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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레이시아, 피부미용 이미지시스템 수요 급증
  • 트렌드
  • 말레이시아
  • 쿠알라룸푸르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9-02-24
  • 출처 : KOTRA

 

말레이시아, 피부미용 이미지 시스템에 대한 수요 급증

 

 

 

유망사유 : 말레이시아에서 제품을 제작하는 회사가 없기 때문에 현지 주요 공급자들이 미국, 영국, 일본 한국 등 최신 기술을 가진 여러 나라들에서 수입을 함.

 

1. 시장 동향

 

□ HS 코드 3304의 시장 규모

(단위 : US$ 백만)

 

2006년

2007년

2008년(1~11월)

전체 수입

291.4

345.7

353.6

전체 수출

370.4

434.8

441.1

한국산 수입

4.8

3.2

6.3

환율 : US$ 1= 3.67링깃(2006년), 3.44링깃(2007년), 3.33 링깃(2008년)

자료원 : MATRADE

 

 ○ 2008년도 말레이시아의 의료기기 시장규모는 5억8550만 달러였음. 대부분은 외국에서 수입된 최신 기술장비였음.

 

□ 수요의 특징

 

 ○ 임금의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보다 질 높은 의료 서비스와 선택 치료 등 사설 및 공공 의료 서비스에 대한 수요도 증가함.

 

 ○ 경제위기에도 불구하고 말레이시아 내 피부 미용관련 치료에 대한 수요가 많을 것으로 예상됨. 이는 여성 구매자들의 구매력이 여전히 높으며 여성들은 피부, 미용관련 제품에 대해서는 강한 소비 욕구가 있으며, 요즘은 남성 소비자들도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기 때문임.

  - 이 때문에 말레이시아에 점점 더 많은 뷰티 살롱이 생겨나고 있으며 고객들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으면서도 저렴한 기기에 관심을 보임.

 

2. 경쟁 및 수입 경향

 

□ 자국 생산

 

 ○ 말레이시아 내에 이러한 장비를 생산하는 현지 공장이 없음. 따라서 시장에 나와 있는 제품들은 거의 미국, 영국, 독일, 이탈리아, 일본 한국 등의 나라에서 수입한 것들임.

 

□ 수입 경향

 

 HS Code 9018 수입실적

         (단위 : US$ 백만)

순위

국가

2006년

2007년

2008년(1~11월)

1

미국

53.1

61.0

59.0

2

독일

42.9

43.6

45.0

3

일본

28.9

34.9

44.4

4

싱가포르

71.9

33.5

36.6

5

중국

3.1

39.2

17.0

 

전체

199.9

176.9

202.1

자료원 : MATRADE

 

 ○ 대부분의 장비는 미국에서 수입한 제품으로 미국은 다른 나라보다 훨씬 일찍 말레이시아 시장에 진출했음. 미국 제품이 오랜 명성을 바탕으로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상황임.

 

□ 경쟁 동향

 

 ○ Visia(호주), Ros's(스페인), Laselife(이탈리아)와 같은 제품들이 잘 알려진 브랜드임.

 

 ○ 브랜드 분석

 

브랜드

회사명

가격(USD)

사진

Visia

Canfield

7,000~7,500

Face System

Ros's

6,000~7,000

Soft 908

Laserlife

3,500~4,000

자료원 : 말레이시아 현지 공급업체

 

□ 한국 제품에 대한 현지인의 반응

 

 ○ 한국 제품은 미국이나 이탈리아 제품보다 가격은 저렴한 반면 품질은 좋아 말레이시아 내에서 좋은 평판을 얻고 있음. 한국 제품은 2~5% 정도 약간 저렴한 반면, 수명이 길고, 고장이 없으며, 기능이 다양하고 조작이 간편함. 이 때문에 더 많은 뷰티 살롱에서 한국 제품을 구입하고 있으며, 특히 새로 생긴 뷰티 살롱들이 가격 때문에 한국 제품을 선호함.

 

 ○ 그러나 말레이시아의 수입업자 대부분이 한국에서 제품을 구입하는 경우 A/S가 안 좋다고 말하고 있음. 한국 공급업체들이 제대로 된 안내서를 주지 않으며, 제품 선적 진행 상황 등을 잘 보고해 주지 않는다고 함. 제품이 배송 도중 고장이나 문제가 있을 때 수입업자들이 항의를 하면, 한국 측에서 만족할만한 답변을 주지 않는 경우도 있다고 함. 또한 현지 수입업자가 제품을 반품하거나 교환할 때 아주 시간이 오래 걸린다고 함.

  - 이 외에도 말레이시아 수입업자와 한국 공급업자 사이의 가장 큰 문제는 의사소통 문제임. 말레이시아 수입업자는 한국 공급업체들과 직접적으로 얘기하거나 이메일을 주고  받을 때, 서로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느낌. 말레이시아 공급업체가 궁금한 점이 있을 때  한국에 직접 전화해서 물으면, 한국 업체가 하는 말을 거의 알아듣기 힘듦.

 

3. 진출 방안 및 관세·비관세 장벽

 

□ 진출 전략

 

 ○ 한국 공급업체들이 말레이시아 수입업체와 조인트 벤처를 만들어 한국 제품을 대량으로 수입하는 것이 좋을 것임. 이렇게 하면 선적 비용을 확실히 줄여 제품의 판매 가격도 낮아질 수 있음.

 

 ○ 서비스 센터나 OEM 공장을 세우는 것도 한국- 말레이시아 간 파트너 쉽을 증진시키는 방안이 될 것임. 말레이시아에 서비스 센터가 있으면, 제품에 문제가 있을 때, 현지 서비스 센터가 신속하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임.

 

□ 관세·비관세 장벽

 

 ○ 관세

 

HS 코드

내용

수입 관세

판매세

9018

신티 그라픽 기구및 다른 전기 의료기구, 시력 검사 기구 등을 포함한 의료, 수술, 치과, 수의과에 사용되는 모든 기계, 기구들

기능적 실험 검진과 생리학 매개 변수를 알아보기 위해 쓰이는 장비를 포함한 전기 진단적 검사 장비

없음

없음

자료원 : 2008/09 말레이시아 무역 분류 및 관세

 

 ○ 인증

  - 모든 의료 관련 제품은 말레이시아 보건부, 의료 장비국에 자발적으로 등록할 수 있음. 보다 자세한 사항은 공식 웹사이트 http://www.mdb.gov.my/에 접속해서 알아볼 수 있음.

  - 의료 기기 관련 표준인증은 ISO 13485:2003임.

  - 의료 기기는 제대로 라벨이 붙여 있고 포장되어야 함.

 

 

 자료원 : 말레이시아 공급업체 및 바이어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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