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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선양시(瀋陽市) 투자환경 개황
  • 투자진출
  • 중국
  • 다롄무역관
  • 2009-09-07
  • 출처 : KOTRA

中, 선양시(瀋陽市) 투자환경 개황

- 동북지역 경제, 문화, 교통, 상업의 중심지 –

- 외자기업 투자에 따른 세제혜택 등 우대정책은 거의 없어 -

 

다롄 KBC 김우정

 yuting95@kotra.or.kr

 

ㅁ 일반환경

 

 ㅇ 선양(瀋陽)은 중국 동북지역의 남쪽인 랴오닝성(遼寧省) 중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평원이 위주고 산지, 구릉이 동남부에 집중돼 있으며 랴오허(遼河), 훈허(渾河), 시우수이허(秀水河) 등이 지남. 한해 기온변화는 -29~36℃ 사이이며, 평균기온은 6.7-8.4℃임. 계절풍의 영향으로 강우가 한시기에 비교적 집중적으로 내리고, 온도차가 크며 4계절이 뚜렷함.

 

 ㅇ 선양은 랴오닝성의 성도이며 2300년 전에 건설된 역사 깊은 도시임. 동북지역의 경제, 문화, 교통, 상업의 중심지이며 국가의 공업 중심지임. 현재 관할범위는 9개의 구(區), 1개의 시(市), 3개의 현(縣)이 있으며, 시내 면적은 3495㎢, 총 인구수는 740만 명, 그 중 시내 인구는 약 500만 명임. 매년 상업 목적으로 선양을 방문하는 외국인은 10만 명 이상임. 상주 인구는 약 2만 명 정도임.

 

ㅁ 체류 한국인 및 한국기업 현황

 

 ㅇ 현재 선양에서 취직, 생활, 학습 등 다양한 목적으로 체류하고 있는 한국인은 2만 5000~3만 명 정도임. 그 중 상주인구는 1만 7000명 정도라고 함. 특히 시타(西塔) 지역은 이미 중국에서 가장 유명한 한국인 집중 거주지 중 하나로 알려져 있음.

 

 ㅇ 통계에 따르면 선양에 설립된 한국 투자기업은 3840 개에 달하며 이는 외자기업 전체 수의 1/3 정도에 달함. 그러나 선양 한국인(상)회 및 선양시 대외경제무역합작국에 따르면 실제 운영하고 있는 기업은 대략 이 수치의 1/3 정도일 것으로 추측됨.

 

ㅁ 물류환경

 

 ㅇ 선양은 중국 동북지역의 중요한 교통 중심지로 동북 3성 최대 민용공항이 있으며, 국제노선 48개, 국내노선 56개가 운항중임. 또한 선양에는 중국에서 가장 큰 철도 조차장이 있으며 하얼빈(哈爾賓), 다롄(大連), 창춘(長春), 단동(丹東) 등 동북지역을 연결하는 여러 철도노선이 선양에서 대부분 교차함. 또한 선양을 중심으로 동북지역 각 지역을 연결하는 고속도로가 건설돼 있으며, 선양시를 둘러싼 순환 고속도로도 건설됐음.

 

 ㅇ 선양에서 가장 가까운 항구는 잉커우(營口)항임. 잉커우항과는 약 200㎞, 다롄항과는 약 400㎞ 떨여져 있으며, 다롄에서 고속도로를 이용할 경우 선양까지 소요시간은 약 4~5시간임. 다롄항, 잉커우항을 통해 선양은 약 140개 국가 및 지역의 항구와 왕래할 수 있음.

 

ㅁ 세제혜택여부 및 개발구 기초시설 비용

 

 ㅇ 선양에는 선양기술경제개발구가 있으며, 이 개발구가 공업용 공장 건설에 비교적 적합한 것으로 알려짐. 선양에서 외자기업의 투자에 대한 각종 세제혜택은 대부분 폐지돼, 면세혜택 등 특별한 세제혜택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음.

 

 ㅇ 생산기계 및 설비를 수입할 경우 중국정부의 권장프로젝트(激勵項目)에 한해서만 관세면제 및 증치세 사후 공제 등의 세제혜택을 볼 수 있음. 대외경제무역합작국의 권장프로젝트 확인서를 받은 후 해관에 신고하면 세제혜택을 받을 수 있음. 권장 프로젝트 여부는 투자업체, 투자내용 등 상세한 투자계획을 가지고 확인해야 함.

 

 ㅇ 선양 경제기술개발구의 기초시설 비용

  - 토지구매 및 임대: 규정 가격에 따라 개발구 내 토지사용권을 구입 또는 양도받을 수 있으며, 금액납부시기, 투자규모, 투자업종에 따라 토지양도가격의 10~60%까지의 재정보조금을 받을 수 있음.

  - 물 공급: 순환망 방식으로 공급함. 일일 물 생산량은 15만 ㎥이며, 2010년에 총 공급능력은 100만 ㎥/1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됨. 물 가격은 1.2 위앤/㎥임.

  - 배수: 폐수, 빗물 분류 배수를 실시하고 있으며, 배출능력이 28.9㎥/s임.

  - 열 공급: 3개의 열공급 공장이 있고, 9개의 환열소가 있으며, 보일러 총 능력은 680t/h임. 기업의 열 공급은 계량기 수치에 따라 비용이 계산되며 47 위앤/GJ임.

  - 가스공급: 일일 공급량 30만 ㎥이며, 천연가서 사용비용은 2.4 위앤/㎥임.

- 전기공급: 220kv 1차 변전소 1개, 66kv 2차 변전소가 6개 있으며, 공급능력은 일일 58만 KVA에 달함. 공업용 전기 사용료는 0.476 위앤/KWH임.

 

      

자료원: 바이두, 선양시 홈페이지

 

ㅁ 노동력 현황

 

 ㅇ 선양은 동북 노공업기지(老工業基地)로 다양한 공업업종이 밀집돼 있음. 특히 중공업, 화학공업의 역사는 100여 년에 달하며 가용 노동인구도 약 200만 명에 달함.

 

 ㅇ 국가급, 성급, 시급 과학연구기관이 약 140개 있으며 고등 교육기관(대학교)이 30개, 직업 기술학교가 8개 등으로 비교적 충분한 기술인력을 보유하고 있음.

 

 ㅇ 임금수준은 선양시 9개 구와 선양경제기술개발구, 하이테크기술산업개발구의 최저 임금은 700위앤, 4개 현의 임금은 600 위앤임. 시간당 최저임금 표준은 각각 7.2 위앤과 5.9 위앤으로 규정함. 이 외에도 잔업 발생시에는 잔업 수당을 별도로 제공해야 함.

 

 ㅇ 최저임금은 어디까지나 정부규정으로서 실제로 최저임금을 지불해서는 노동자를 구하기 어려움. 2008년 기준 선양시 도시평균 연간임금(장기휴가자 및 퇴직자 포함)은 2만 9545 위앤, 재직 노동자의 평균 임금은 3만 3544 위앤이었음.

 

ㅁ 시사점

 

 ㅇ 선양은 중국 동북지역 최대 도시로서 동북지역을 중심으로 한 내수시장 개척에 매우 중요한 지역임. 특히 중앙정부의 랴오닝 연해 경제개발계획, 동북 노공업기지 진흥계획 등 동북지역 경제발전을 지원하기 위한 정책들이 마련되면서 향후 빠른 성장이 기대됨.

 

 ㅇ 경제위기 이후 중국에 대한 투자열기가 조금 가라앉고, 중국정부에서도 외자유치에 더욱 적극적인 태도를 보이고는 있으나, 중국 지방정부에서도 지역발전에 도움이 될 업종을 선별해 유치하는 추세가 강해짐. 특히 에너지 절약 및 친환경, 하이테크 산업, 대기업 등에 상대적으로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투자 관련 우대혜택은 거의 없다고 볼 수 있음.

 

 

자료원: 선양시 대외경제무역합작국, 선양시 경제기술개발구, 선양해관, 랴오닝성교통청, 선양일보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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