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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우디, 중동내 최대 철도 건설 프로젝트시장으로 급부상
- 투자진출
- 사우디아라비아
- 리야드무역관 이관석
- 2009-03-31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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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우디, 중동내 최대 철도 건설 프로젝트시장으로 급부상
- 추진중 및 예정 철도건설 프로젝트만 12건에 200억불 상회-
- GCC 연결 프로젝트까지 포함 할 경우 340억불 넘어 설듯-
- 우리 업체들도 부분적으로 진출 가능 분야 많아 -
보고일자 : 2009.3.30
이관석 리야드비즈니스센터
kslee@kotra.or.kr
□ 사우디에서 현재 추진중이거나 혹은 2010년까지 추진 예정인 철도 및 모노레일 건설 건수가 GCC연결 프로젝트 까지 포함 할 경우 13건에 이르는 것으로 보여 우리 업체들이 주목해야 할 시장으로 대두되고 있음
o 총 13건중 9건은 추진중이거나 입찰진행중이고 나머지 4건은 조만간 입찰이 발주 될 예정
□ 추진중인 철도 및 모노레일 프로젝트 현황
o MMRA-Mina, Arafat Railway Project
- 프로젝트 개요 : 성지인 메카와 미나,무즈달리파, 아라파트 등을 연결하는300km의 모노 레일 프로젝트
- 발주처 : 지방행정자치부(Ministry of Municipalities & Rural Affairs)
- 프로젝트금액 : 5,300백만불
- 계약방식 : 당초 DBOT조건에서 정부 발주 관급공사 형태로 전환
- 특기사항 : 프로젝트는 총 3단계로 추진되며 1단계는 지난 ‘09년 2월 China Railway에서 17.8억불에 수주 하였고 1단계 공사가 완료되는 2012년 이후 2,3차 프로젝트가 발주가 될 예정
o North-South Railway Projects(Package 1~ Package 4)
- 프로젝트개요 : 리야드에서 시작하여 총 2315km에 이르는 남북연결 철도 프로젝트로 1차는 중 Ras al Zour 에서 Bauxite광산인 Al Zabirah에 이르는 576km구간, 2차는 인 Al Zabirah에 Al Nafud Desert에 이르는 440km구간, 3차는 Al Nafud에서 Al Qurayyat, AlZalamid, Al Basyta에 이르는 818km 구간, 마지막 4차는 리야드 공항 에서 Al Zabirah에 이르는 480km구간 연결 프로젝트
- 발주처 : PIF(Public Investment Fund)의 SPC인 SAAR(Saudi Company for Railways)
- 계약방식 : 정부 발주 관급공사
- 프로젝트금액 : 총 27억불(1차 6.2억불, 2차: 5.2억불, 3차: 7.6억불, 4차: 8억불)
- 특기사항 : 1~3차는 ‘07년 5월 각기 Binladen그룹 컨소시움, AL Suwaiket Trading & Contracting사, Baclay/Mitsui/Al Rashid Trading컨소시움에 낙찰되었고 4차는 ’08년 9월 재 비딩결과 Al Ayuni Trading사와 Al Abdulaziz Al Omer Est.컨소시움에 사에 낙찰. 모두 2010년 완공예정
o Saudi Landbridge Project
- 프로젝트개요 : 리야드에서 젯다간 950km, 담맘에서 쥬베일간 115km, 리야드에서 담맘간 기존 노선의 Upgrade 등 총 1155km에 이르는 사우디 동서연결 철도공사 프로젝트
- 발주처 : SRO(Saudi Railway Organization)
- 계약방식 : BOT
- 프로젝트금액 : 66억불
- 프로젝트수행시기 : ‘08.11월 재 입찰실시, ’09년 1월 입찰마감
- 특기사항 : 현재 Binladen 컨소시움사가 lowest로 선정된 상태로 4월경 정식 계약 예정
o Makkah-Madinah Rail Link(MMRL) Project
- 프로젝트개요 : 성지인 멕카, 마디나, 젯다 총 길리 440km를 있는 여객용 고속철도 건설 프로젝트
- 발주처 : SRO(Saudi Railway Organization)
- 프로젝트금액 : 60억불
- 계약방식: 당초 DBOT에서 정부발주 관급공사로 변경
- 특기사항 : 총 1단계(토목공사/7개 역사), 2단계(Rail Track, 교통신호 및 통신시스템, O&M)로 구성. 1단계 토목공사는 18.7억불 공사로 '09.1월 입찰 서류제출 결과 Al Rahji사에서 수주. 1단계 7개 역사공사 및 2단계 입찰은 '09.4월 발주 예정
o Al Ahsa railway
- 프로젝트개요 : Al Asha에서 Dahran까지 총 105km에 이르는 철도 공사로 일부 구간은 여객용, 나머지 일부구간은 화물용 철로로 건설
- 발주처 : SRO
- 발주금액 : 9300만불
- 계약방식 : 정부발주관급공사
- 특기사항 : 현재 메인 입찰진행중으로 3월 말 입찰서류제출이 마감될 예정. 금년 2/4분기중 업체 선정 예정
o Princes Nora University Monorail
- 프로젝트개요 : 세계 최대규모의 princess Nora Univ. 캠퍼스내 11km의 모노레일을 건설하는 공사
- 발주처 : 교육부 및 재무부
- 발주금액 : 10억불
- 계약방식 : 정부 직 발주 관급공사
- 특기사항 : ‘08년 12월 입찰이 발주된 이후 당초 3월 말이 입찰서류 마감일이었으나 오는 4월 4일로 기한이 다소 연장 됨
□ 향후 추진 예정인 철도 및 모노레일 프로젝트 현황
프로젝트명
발주처
금액
(백만불)
시기
(발주-완공)
프로젝트 개요
Taif-Khamis Mushayt Railway
SRO(Saudi Railways Organiz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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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 or
2011년
-Taif에서 Khamis Mushayt에 이르는 3,500km에 이르는 철로공사
-'09년 1/4Q 현재 F/S가 완료되어 정부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상황
- 정부 발주 공사
- 당초 디자인 및 건설프로젝트를 위한 ITB가 ‘08.4/4분기에 나올 예정이었으나 MMRL프로젝트로 인해 다소 지연된 상황
GCC Rail Network
GCC Technical Committee
14,000
2010-2016
- GCC 전 지역을 연결하기 위한 프로젝트
- 구간 : 3,000km
- '08.12: F/S 완료, GCC승인 득
- 현재 오만 내부구간부터 우선 진행을 위한 Study 입찰 진행중
- 사우디 남북철도 및 동서철도 등과 연계 추진
Jeddah - Jizan Railway
SRO(Saudi Railway Organiz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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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중
- 젯다에서 지잔 남서쪽 경계라인까지 연결하는 철도건설
- 아직 미정이나 BOT로 갈 확률이 있음
- ‘08년 10월 F/S가 완료되어 재 정부의 최종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상황
- 정부승인시 SRO에서 계약형태 등을 결정 예정
King Khalid Int'l Airport-Riyadh Down Town Monorail Project
SAAR(Saudi Compnay for Railway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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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년 말 or 2010년 중
-King Khalid 공항에서 리야드 도심(Batah)까지 있는 모노레일 프로젝트
- 구간 : 47km
- 현재 Study중이나 리야드 교통여건이 갈수록 악화되고 있어 추진이 확실시 됨
□ 우리 업체 진출 전략
ㅇ 사우디 철도 건설 시장은 140억불의 GCC 각 국들을 연결하는 철도건설 프로젝트를 포함 향후에는 이를 아랍 전 지역에 연결하는 복안까지 가지고 진행중에 있으며, 아울러 GCC지역을 연결하기 위해서는 각 국별로 내부적으로 사전 연결망이 구축되어 져야 하는 관계로 동서 연결 철로건설 프로젝트나 남북연결 철도건설 프로젝트 등 사우디 내에서도 이와 연계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들이 현재 구축중이거나 또한 앞으로 추가로 구축이 되어 질 예정임.
o 그러나 철도건설프로젝트는 일반적으로 Culvert와 교량이 많고 또한 최소 시속 320km 정도의 고속철 건설 프로젝트 등을 제외하고는 로칼 업체들에 비해 우리의 경쟁력이 뒤지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음
o 이로 인해 사업성이 있는 민자개발 프로젝트에 로칼업체들과 컨소시움을 구성 전체 developer로 참석한다거나 그렇지 않으면 현지 업체와 컨소시움의 형태로 다소 난이도가 요구되는 교량공사나 철도 교통신호시스템 및 통신시스템 등에 참여하는 등 부분적으로 입찰 참여를 하는 방법도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으며 또한 철도 역사내 티켓 판매기 및 개찰기기 납품이나 전동차 납품, 철도 차량 A/S 센터 건설 입찰 등에 각종 장비등을 공급하는 전략 등도 우리의 강점을 활용 참여할 수 있는 효율적인 진출 수단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임
자료 : SRO 관계자 및 국내 진출 건설업체 관계자 미팅 등을 통한 정보 종합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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