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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서부 섬유・의류시장 진출을 위한 팁(하)
  • 경제·무역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8-11-26
  • 출처 : KOTRA

美, 서부 섬유·의류시장 진출을 위한 팁(하)

- 다양한 방법으로 시장진출 가능 -

- 사업비용과 사정에 맞는 유형 선택 필요 -

 

보고일자 : 2008.11.25.

로스앤젤레스 코리아비즈니스센터

이상우 jeremylee@kotrala.com

 

 

4개의 마케팅 유형 존재

 

 유통시장별 진출 마케팅 유형

  - 미국 유통시장에 진출을 위한 마케팅에는 에이전트 고용, 쇼룸 경영, 전시회 참여, 지사진출 등 여러 기법들을 통한 유형들이 있음.

  - 다음은 앞서 언급된 각 마케팅 유형들의 장단점 비교를 나타낸 차트임.

 

마케팅 유형에 따른 장단점 비교

유형

사업비용

자료

장점

에이전트,

세일즈 랩

커미션, 샘플 등

일반 사업비용

LA 의류협회(www.talausa.com)에서 검색가능(협회가입 필요)

캘리포니아 마켓센터(섬유상가)에 상주하는 에이전트 검색가능(www.californiamarketcenter.com)

미국 유통 유경험자를 통해 비교적 쉽게 시장 진출

전시장 및

쇼룸 경영

인건비, 전시장

유지비 및 출장비

캘리포니아 마켓센터, 샌페드로 마켓 등 LA 패션구역 내 섬유·의류 상가

이미지 마케팅, 소비자 및 도매상인과 직접 대면

전시회 참여

에이전트, 전시회

참가비용, 장치비용

LA 국제 섬유전시회(www.californiamarketcenter.com), 라스베이거스 의류 전시회(www.show.magiconline.com)

다양한 지역의 도소매, 다양한 바이어에게 홍보기회, 기타 업체동향 관람 가능, 제조업체 간 협력 및 네트워킹

지사경영

인건비, 일반 사업비용

협회가입(옵션)

법인 또는 지사 설립

대부분 섬유나 의류 사업체는 LA 인근 패션구역에 위치

미국시장 직접 진출, 커미션 절약

 

  - 어떤 마케팅 방법을 선택하든 미국의 에이전트와 바이어, 그리고 소비자들과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것이 사업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것으로 알려짐.

 

 전시회 참가 정보

  - 전시회 참가는 대표적인 마케팅 유형 중 하나로 다양한 규모·다양한 품목의 바이어들을 한꺼번에 접할 수 있는 자리로, 참가업체들을 둘러보고 제품 추세를 파악할 수 있으며, 네트워킹을 통해 협력을 도모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고 있음.

 

서부지역 대표 전시회 소개

전시

웹사이트 / 규모 (참가업체, 바이어) / 특성

로스엔젤레스 국제 섬유 전시회

www.californiamarketcenter.com

400여 전시업체 참가

봄, 가을(10월) 연간 두 차례 California Market Center에서 개최됨. 3층에 걸친 전시회장에 친환경, 프랑스, 한국관 등이 참여함. 세미나, 패션쇼 등 다양한 부대행사가 있고 LA 지역에서 수요가 높은 캐주얼 의류 및 섬유가 부각되는 경향임.

라스베이거스 매직 의류패션 전시회

www.show.magiconline.com

3600 미국 제조업체, 5000 브랜드, 30국가에서 750업체 참여

매년 2월,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되며 MAGIC(남성복, 액세서리), WWDMAGIC(여성복, 액세서리), MAGICkids(아동복, 액세서리), Sourcing at MAGIC(해외 제조업체, ODM, 서비스 등)으로 나뉨.

패션쇼, 세미나, 워크숍 등 다양한 부대행사가 열림.

자료원 : www.tradeshowweek.com

 

 브랜드 홍보전략 유형

  - 섬유 의류시장은 제품의 대한 이미지에 높은 의존도를 두고 있는 사업으로. 품질과 가격은 물론 디자인과 브랜드 인지도가 매우 중요함.

  - 따라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광고·행사·유명인사 협찬 등의 마케팅 기법을 이용할 수 있는데, 다양한 홍보 방법을 동원할 시에도 즉각적인 반응이나 결과를 측정하고 얻어내기가 애매하다는 것이 단점이나, 미국 시장에 진출하고자 한다면 유통망 개척과 동시에 어느 정도의 홍보 노력이 동반돼야 하겠음.

 

홍보 유형에 따른 장단점 비교

유형

사업비용

자료

장점

신문, 잡지 등
미디어 광고

광고대행,

판촉물 디자인 비용

캘리포니아 의류 주간신문

(www.apparelnews.net)

의류잡지(www.apparelmag.com)

다수에게 어필

브랜드 인지도 상승

의류 관련행사 협찬,

디자인 학교 및
의류학과 후원

이벤트 협찬비용, 샘플,
카탈로그 및 전시 자료

의류, 패션협회(www.calfashion.org, www.talausal.com)

FIDM 디자인 학교(www.fidm.edu)

OTIS 미대(www.otis.edu)

소그룹, 업계 관계자들에게 집중 어필

커뮤니티 소속
이미지 부각

유명인사 협찬

연예인 및 유명인사 PR
담당접촉 네트워킹, 시간

연예인 PR 회사 검색

광고효과, 인사에 따라 다른 효과

협회 가입

가입비

LA 섬유협회 (www.talausa.com)

캘리포니아 패션협회 (www.calfashion.org)

지역 업계, 또는 관련 사업에 종사하는 업체들과 네트워크

 

시사점

 

 미국 진출을 위해선 다양한 마케팅, 홍보 전략 필요

  - 일반적으로 잘 알려진 진출 방법으로는 유명 브랜드 및 대형 의류체인점 구매부에 제품소개서를 보내고,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에서 벤더 신청을 하고 구매부와 직접 사업을 진행하는 것이 있음.

  - 미국시장은 매우 방대하기 때문에 대형 의류브랜드 외에도 중간상인, 에이전트, 지역 브랜드 등 다양한 바이어들을 만나고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 중요함.

  - 또 의류사업 성공에는 이미지와 브랜드가 중요하기 때문에 이를 위한 홍보도 필수임.

  - 지역사회 광고, 의류잡지 및 신문, 관련행사 협찬, 유명인사 협찬 이외 의류, 섬유협회 가입 등도 유용한 홍보수단이 될 수 있음.

 

 미국 섬유바이어들 “한국산 수입 늘리겠다.”

  - KOTRA는 지난 10월 LA California Market Center에서 개최한 ‘Global Korea Textile Week 2008’에서 미국 서부 주요 바이어 및 섬유업계 전문종사자 252명을 대상으로 한국 섬유 제품의 경쟁력에 대한 설문조사를 직접 실시한 결과, 한국으로부터 수입을 늘리겠다고 밝힌 미국 바이어가 30% 가량 되는 것으로 밝혀져, 근래의 원 달러 환율위기가 한국산 제품의 가격경쟁력을 상승시키는 등 대미 수출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음.

  - 한국업계가 현지 시장의 흐름을 잘 파악하고 환율상승으로 인한 환차익을 이점으로 적극 활용한다면, 최근 환율위기는 대미 수출에 있어 새로운 기회로 작용될 수 있을 것임.

 

 

자료원 : California Market Center, 자체 코리아비즈니스센터 설문조사 및 보도자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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