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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cer, 세계 PC시장 2인자 자리를 향한 일보 전진
  • 트렌드
  • 미국
  • 마이애미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9-07-30
  • 출처 : KOTRA

 

Acer, 세계 PC시장 2인자 자리를 향한 ‘일보 전진’

- 저가형 노트북 및 넷북 판매로 소비자들의 지갑 공략 -

 

 

 

□ Acer 소개

 

 ○ 1976년 대만인 Stan Shih씨가 설립한 컴퓨터회사로 자본금 2만5000달러와 종업원 11명이 전부였던 영세업체에서 현재는 전 세계 및 미국 컴퓨터시장 점유율 제3위, 노트북시장 점유율 제2위를 차지하는 글로벌기업으로 발전함.

  

 ○ 회사의 인지도 부족, 타 회사 브랜드 OEM 생산과 자사상품 생산의 병행에서 오는 정체성 혼란 등으로 한 때 위기를 겪기도 했으나 해외 유통망 개척과 기술 노하우를 무기로 급성장함.

 

 ○ 2007년 8월 27일 미국의 유명 PC업체인 게이트웨이(Gateway)를 인수하면서 본격적인 사업확장을 시작했으며, 당시 업계 점유율 3위였던 중국계 컴퓨터 회사 레노보(Lenovo)를 밀어내고 점차 전 세계 PC시장의 큰손으로 떠오르게 됨.

 

 ○ 현재 Acer 그룹은 총 4개의 브랜드(Acer, Gateway, Packard Bell, eMachines)를 갖추며, 주요 전략상품은 노트북 및 넷북임.

 

□ 세계경기침체에도 판매량은 오히려 증가

 

 ○ 미국의 시장조사기관인 IDC의 보고서에 따르면 2009년 1분기 Acer 그룹의 전 세계 PC 출하량은 733만여 대로 전년 동기 대비 6.8% 증가했으며, 미국시장 출하량도 전년 동기 대비 13.4%의 증가율을 보임.

  

 ○ 반면 경쟁업체이자 미국 PC업계 2위인 Dell사의 경우 2009년 1분기 전 세계 PC 출하량이 865만여 대로 전년동기대비 16.7% 감소했으며, 미국시장 출하량 역시 16.2%의 높은 하락세를 나타냄.

 

 ○ 지속적인 글로벌 경기침체로 전 세계 및 미국 컴퓨터시장이 사상 유례없는 불황 속에 빠져 있고 기타 유수의 PC 제조업체들 또한 평균적으로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하고 있음을 상기해 볼 때 이와 같은 Acer 그룹의 성장세는 매우 인상적임.

 

 ○ 2009년 1분기 현재 Acer 그룹의 세계 PC시장 점유율은 11.6%로 13.6%인 2위 Dell사를 2%p차로 바짝 추격하고 있으며, 4위를 달리고 있는 레노보(Lenovo)와는 그 격차가 점점 더 벌어짐.

 

2009년 1분기 세계 컴퓨터 출하량 순위

             (단위 : 천 대, %)

 

2009.1/4

2008.1/4

증감률

출하량

시장점유율

출하량

시장점유율

1. HP

13,001

20.5

12,634

18.5

2.9

2. Dell

8,651

13.6

10,383

15.2

-16.7

3. Acer

7,333

11.6

6,863

10.1

6.8

4. Lenovo

4,427

7.0

4,811

7.0

-8.0

5. Toshiba

3,447

5.4

3,090

4.5

11.6

Others

26,601

41.9

30,494

44.7

-12.8

합계

63,460

100.0

68,274

100.0

-7.1

 

2009년 1분기 미국시장 컴퓨터 출하량 순위

             (단위 : 천 대, %)

 

2009.1/4

2008.1/4

증감률

출하량

시장점유율

출하량

시장점유율

1. HP

4,130

27.6

3,682

23.8

12.2

2. Dell

3,930

26.3

4,689

30.4

-16.2

3. Acer

1,576

10.5

1,389

9.0

13.4

4. Apple

1,130

7.6

1,144

7.4

-1.2

5. Toshiba

987

6.6

832

54

18.7

Others

3,212

21.5

3,706

24.0

-13.3

합계

14,965

100.0

15,441

100.0

-3.1

자료원 : IDC Worldwide Quarterly PC Tracker

                   

□ 저렴한 가격과 휴대성, 노트북-넷북 중심의 판매전략이 주효

 

 ○ Acer 그룹 Gianfranco Lanci 사장은 가장 큰 성공요인으로 기능이 준수하면서 가격도 저렴한 컴퓨터를 판매해 왔다는 점을 꼽고 있고, 이는 경기가 불황일수록 소비자들은 가급적 낮은 가격의 제품을 선호한다는 사실에 기초하며, 저가 컴퓨터 판매전략은 앞으로도 이 회사의 기본 영업방침이 될 것임을 시사

 

  주로 데스크톱 판매에 매진해 온 타사들과 달리 처음부터 휴대하기 편한 노트북을 주력상품으로 삼은 전략 역시 PC 사용자들의 수요가 점차 노트북시장으로 옮겨가는 최근 추세에 부합했음.

 

 ○ 다양한 도·소매 업체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모든 상점마다 자사의 제품이 진열되고 판매돼 대중에게 익숙해질 수 있도록 네트워킹에 주력했으며, 그 결과 PC업계 1위인 HP나 Apple사보다 브랜드 인지도 자체는 훨씬 낮은데도 불구하고 일반 고객들에게 친숙한 이미지를 심어주는 효과를 거둠.

  

 ○ 최근 PC시장의 새로운 트렌드가 되고 있는 ‘Netbook’ 판매에 주력하고 있고 특히 슬림한 디자인과 더욱 길어진 배터리 수명이 특징인 Acer Aspire One(D250)을 출시해 소비자들의 인기를 끌고 있음.

 

 ○ Lanci 사장에 의하면 Acer사는 지금까지 노트북과 넷북 개발로 인해 축적된 노하우를 이용해 스마트폰을 비롯한 핸드폰시장에도 진입할 계획임.

 

2009년 COMPUTEX 전시회, Acer사의 Acer Aspire One(D250) 모델

자료원 : AVING news

 

 시사점

 

 ○ 대대적인 경기침체에도 오히려 매출을 증대시키며, 전 세계 PC업계 점유율 2위를 넘보고 있는 대만기업 Acer의 성공은 분명 괄목할만한 것이며, 앞으로 사업영역을 핸드폰시장으로까지 확대할 경우 그 귀추가 주목됨.

 

 ○ 앞으로 경기가 회복되고 소비자들의 실질 구매력이 상승할 경우에도 Acer사의 가장 큰 무기로 꼽히는 가격경쟁력이 지금과 같은 효과를 동일하게 발휘할지는 미지수이고 꾸준한 시장 마케팅을 통해 HP나 Apple에 버금가는 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이끌어내야 할 것임.

 

 ○ 미국 컴퓨터시장 진출에 일정한 한계를 느끼고 있는 우리기업들도 위와 같은 Acer사의 성공전략을 벤치마킹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되며, 장기적인 측면에서 보았을 때 가격경쟁력과 품질, 브랜드 인지도 상승 및 브랜드 고급화를 모두 고려한 시장진입전략을 펴야할 것으로 생각됨.

 

 

자료원 : IDC, Acer, New York Times, Pcmagazine, Aving news, 마이애미KBC 자체조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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