 위해 설립된 공공기관인 NTA - Metropolitan Mass Transit System Ltd.에 의해 진행되고 있으며, 다수의 현지 및 국제 기업들이 참여할 계획임.

 

 ○ 텔아비브 및 주변 위성 도시의 인구는 총 280만 명으로, 이스라엘 인구의 44%에 해당하는 수치이며 동 지역의 인구는 매년 2.3%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현재 텔아비브 교통 체증 문제는 매우 심각한 수준으로 텔아비브 및 인근 도시 간의 경전철 건설(안)은 이미 1948년 이스라엘 건국 때부터 거론되어 온 중요 프로젝트 중 하나임.

 

 

□ 세부내용

 

 ○ 텔아비브 시내 중심을 관통할 적색 노선(Red Line)을 포함한 총 7개의 노선이 건설될 계획이며, 이미 적색 노선에 대해서는 필요한 모든 승인 절차가 완료되었음.

 

 ○ 총 25억 달러 규모의 적색 노선에 대한 사업권은 MTS 그룹에서 획득했음. MTS는 Africa Israel(이스라엘), Egged(이스라엘, 대중교통업체), Siemens(독일), CCEC(China Civil Engineering Construction Corp. � 중국), SDC(Soares Da Costa � 포르투갈), HTM(네덜란드)로 구성된 국제 컨소시엄임.

 

 ○ 프로젝트 계획(안)에 따르면, 터널링 공사만 최소 5년 이상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며 지하수와 같은 문제가 발생할 경우 기반 시설 준비에 필요한 기간은 더 늘어날 전망임. 적색 노선의 건설 작업은 2008년 6월 기 시작되었으며NTA에 따르면 2013년까지 완공될 전망임.

 

 ○ 적색 노선의 총 길이는 22km(이 중 10km가 지하 터널)이며 33개의 역(지상 23개, 지하 10개)이 설치될 예정임. NTA에 따르면 2020년까지 연간 1-1.2억 명의 승객이 이 노선을 이용할 전망임.

 

< 적색, 녹색, 노란색, 보라색 노선 >

 

 

□ 진행상황

 

 ○ 텔아비브 경전철 프로젝트는 최근 몇 년간 여러 번 계획이 연기되어 왔음. 특히, 프로젝트 20%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Africa Israel 사의 경제난으로 인해 프로젝트에 대한 자금 조달 계획서 제출이 지연되고 있는 실정임. 2009년 12월 23일 열린 정부�컨소시엄 간 회의에서, 정부측(재무부 및 교통부)은 앞으로 90일 이내에 자금 조달 계획서를 제출하지 않을 경우 프로젝트에 대한 MTS의 사업권을 무효화할 것이라고 발표한바 있음.

    총 2600~ 2800만 달러 규모에 달하는 동 계획서의 제출은 2007년 5월이래 5번째 연기되어 오고 있음.

 

 ○ 현재까지 MTS 그룹에서는 프로젝트에 7100만 달러(이 중 Africa Israel에서1420만 달러)를 투자했으며, 정부로부터 2400만 달러를 지원받았음. 만약 MTS에서 자금 조달에 실패할 경우, 정부는 지원 금액의 회수를 요구할 수도 있음.

 

 ○ 자금 조달에 성공할 경우, Africa Israel에서는 보유하고 있는 프로젝트 사업권의 지분을 양도할 계획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미 Shikin U’Binui, Shapir와 같은 현지 업체와 다수의 외국 업체들이 프로젝트 참여에 대한 관심을 표명한 바 있음.

 

 ○ 이스라엘 정부에서는 MTS의 자금 조달 실패 가능성도 염두에 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음. 이 경우, 재무부 및 교통부에서는 경전철의 기반 시설 건설에 대한 새로운 사업권 입찰을 실시하여 자금을 조달하는 방법을 검토 중임. 이 계획이 실행될 경우, 프로젝트의 3 분야(기반 시설, 장비 공급 및 장기적 운영)로 나누어 입찰이 진행될 예정이며, 최종 결정은 Netanyahu 수상이 발표할 예정임.

 

 

□ 텔아비브 대중교통 현황

 

 ○ 텔아비브 지역의 교통 시스템은 출퇴근 시간의 교통 혼잡, 주차지역 부족 등의 문제를 가지고 있으며 최근에는 많은 교통량에 따른 공해 및 소음 문제도 부각되고 있음.

 

 ○ 텔아비브 시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경전철 건설, 신규 주차장 건설, 교량 및 교차로 건설 등을 계획하고 있으며, 보행과 자전거 이용을 장려하고 있음.

 

 ○ 주요 대중교통 현황

   - 버스 : 텔아비브에서는 3개의 회사(Egged, Dan, Kavim)가 시내 버스를 운행하고 있으며 연간 이용 승객 수는 약 3억 명 정도임.

   - 기차 : 이스라엘 기차 시스템의 일부로 텔아비브 북쪽에서 남쪽에 걸쳐 4개의 역이 텔아비브 시내에 있으며 2008년도 집계에 의하면 연간 이용자의 수는 3000만 명(전체 이스라엘 기차 이용자 수)에 달하고 있음.

   - 택시 : 일반 택시와 서비스 택시(주요 버스 구간을 운행하는 택시)로 구분하여 운행되고 있음.

 

      

< 텔아비브에서 운행되고 있는 3개의 버스 회사 � Dan, Egged, Kavim(왼쪽부터) >

 

 

< 이스라엘 기차 노선, 4개의 텔아비브 역(적색 표시) >

 

자료원 : NTA - Metropolitan Mass Transit System Ltd.,

            The Marker Newspaper(2009년12월23일), Tel Aviv - Yafo Municipa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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