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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레이시아, 2009년 시장전망
  • 경제·무역
  • 말레이시아
  • 쿠알라룸푸르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8-12-31
  • 출처 : KOTRA

말레이시아, 2009년 시장전망

 

보고일자 : 2008.12.31.

쿠알라룸푸르 코리아비즈니스센터

김현호 kennykhh@kotra.or.kr

 

 

□ 말레이시아 정부, 2009년도 경제성장률 4.5%에서 3.5%로 하향조정

 

 ○ 소매업협회도 내년 매출 성장률을 기존 8%에서 5%로 하향조정함.

  - 소비자들은 불황을 계기로 저렴하고 알뜰한 소비형태를 보이고 있음.

  - 물가상승으로 인한 가처분 소득감소는 사치품(여행, 외식)에 대한 수요부터 급감시킴.

 

 ○ 말레이시아 주요 기업 CEO 인터뷰 결과, 내년 상반기까지 침체가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는 의견이 많았음.

 

□ 시장 현황

 

 ○ 말레이시아의 생활양식 및 소비패턴은 세계적인 경기 침체의 영향으로 변화하고 있음.

  - 2009년 예산안 발표에 따르면, 2009년 1인당 국민소득은 8700달러로 8.1%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급격한 물가상승으로 소비자들은 여행경비나 외식, 사치품 구입을 줄였음. 단, 고소득층의 보석 등 사치품 구입은 연초보다 중반에 오히려 12% 증가하는 등 다른 양상을 보임.

 

 ○ OSK 연구조사에 의하면, 쿠알라룸푸르 주가지수(KLCI)가 세계 경제위기의 영향으로 폭락했지만, 아직 서민들에게까지 영향이 미치고 있지는 않다고 함.

  - 단, 2009년 1월경에는 말레이시아 수출업자들이 기존 주문 종료 및 신규 주문 급감으로 타격을 받을 것이며, 국내 소비도 감소할 것임.

 

□ 저가 자동차 제조업체, 기본 식료품(설탕, 소금 등) 공급업자, 국내 여행 및 국내 의류브랜드 업체들이 경기침체로 인한 소비자의 절약패턴으로 혜택을 볼 것으로 기대됨.

 

 ○ 중산층에서 저소득층까지 타깃으로 하는 생필품 판매업체가 혜택을 볼 것이며, 저가의 기본 식료품 제조업체도 가격적정성 때문에 이득을 얻을 것임.

 

분야

분석

경기침체 수혜기업

자동차/
자동차부품

자동차는 연비가 좋은 자동차로 수요가 이동할 것임. 더욱이, 현지 자동차 브랜드인 Proton은 적당한 범위의 가격을 제시함으로써 경쟁사인 Produa를 제칠 것으로 예상됨. 자동차 부품, 특히 교체 부품 제조업자들도 인기 자동차 모델로부터 꾸준한 수요가 발생할 것임.

Proton,

New Hoong Fatt

양조업

알코올음료 매출 중 약 55%는 펍(pub)이나 바(bar) 등에 공급되는 상업매출이고 나머지 45%는 소매매출임. 다양한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가진 양조업체들은 고객들에게 더 많은 선택권을 줄 수 있음.

Guinness

방송 미디어

소비자는 엔터테인먼트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TV 시청에 돈을 지불하는 대신 무료 시청을 더 선호할 것임.

Main Prima

소비재/식품

저가 기본 식료품 제조/공급자들은 가격 적정성때문에 세계적인 경기침체 속에서도 이익을 얻을 수 있음. 더욱이 옥수수, 밀가루, 팜오일 및 연료 등 떨어진 가격때문에 제조비용도 줄일 수 있음.

QL Rersources, Kawan Food, Padiberas

소비재/소매

소비자들이 더 저렴한 브랜드를 선호하고 값비싼 사치품으로부터 필수품으로 소비를 전향함에 따라 다소 융통적이고 선택적인 제품들이 소비자들의 구미를 당길 것임. 따라서, 중산층에서 저소득층을 타겟으로 하는 생필품 판매업체들은 혜택을 볼 것임.

Padini,

Wang-Zheng,

Cheetah,

NTPM, Eng Kah

운송/관광

경기침체는 사람들로 하여금 국내 관광이나 짧은 관광을 선호하도록 만들 것임. 비용 효율면에서 뛰어난 단기 또는 당일 여행이 선호되면서, 유료 도로 운영업체, 국내 및 아세안내 항공 운행업체들도 혜택을 볼 것임.

Plus, Air Asia,

Resorts

자료원 : OSK Research

 

□ 2009년 시장진출 유망분야

 

 ○ 바이오제네릭(Bio generic) 제품 : 최근 경기 침체의 영향으로 많은 말레이시아 기업들이 동등한 품질 조건에서 가격 경쟁력을 갖춘 의약품을 찾고 있음.

 

 ○ 의료산업 : 1회용 압박붕대, 상처 드레싱, 수술테이프 등을 다루는 기업인 Luen Wah Medical Co Sdn Bhd에 의하면, 많은 현지 기업들이 일본의 비싼 의료제품을 낮은 품질의 중국 및 인도 제품으로 대체하는 추세라고 함. 중간급인 한국산을 적극적으로 홍보하면 시장확대 가능성 있음.

 

 ○ 남성용 화장품 및 건강관리 : 변화하는 생활양식으로 인해 요즘 남성들은 피부나 건강관리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음. 남성용 피부관리 제품은 고급 피부관리시장의 2%를 차지함. 또한, 향후 2년 이내에 2배로 성장할 것이며, 현재 10%의 성장률이 3~5년 이내에 20%로 증가될 것이라 예상됨.

 

 ○ 친환경 및 에너지 절약제품 : 소비자들은 세계적인 금융위기 영향뿐만 아니라 환경보존이나 에너지 절약 등을 위해 비용절약제품을 찾고 있음. 2009년 예산안에서 결정된 태양광 발전시스템 기기 및 에너지 효율제품에 부과되는 수입관세와 판매세 면제가 고효율 자동차, 단열제품 등의 판매를 증진시킬 것으로 예상됨.

 

 ○ 식품산업 및 프랜차이즈 : 식음료(F&B)산업은 전반적으로 양호한 시장상황을 유지하고 있고, 올해뿐만 아니라 내년에는 더욱 성장할 것으로 기대됨.

 

 ○ ICT 산업 : 말레이시아의 광대역통신망 보급비율은 100가구당 16.6%로 다른 국가들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며 2010년 50%의 보급률 달성 목표를 가지고 있음.

 

 

자료원: The Star – Analysts: Consumers still cautious – 30 December 2008, 바이어 인터뷰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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