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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롬비아, Canal del Dique 운하 정비 공사 예정
  • 투자진출
  • 콜롬비아
  • 보고타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9-08-28
  • 출처 : KOTRA

 

콜롬비아, Canal del Dique 운하 정비 공사 예정

하구언 개폐구 공사 포함 2015년까지 3300억 페소 투입 예정

내륙 운송수단으로 이용 및 환경 보존 두 마리 토끼 잡기 나서

                                                           

 

보고일자 : 2009. 8. 28.

최재철 보고타 코리아비즈니스센터

909009@kotra.or.kr

 

□ Canal del Dique 개요

 

    Canal del Dique 운하는 콜롬비아 내 최대 규모 하천인 Magdalena 하천의 지류와 콜롬비아 주요 교역항 중 하나인 Cartagena 항 사이의 운하로, 높은 경제적 가치를 지니고 있으나 현재 얕은 수심 및 환경오염 등으로 크게 이용되지 못하고 있음.

 

    Canal del Dique 운하는 지난 2007년 선박 통과 가능 수위 확보, Cartagena 만 및 Barbacoas 만 유입 침전물 통제, 음용수질 확보, 염수 역류방지를 통한 늪지 보존 및 생태계 정비 등 프로젝트를 계획하였으나, 기관간 세부절차 조율 및 예산 문제에 부딪혀 무기한 연기되었음.

 

Canal del Dique 위치

자료원 : 콜롬비아 국가기획처(DNP)

 

    현재 Canal del Duque 운하의 경우 운하 내 수로는 존재하나 해수 유입 지점에 하구언 개폐구 등이 설치되지 않아 운하 내 수위가 일정치 않아 대형 선박 등의 출입이 사실상 불가능함.

 

    또한 해수 유입 지점이 별다른 시설 없이 개방되어 있어 Cartagena 만 및 Barbacoas 만으로부터 Magdalena 강 지류로 해수 및 대형 화물 선박 오염물질이 유입되어 환경 오염 및 늪지대 보존을 비롯한 생태 보존이 어려운 상황임.

 

    현재 육로 및 항공 운송 여건이 열악한 콜롬비아 인프라 현실을 고려하여 콜롬비아 정부는 운하를 통한Magdalena 강 화물 운송량 증대 등을 목표로 하고 있으나, 관련 환경단체 등과의 마찰이 예상되고 있음.

 

□ 공사 계획(예정)

 

    Canal del Dique 운하 정비 공사 및 개폐구 설치 공사는 총 2단계에 걸쳐 진행되며, 2010~2012년 간 1단계 공사 기간에 총 2천억 페소의 투자를 유치 및 집행할 예정으로, 2013~2015년 간 2단계 공사 기간에 추가적으로 약 1300억 페소가 집행될 예정임.

 

Canal del Dique 운하 1단계 예산 집행 예정

(단위 : 백만 페소)

연도

FNR

INVIAS

정부

합계

2010년

64,924

11,835

-

76,759

2011년

43,928

11,964

-

55,622

2012년

21,384

11,256

56,511

 89,151

 

자료원 : 콜롬비아 교통부(Min. De Transporte), 콜롬비아 국가기획처(DNP),

             CONPES(국가 경제사회 정책위)

 

*FNR : Fondo Nacional de Regalías(광구세 기금), INVIAS : 콜롬비아 도로 공사

 주 : 2009년 8월 26일 1달러 = 2007.20페소임

 

    Canal del Dique 운하 정비 공사의 핵심은 운하 수로 수위 상승을 통해 대형 선박 통행을 가능하게 하는 것 및 하구언 개폐구 공사 등을 통한 해수 및 해수 오염 물질의 유입 방지임.

 

    1단계 공사를 통해 대형 선박의 운하 통행을 가능케 할 예정이며, 보 등 건축물을 통해 수위 및 유속 등을 조절할 예정이며 해수 및 해수 오염 물질을 지금 30%가량 줄일 예정임. 또한2단계 하구언 개폐구 건설을 통해 Cartagena 만 및Barbacoas 만의 해수 및 오염 물질 유입을 100% 차단할 예정임.

 

Canal del Dique 운하 정비 프로젝트 주요 공사 부분

자료원 : 콜롬비아 국가기획처(DNP)

 

□ Magdalena 강 및 Cartagena 항구

 

    Magdalena 강은 콜롬비아 내 최대 규모의 하천이나, 수심이 깊지 않아 대형 화물 선박 진입이 사실상 불가능하여 Magdalena 강 보다 규모가 작은 Leon 강의 화물 운송량에 미치지 못하고 있음.

 

    콜롬비아 정부는 운하 정비를 통해 Magdalena 강을 새로운 내륙 운송 루트로 대대적인 정비를 꾀하고 있으며, Magdalena 강의 화물 운송량을 증가시켜 더불어 장기적으로Cartagena 항의 사용 비중 역시 늘리려는 것으로 파악됨.

 

Magdalena 강 및 Leon 강 화물운송량 비교

(단위 : 톤)

 

 

 

2003

2004

2005

2006

2007

Magdalena 강

2,242,250

2,515,174

2,029,445

1,924,203

1,930,351

Leon 강

2,441,207

2,515,174

2,621,206

1,524,126

2,050,321

자료원 : 콜롬비아 교통부(Ministerio de Transporte)

 

콜롬비아 주요 항구 교역량 현황

(단위 : 톤)

 

 

 

2003년

2004년

2005년

2006년

2007년

 Santa Marta

3,262,148.00

3,686,905.00

3,804,563.00

5,278,746.00

6,378,133.00

 Cartagena

1,774,928.00

2,680,684.86

2,899,823.00

3,532,731.14

3,503,666.00

 Barranquilla

2,845,547.00

2,804,939.00

2,951,317.00

3,588,491.00

3,534,504.00

 Buenaventura

6,902,264.00

7,964,241.00

7,670,851.11

8,616,885.42

8,930,355.00

 합계

14,784,887.00

17,136,769.86

17,326,554.11

21,016,853.56

22,346,658.00

자료원 : 콜롬비아 교통부(Ministerio de Transporte)

 

 

□ 향후 전망 및 시사점

 

  운하 프로젝트는 환경 및 생태계 보존과 밀접한 관계가 있어 Canal del Dique 운하 정비 프로젝트가 본격적으로 수면위로 떠오르면 콜롬비아 내 관련 환경단체와의 마찰이 예상됨.

 

  또한 11월 한으로 전문 학술 논의 및 경제적 가치 산출 등에 대한 연구가 이어질 전망이며, 정식 입찰 공고는 11월 이후로 공개될 것으로 보임.

 

  지난 2007년 동 프로젝트와 관련해 관련 기관간 입장차이 및 예산 문제로 프로젝트가 무기한 보류상태에 접어든 전례가 있으나, 현 알바로 우리베(Alvaro Uribe) 행정부의 강력한 Canal del Dique 운하 개선 의지를 볼 때 프로젝트가 재개될 움직임을 보이는 바, 관련 우리 업체의 관심이 경주됨.

 

 

 

 

자료원 : El Espectador紙(09. 7. 2일자), 콜롬비아 대통령실 발간 뉴스(09. 8. 12일자), 콜롬비아 국가 경제 사회 정책위(Conpes) 발간 문서 3594번 등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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