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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비디오게임 시장동향 및 추천 게임리스트
- 경제·무역
- 캐나다
- 밴쿠버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8-12-09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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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비디오게임 시장동향 및 추천 게임리스트
- 가족단위로 비디오게임을 즐기는 인구 늘어 -
보고일자 : 2008.12.5.
밴쿠버 코리아비즈니스센터
□ 금융위기에도 북미 비디오게임 시장은 탄탄
○ Price Waterhouse Coopers(PWC)의 조사에 따르면, 미국에서 게임콘솔시장은 2007년 86억 달러에서 매년 6.3%씩 성장해 2012년에는 116억 달러까지 시장규모가 커질 것으로 예상함.
○ PWC는 캐나다에서 휴대폰 테크놀로지가 발달함에 따라 다운로드용 휴대폰 게임시장이 가파른 상승세를 보일 것이며, 2012년에는 3억4600만 달러가량의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봄.
○ 세계적으로 최고 인기를 끌고 있는 게임콘솔 Xbox 360은 미국 블랙 프라이데이를 맞아 25% 매출성장을 했고, 이에 따라 크리스마스 시기에 비디오게임의 수요 또한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음.
□ 캐나다 비디오게임 시장현황
○ Ipsos Reid와 Entertainment Software 협회에서 발표한 설문조사 결과에 의하면, 현지 부모 중 반 이상이 자녀들과 비디오게임을 즐긴다고 답했으며, 부모들이 현재 아이들에게 적합한 비디오게임도 많아졌다고 느끼기 때문이 한 이유라고 함. 실제로 69%의 성인이 가족단위로 즐길 수 있는 비디오게임 선택의 폭이 넓다고 느낀다고 대답함.
○ Entertainment Software 협회에 의하면, 2007년 북미에서 유통되고 있는 비디오게임 가운데 59%가 나이 제한이 없었고 15%는 10살 이상용이었음. 협회 관계자는 이제 비디오게임은 가족들의 여가시간을 메꿔주는 요소가 됐다고 말함.
○ Ipsos Reid에 따르면, 캐나다 가정에서 40%가 비디오게임이 점점 가족단위 오락에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고 있다고 대답했고, 41%의 부모가 자녀들이 TV를 보는 것보다 비디오게임을 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고 함. 57%의 부모가 자녀들과 함께 비디오게임을 즐기고 지난 4주 안에 비디오게임을 했던 18세 이상 성인의 평균 연령은 40.3세로 나타남.
○ NPD Group의 2007년 자료에 의하면, 가장 많이 팔리는 비디오게임 장르로는 액션과 스포츠가 있었음. 6~17세 자녀를 두 부모들 중 88%가 자신들의 자녀가 비디오게임을 즐긴다고 대답했음. 자녀들의 비디오게임에 대한 정보는 게임포장에 나온 사진과 글귀, 그리고 자녀들에게서 얻는다는 대답이 압도적임. 그 외로 부모들은 판매원, 게임 개발자 웹사이트, 그리고 리뷰에서 자녀들이 하는 비디오게임에 대한 정보를 얻음. 34%의 부모가 직접 게임을 해봤으며, 79%의 부모는 자녀들이 게임을 즐기는 것에 대해 주의깊게 살피고 있다고 함.
□ 비디오게임 유통구조와 다른 산업에서의 이용성
○ 북미에서 유통되고 있는 비디오게임의 20% 정도가 캐나다에서 만들어진 것이며, 캐나다 전체에 9000여 명이 비디오게임 개발에 종사하고 있음.
유통 구조
자료원 : Entertainment Software Association of Canada
○ 게임 개발자들은 대부분이 비씨주, 온타리오주, 퀘벡주에 집중돼 있으며, 이들이 가지고 있는 기술은 아래표와 같이 다른 산업에서도 다양하게 쓰일 수 있음.
비디오게임 산업 이외에 게임 테크놀로지가 쓰일 수 있는 분야
□ PCWorld.ca가 선정한 선물하기 좋은 비디오게임 리스트
Fable 2
장르 : 액션/롤플레잉
개발자 : Lionhead
제조사 : Microsoft
콘솔 : Xbox 360
등급 : 17+
Fallout 3
장르: 롤플레잉
개발자: Bethesda
제조사: Bethesda Softworks
콘솔: Xbox 360, Windows, PS3
등급: 17+
LittleBigPlanet
장르: 액션/플랫포머
개발자: Media Molecule
제조사: Sony
콘솔: Xbox 360, Windows, PS3
등급: 나이제한 없음
Guitar Hero: World Tour
장르: 액션/플랫포머
개발자: Neversoft (PS3, Xbox 360), Vicarious Visions (Wii), Budcat Creations (PS2)
제조사: Activision
콘솔: Xbox 360, Wii, PS2, PS3
등급: 10+
Command &Conquer: Red Alert 3
장르: 실시간 전술
개발자: Electronic Arts Los Angeles
제조사: Electronic Arts
콘솔: Xbox 360, Window
등급: 10+
Tom Clancy's Endwar
장르: 실시간 전술
개발자: Ubisoft Shanghai
제조사: Ubisoft Shanghai
콘솔: Xbox 360, PSP, Nintendo DS, PS3
등급: 10+
Resistance 2
장르: 사격
개발자: Insomniac
제조사: Sony
콘솔: PS3
등급: 17+
Gears of War 2
장르: 전술, 사격
개발자: Epic Games
제조사: Microsoft
콘솔: Xbox 360
등급: 17+
Valkyria Chronicles
장르: 전술적 롤플레잉
개발자: WOW Entertainment
제조사: Sega
콘솔: PS3
등급: n/a
Mirror’s Edge
장르: 모험
개발자: EA Illusions CE
제조사: Electronic Arts
콘솔: PS3, Ebox 360
등급: 10+
World of Warcraft: Wrath of the Lich King
장르: 롤플레잉
개발자: Blizzard
제조사: Activision Blizzard
콘솔: Mac OS X, Windows
등급: 10+
Left 4 Dead
장르: 서바이벌(좀비)
개발자: Certain Affinity
제조사: Valve
콘솔: Xbox 360, Windows
등급: 17+
□ 시사점
○ 현지에서는 성인들 뿐 아닌 가족이 함께 할 수 있고, 아이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비디오게임 시장이 넓어지고 있는 추세임. 17세 이상을 대상으로 한 액션·전술 비디오게임이 인기가 있기는 하지만, 가족이 다 같이 즐길 수 있고 아이들 교육면에서도 도움이 될 만한 게임을 개발하는 것도 현지 시장 개척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됨.
- 연령 등급 및 콘솔별 비디오게임 자료는 www.esrb.org 에서 제공하고 있음.
○ 현지 업계에서도 한국의 게임시장이 매우 발달돼 있고 기술이 뛰어난 것을 알고 있기는 하지만, 비디오게임을 한국 업체가 현지로 바로 진출하는 데는 어려움이 많을 것으로 보임.
○ 따라서, 한국 비디오게임 개발자들은 단독 진출보다는 현지 developer·publisher와 협력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임.
○ 시장성을 넓히기 위해 비디오게임 산업 외에 한국업체가 가지고 있는 기술·테크놀로지를 이용할 수 있는 산업을 찾아 한국 업체의 기술과 연결 고리를 찾는 것도 고려해볼만 함.
자료원 : 현지 언론 통합, PCWorld.ca, Entertainment Software 협회, KOTRA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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