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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우디, 중동내 최대 철도 건설 프로젝트시장으로 급부상
  • 투자진출
  • 사우디아라비아
  • 리야드무역관 이관석
  • 2009-03-31
  • 출처 : KOTRA

사우디, 중동내 최대 철도 건설 프로젝트시장으로 급부상

- 추진중  예정 철도건설 프로젝트만 12건에 200억불 상회-

- GCC 연결 프로젝트까지 포함  경우 340억불 넘어 설듯-

- 우리 업체들도 부분적으로 진출 가능 분야  많아 -

 

보고일자 : 2009.3.30

이관석 리야드비즈니스센터

kslee@kotra.or.kr

 

 

 사우디에서 현재 추진중이거나 혹은 2010년까지 추진 예정인 철도  모노레일 건설 건수가 GCC연결 프로젝트 까지 포함  경우 13건에 이르는 것으로 보여 우리 업체들이 주목해야 할 시장으로 대두되고 있음

 

 o 총 13건중 9건은 추진중이거나 입찰진행중이고 나머지 4건은 조만간 입찰이 발주  예정

 

 추진중인 철도  모노레일 프로젝트 현황

 

 o MMRA-Mina, Arafat Railway Project

  - 프로젝트 개요 : 성지인 메카와 미나,무즈달리파, 아라파트 등을 연결하는300km의 모노 레일 프로젝트

  - 발주처 : 지방행정자치부(Ministry of Municipalities & Rural Affairs)

  - 프로젝트금액 : 5,300백만불

  - 계약방식 : 당초 DBOT조건에서 정부 발주 관급공사 형태로 전환

  - 특기사항 : 프로젝트는  3단계로 추진되며 1단계는 지난 ‘09년 2월 China Railway에서 17.8억불에 수주 하였고 1단계 공사가 완료되는 2012년 이후 2,3차 프로젝트가 발주가  예정

 

 o North-South Railway Projects(Package 1~ Package 4)

  - 프로젝트개요 :  리야드에서 시작하여   2315km에 이르는 남북연결 철도 프로젝트로 1차는  Ras al Zour 에서 Bauxite광산인 Al  Zabirah에 이르는 576km구간, 2차는  Al Zabirah에 Al Nafud Desert에 이르는 440km구간, 3차는 Al Nafud에서 Al Qurayyat, AlZalamid,  Al Basyta에 이르는 818km  구간, 마지막 4차는 리야드 공항  에서 Al Zabirah에 이르는  480km구간 연결 프로젝트

  - 발주처 : PIF(Public Investment Fund)의 SPC인 SAAR(Saudi Company for Railways)

  - 계약방식 : 정부 발주 관급공사

  - 프로젝트금액 :  27억불(1차 6.2억불, 2차: 5.2억불, 3차: 7.6억불, 4차: 8억불)

 - 특기사항 : 1~3차는 ‘07년 5월 각기 Binladen그룹 컨소시움, AL Suwaiket Trading & Contracting사, Baclay/Mitsui/Al Rashid Trading컨소시움에 낙찰되었고 4차는 ’08년 9월  비딩결과 Al Ayuni Trading사와 Al Abdulaziz Al Omer Est.컨소시움에 사에 낙찰. 모두 2010년 완공예정

 

o Saudi Landbridge Project

  - 프로젝트개요 : 리야드에서 젯다간 950km,  담맘에서 쥬베일간 115km, 리야드에서 담맘간 기존 노선의  Upgrade   1155km에  이르는 사우디 동서연결 철도공사 프로젝트

  - 발주처 : SRO(Saudi Railway Organization)

  - 계약방식 : BOT

  - 프로젝트금액 : 66억불

  - 프로젝트수행시기 : ‘08.11월  입찰실시, ’09년 1월 입찰마감

  - 특기사항 : 현재 Binladen 컨소시움사가 lowest로 선정된 상태로 4월경 정식 계약 예정

 

o Makkah-Madinah Rail Link(MMRL) Project

  - 프로젝트개요 :  성지인 멕카, 마디나, 젯다  길리 440km를  있는 여객용 고속철도 건설  프로젝트

  - 발주처 : SRO(Saudi Railway Organization)

  - 프로젝트금액 : 60억불

  - 계약방식: 당초 DBOT에서  정부발주 관급공사로 변경

  - 특기사항 :  1단계(토목공사/7개 역사),  2단계(Rail Track, 교통신호   통신시스템, O&M)로 구성. 1단계 토목공사는 18.7억불 공사로 '09.1월 입찰 서류제출 결과  Al Rahji사에서 수주. 1단계 7개 역사공사  2단계  입찰은 '09.4월  발주 예정

 

o Al Ahsa railway

  - 프로젝트개요 : Al Asha에서 Dahran까지   105km에 이르는 철도 공사로  일부 구간은 여객용,  나머지 일부구간은 화물용  철로로 건설

  - 발주처 : SRO

  - 발주금액 : 9300만불

  - 계약방식 : 정부발주관급공사

  - 특기사항 : 현재 메인 입찰진행중으로 3월  입찰서류제출이 마감될 예정. 금년 2/4분기중 업체 선정 예정

 

o Princes Nora University Monorail

  - 프로젝트개요 :  세계 최대규모의 princess  Nora Univ. 캠퍼스내 11km의  모노레일을 건설하는 공사

  - 발주처 : 교육부  재무부  

  - 발주금액 : 10억불

  - 계약방식 : 정부  발주 관급공사

  - 특기사항 : ‘08년 12월 입찰이 발주된 이후 당초 3월 말이 입찰서류 마감일이었으나 오는 4월 4일로 기한이 다소 연장 

 

 향후 추진 예정인 철도  모노레일 프로젝트 현황

 

 

프로젝트명

발주처

금액

(백만불)

시기

(발주-완공)

 

프로젝트 개요

 

Taif-Khamis Mushayt Railway

SRO(Saudi Railways Organization)

-

2010 or

2011년

-Taif에서 Khamis Mushayt에 이르는 3,500km에 이르는 철로공사

-'09년 1/4Q 현재 F/S가 완료되어 정부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상황

- 정부 발주 공사

- 당초 디자인  건설프로젝트를 위한 ITB가 ‘08.4/4분기에 나올 예정이었으나 MMRL프로젝트로 인해 다소 지연된 상황

GCC Rail Network

GCC Technical Committee

14,000

2010-2016

- GCC  지역을 연결하기 위한  프로젝트

- 구간 : 3,000km

- '08.12: F/S 완료, GCC승인 

- 현재 오만 내부구간부터 우선 진행을 위한 Study 입찰 진행중

- 사우디 남북철도  동서철도 등과 연계 추진

Jeddah - Jizan Railway

SRO(Saudi Railway Organization)

-

2010년중

- 젯다에서 지잔 남서쪽 경계라인까지 연결하는 철도건설

- 아직 미정이나 BOT로 갈 확률이 있음

- ‘08년 10월 F/S가 완료되어 재 정부의 최종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상황

- 정부승인시 SRO에서 계약형태 등을 결정 예정

King Khalid Int'l Airport-Riyadh Down Town Monorail Project

SAAR(Saudi Compnay for Railways)

-

2009년  or 2010년 중

-King Khalid 공항에서 리야드 도심(Batah)까지 있는 모노레일 프로젝트

- 구간 : 47km

- 현재 Study중이나 리야드 교통여건이 갈수록 악화되고 있어 추진이 확실시 

 

 우리 업체 진출 전략

 

 사우디 철도 건설 시장은 140억불의 GCC  국들을 연결하는 철도건설 프로젝트를 포함 향후에는 이를 아랍  지역에 연결하는 복안까지 가지고 진행중에 있으며, 아울러 GCC지역을 연결하기 위해서는  국별로 내부적으로 사전 연결망이 구축되어 져야 하는 관계로 동서 연결 철로건설 프로젝트나 남북연결 철도건설 프로젝트  사우디 내에서도 이와 연계될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들이 현재 구축중이거나 또한 앞으로 추가로 구축이 되어  예정임.

 

o  그러나 철도건설프로젝트는 일반적으로 Culvert와 교량이 많고 또한 최소 시속 320km 정도의 고속철 건설 프로젝트 등을 제외하고는 로칼 업체들에 비해 우리의 경쟁력이 뒤지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음

 

o  이로 인해 사업성이 있는 민자개발 프로젝트에 로칼업체들과 컨소시움을 구성 전체 developer로 참석한다거나 그렇지 않으면 현지 업체와 컨소시움의 형태로 다소 난이도가 요구되는 교량공사나 철도 교통신호시스템  통신시스템 등에 참여하는  부분적으로 입찰 참여를 하는 방법도 좋은 대안이   있으며 또한 철도 역사내 티켓 판매기  개찰기기 납품이나 전동차 납품, 철도 차량 A/S 센터 건설 입찰 등에 각종 장비등을 공급하는 전략 등도 우리의 강점을 활용 참여할  있는 효율적인 진출 수단이   있을 것으로 보임

 

자료 : SRO 관계자  국내 진출 건설업체 관계자 미팅 등을 통한 정보 종합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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