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伊, 컴퓨터도 low cost 시대
  • 경제·무역
  • 이탈리아
  • 밀라노무역관 이정훈
  • 2008-12-31
  • 출처 : KOTRA

컴퓨터도 low cost 시대

– 이탈리아에 부는 넷북 열풍 -

 

보고일자 : 2008.12.30.

밀라노 코리아비즈니스센터

김태연 tenniekim@kotra.or.kr

 

 

□ iPhone VS netbook

 

 ○ 작은 크기로 'PC Bonsai(분재 PC)'라는 별명으로 불리는 netbook 시장이 주목받고 있으며, 이탈리아 netbook 시장은 앞으로 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예측됨.

 

 ○ 성능 면에서는 차이점이 있지만 ‘이동 중 인터넷 통신을 위한 제품’ 이라는 공통점을 지난 Netbook 대 iPhone의 판매 대결은 관련 업계에 있어 2008년 최고 관심사 중 하나였음.

 

 ○ 전문 시장조사 컨설팅업체인 Gartner와 DigitalSearch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08년 3/4분기 세계 시장에서 netbook 560만대, iPhone 470만대가 팔려 netbook이 iPhone보다 100만 대 이상 더 많이 판매됐으며 Netbook이 1차 승리를 거두었음.

 

 ○ 물론 iPhone한 제품과 netbook 전체 제품군을 단순 비교하기는 어렵지만 최초의 netbook인 EeePC 701이 iPhone 판매시작 4개월 후에야 판매가 시작됐고, iPhone에 비해 상대적으로 인지도가 낮았던 점을 고려해볼 때 이와 같은 수치는 큰 의미가 있는 것으로 분석됨.

 

□ Netbook Mania

 

 ○ netbook 열풍은 PC 기기의 이동성에 대한 수요가 존재한다는 것을 증명해 주고 있는데, 기존 노트북에 비해 저렴해 가격 경쟁력이 우수하고 이동과 사용이 편리하다는 점에서 소비자를 크게 사로잡고 있는 것으로 분석됨.

 

 ○ 전 세계의 불황으로 2009년 노트북 출하량은 예상보다 줄어들 것으로 보이지만, netbook의 수요는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2011년 전체 노트북시장의 16%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됨.

 

  이탈리아의 유력 경제지인 il Sole 24 ore는 이러한 현상을 'netbook mania'라고 정의하고, 이에 대한 기사를 기재하기도 했는데 12월 말 경에는 netbook전문 이탈리아 잡지가 창간될 정도로 높은 관심을 받고 있음.

 

 ○ 현재 Asus의 EEEPC 1000HD 제품은 315유로, MSI의 Wind U100이 333유로, HP의 Mini1000은 약 359유로에 판매되는데, 내년 초 전반적인 netbook 가격인하가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이로 인한 판매 증가효과가 상당히 클 것으로 예측됨.

 

□ 이동통신업체와 제휴, 패키지 상품을 제공

 

 ○ 한국에 비해 통신 인프라가 발달하지 못한 이탈리아에서는 무선 인터넷 접속키를 구입하고 이동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인터넷 접속요금을 별도로 지불해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이동통신업체를 중심으로 활발한 마케팅 전략을 전개하는 특성을 보이고 있음.

 

 ○ 이에 이동통신업체에서 netbook과 함께 인터넷 접속키와 이용요금을 함께 묶은 일종의 ‘패키지’ 상품을 제공하며 소비자의 눈길을 끌고 있음.

 

 ○ 이 중 Tim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살펴보면, netbook의 사양과 인터넷 이용시간에 따른 다양한 옵션이 있는데, 가장 기본 옵션인 Alice 25 Flexi의 경우, 한 달 20유로의 사용료를 내고 월 30시간 인터넷 접속과 ASUS Eee PC 701를 제공받을 수 있음. 월 40유로의 고급형 옵션을 선택하면 시중 판매가격 약 400유로에 이르는 ASUS Eee PC 1000H GO HSUPA(와 월 100시간 무선인터넷 접속 서비스가 제공됨..

 

Tim의 netbook + 무선인터넷 이용 패키지

Alice PC Plus

월 35 euro

(월 100시간
인터넷 접속요금 포함)

ACER ASPIRE ONE A110X HSUPA EMBEDDED

ASUS Eee PC 901GO

Alice Pc Plus

월 40 euro

(월 100시간

인터넷 접속요금 포함)

ACER ASPIRE ONE A150X HSUPA EMBEDDED

 ASUS Eee PC 1000H GO HSUPA

 

 ○ 한국 업체인 LG 역시 이탈리아 이동통신사를 통해 netbook 을 제공하고 있는데, Wind의 후불제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의 경우, 월 15 유로를 지불하면 miniPC X110 제품과 월 100시간의 인터넷 접속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음.

 

 ○ 시장특성과 사용자의 요구를 정확히 읽어낸 이러한 패키지 상품은 netbook의 대중화에 큰 몫을 담당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됨.

 

□ 시사점

 

 ○ 기존 컴퓨터 시장에서 우위를 차지하는 업체들이 브랜드 파워와 가격 경쟁력을 바탕으로 netbook 시장에서 치열한 경쟁을 벌일 것으로 예상되지만 아직까지 새로운 시장이기에 대부분의 업체들이 마케팅 및 제품 판매 전략을 조율하고 있는 상태임.

 

 ○ 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함에 따라 LG 와 삼성 등 한국 netbook 제품에 대한 관심이 커지며 시장 형성 초기로 신규 제품의 진출이 활발하여 관련 한국 업체에게 이탈리아 시장 진출의 청신호가 켜진 상태임.

 

 ○ 그러나 이를 위해서는 무선 인터넷 통신 접속을 위해 접속키를 별도 구입해야 하는 이탈리아 현실에 맞춘 패키지 제품을 공급하는 등 시장 특성을 이해하고 이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노력이 필요할 것임.

 

 

자료원 : KOTRA 실사 및 이탈리아 일간지 기사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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