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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비디오게임 시장동향 및 추천 게임리스트
  • 경제·무역
  • 캐나다
  • 밴쿠버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8-12-09
  • 출처 : KOTRA

캐나다, 비디오게임 시장동향 및 추천 게임리스트

- 가족단위로 비디오게임을 즐기는 인구 늘어 -

 

보고일자 : 2008.12.5.

밴쿠버 코리아비즈니스센터

이주연 juyun@kotrayvr.com

 

 

□ 금융위기에도 북미 비디오게임 시장은 탄탄

 

 ○ Price Waterhouse Coopers(PWC)의 조사에 따르면, 미국에서 게임콘솔시장은 2007년 86억 달러에서 매년 6.3%씩 성장해 2012년에는 116억 달러까지 시장규모가 커질 것으로 예상함.

 

 ○ PWC는 캐나다에서 휴대폰 테크놀로지가 발달함에 따라 다운로드용 휴대폰 게임시장이 가파른 상승세를 보일 것이며, 2012년에는 3억4600만 달러가량의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봄.

 

 ○ 세계적으로 최고 인기를 끌고 있는 게임콘솔 Xbox 360은 미국 블랙 프라이데이를 맞아 25% 매출성장을 했고, 이에 따라 크리스마스 시기에 비디오게임의 수요 또한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음.

 

 캐나다 비디오게임 시장현황

 

 ○ Ipsos Reid와 Entertainment Software 협회에서 발표한 설문조사 결과에 의하면, 현지 부모 중 반 이상이 자녀들과 비디오게임을 즐긴다고 답했으며, 부모들이 현재 아이들에게 적합한 비디오게임도 많아졌다고 느끼기 때문이 한 이유라고 함. 실제로 69%의 성인이 가족단위로 즐길 수 있는 비디오게임 선택의 폭이 넓다고 느낀다고 대답함.

 

 ○ Entertainment Software 협회에 의하면, 2007년 북미에서 유통되고 있는 비디오게임 가운데 59%가 나이 제한이 없었고 15%는 10살 이상용이었음. 협회 관계자는 이제 비디오게임은 가족들의 여가시간을 메꿔주는 요소가 됐다고 말함.

 

 ○ Ipsos Reid에 따르면, 캐나다 가정에서 40%가 비디오게임이 점점 가족단위 오락에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고 있다고 대답했고, 41%의 부모가 자녀들이 TV를 보는 것보다 비디오게임을 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고 함. 57%의 부모가 자녀들과 함께 비디오게임을 즐기고 지난 4주 안에 비디오게임을 했던 18세 이상 성인의 평균 연령은 40.3세로 나타남.

 

 ○ NPD Group의 2007년 자료에 의하면, 가장 많이 팔리는 비디오게임 장르로는 액션과 스포츠가 있었음. 6~17세 자녀를 두 부모들 중 88%가 자신들의 자녀가 비디오게임을 즐긴다고 대답했음. 자녀들의 비디오게임에 대한 정보는 게임포장에 나온 사진과 글귀, 그리고 자녀들에게서 얻는다는 대답이 압도적임. 그 외로 부모들은 판매원, 게임 개발자 웹사이트, 그리고 리뷰에서 자녀들이 하는 비디오게임에 대한 정보를 얻음. 34%의 부모가 직접 게임을 해봤으며, 79%의 부모는 자녀들이 게임을 즐기는 것에 대해 주의깊게 살피고 있다고 함.

 

 

□ 비디오게임 유통구조와 다른 산업에서의 이용성

 

 ○ 북미에서 유통되고 있는 비디오게임의 20% 정도가 캐나다에서 만들어진 것이며, 캐나다 전체에 9000여 명이 비디오게임 개발에 종사하고 있음.

 

유통 구조

자료원 : Entertainment Software Association of Canada

 

 

 ○ 게임 개발자들은 대부분이 비씨주, 온타리오주, 퀘벡주에 집중돼 있으며, 이들이 가지고 있는 기술은 아래표와 같이 다른 산업에서도 다양하게 쓰일 수 있음.

 

비디오게임 산업 이외에 게임 테크놀로지가 쓰일 수 있는 분야

 

 PCWorld.ca가 선정한 선물하기 좋은 비디오게임 리스트

 

Fable 2

장르 : 액션/롤플레잉

개발자 : Lionhead

제조사 : Microsoft

콘솔 : Xbox 360

등급 : 17+

Fallout 3

장르: 롤플레잉

개발자: Bethesda

제조사: Bethesda Softworks

콘솔: Xbox 360, Windows, PS3

등급: 17+

LittleBigPlanet

장르: 액션/플랫포머

개발자: Media Molecule

제조사: Sony

콘솔: Xbox 360, Windows, PS3

등급: 나이제한 없음

Guitar Hero: World Tour

장르: 액션/플랫포머

개발자: Neversoft (PS3, Xbox 360), Vicarious Visions (Wii), Budcat Creations (PS2)

제조사: Activision

콘솔: Xbox 360, Wii, PS2, PS3

등급: 10+

Command &Conquer: Red Alert 3

장르: 실시간 전술

개발자: Electronic Arts Los Angeles

제조사: Electronic Arts

콘솔: Xbox 360, Window

등급: 10+

Tom Clancy's Endwar

장르: 실시간 전술

개발자: Ubisoft Shanghai

제조사: Ubisoft Shanghai

콘솔: Xbox 360, PSP, Nintendo DS, PS3

등급: 10+

Resistance 2

장르: 사격

개발자: Insomniac

제조사: Sony

콘솔: PS3

등급: 17+

Gears of War 2

장르: 전술, 사격

개발자: Epic Games

제조사: Microsoft

콘솔: Xbox 360

등급: 17+

Valkyria Chronicles

장르: 전술적 롤플레잉

개발자: WOW Entertainment

제조사: Sega

콘솔: PS3

등급: n/a

Mirror’s Edge

장르: 모험

개발자: EA Illusions CE

제조사: Electronic Arts

콘솔: PS3, Ebox 360

등급: 10+

World of Warcraft: Wrath of the Lich King

장르: 롤플레잉

개발자: Blizzard

제조사: Activision Blizzard

콘솔: Mac OS X, Windows

등급: 10+

Left 4 Dead

장르: 서바이벌(좀비)

개발자: Certain Affinity

제조사: Valve

콘솔: Xbox 360, Windows

등급: 17+

 

 시사점

 

  현지에서는 성인들 뿐 아닌 가족이 함께 할 수 있고, 아이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비디오게임 시장이 넓어지고 있는 추세임. 17세 이상을 대상으로 한 액션·전술 비디오게임이 인기가 있기는 하지만, 가족이 다 같이 즐길 수 있고 아이들 교육면에서도 도움이 될 만한 게임을 개발하는 것도 현지 시장 개척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됨.

  - 연령 등급 및 콘솔별 비디오게임 자료는 www.esrb.org 에서 제공하고 있음.

 

  현지 업계에서도 한국의 게임시장이 매우 발달돼 있고 기술이 뛰어난 것을 알고 있기는 하지만, 비디오게임을 한국 업체가 현지로 바로 진출하는 데는 어려움이 많을 것으로 보임.

 

  따라서, 한국 비디오게임 개발자들은 단독 진출보다는 현지 developer·publisher와 협력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임.

 

  시장성을 넓히기 위해 비디오게임 산업 외에 한국업체가 가지고 있는 기술·테크놀로지를 이용할 수 있는 산업을 찾아 한국 업체의 기술과 연결 고리를 찾는 것도 고려해볼만 함.

 

 

자료원 : 현지 언론 통합, PCWorld.ca, Entertainment Software 협회, KOTRA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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