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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탈리아 경쟁력의 원천은
  • 경제·무역
  • 이탈리아
  • 밀라노무역관 정윤서
  • 2008-11-22
  • 출처 : KOTRA

이탈리아 경쟁력의 원천은 무엇인가?

- 치열한 장인정신, 확고한 국가이미지, 우수한 제조업기반이 경쟁력의 원천 -

 

보고일자 : 2008.11.21.

밀라노 코리아비즈니스센터

정윤서 Jys0916@kotra.it

 

 

□ 이탈리아 경쟁력의 현주소

 

 o IMD 국가경쟁력 보고서에 따르면 이탈리아의 국가경쟁력은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남.

  - 2008년 IMD 국가경쟁력보고서에 따르면 조사대상국가 55개국 중 이탈리아의 국가경쟁력은 46위를 기록했음. 이는 인도, 페루, 요르단 등 주요 개발도상국에 비해서도 크게 낮은 순위임

  - 특히 노동시장의 효율성은 55개국 중 55위, 금융부분 효율성은 46위를 차지하는 등 경쟁력 약화가 심각한 수준임.

 

 o 하지만 최근 국제무역연구원이 발표한 ‘2006년 세계점유율 1위 제품 보유국 순위’자료에 따르면, 이탈리아는 세계시장점유율 1위 제품 306개로 중국, 독일, 미국에 이어 세계 4위를 차지했음. 이는 240개로 5위를 차지한 일본, 160개로 6위를 차지한 프랑스보다 높은 순위임.

 

 o 이상과 같이 이탈리아의 경쟁력에 문제가 있기는 하나 세계시장점유율 1위 제품을 300여 개나 보유할 정도의 수준을 여전히 유지하는 것은 이탈리아만의 저력, 눈에 쉽게 보이지 않은 경쟁력의 원천을 갖고 있기 때문으로 생각됨.

 

 o 현지 이탈리아 업체들을 만나본 결과, 이 같은 이탈리아의 저력은 크게 장인정신, 국가이미지, 제조업 기반 등으로 파악됨.

 

□ 치열한 장인정신

 

 o 이탈리아는 무엇보다 소위 명품제품으로 유명함. 이탈리아 의류, 신발 등 경공업제품이 명품으로 인정받는데는 무엇보다 치열한 장인정신에 그 원인이 있음

 

 o 세련된 미적 감각과 탁월한 손재주를 가진 이탈리아 장인들의 실험 노력과 역사적 전통도 현재 이탈리아 디자인산업 발달의 토양이 되고 있음.

 

 o 의류의 경우 소재가 좋더라도 옷으로 입체화하는 패턴(옷본) 실력이 모자라면 좋은 제품 제작이 어려움. 밀라노의 경우 고급소재와 함께 오랜 전통을 바탕으로 한 패턴의 질에서 세계 최고 수준을 자랑하고 있음.

 

 o 최고급 소재와 부재자를 사용해 한 켤레에 50개가 넘는 공정을 수작업으로 처리하는 이탈리아 만의 장인정신이 오늘날의 명품을 있게 했음.

 

 o 실무위주의 전문학원도 학생들이 졸업 뒤 관련 시장에 곧 바로 투입될 수 있도록 산·학연계를 통한 교육을 하고 있는 것도 이탈리아 제품의 경쟁력에 기여하고 있음

 

□ 확고한 국가이미지

 

 o 2007년도 2분기 Anholt Nation Brands Index 자료에 따르면 국가 브랜드 인지도는 세계 7위를 기록하고 있음. 이는 호주, 일본, 미국, 네덜란드 등 보다 높은 순위임

 

 o 이 조사는 exports, governance, tourism, people, culture and heritage 등 총 6개 항목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해 이루어짐. 이탈리아는 특히 tourism과 culture and heritage 부분에서 월등이 강한 모습을 보이고 있음.

 

 o 이탈리아의 호텔이 가격대비 만족도가 크게 낮고 서비스산업의 경쟁력이 떨어진다는 지적에도 불구하고 이같은 확고한 국가이미지는 이탈리아의 세계 5대 관광대국으로 자리잡게 하고 있음. 이 같은 국가브랜드 인지도는 하루 아침에 이룰 수 없는 것으로서 신흥 개발도상국들의 표면적인 경쟁력이 아무리 높아져도 따라잡기 힘든 부분임

 

이탈리아 국가 브랜드 인지도 순위

자료원 : Anholt Nation Brands Index

 

□ 우수한 제조업 기반

 

 o 이탈리아는 식품, 종이, 안경, 보석, 신발, 가구, 직물, 의류 등 전통산업 위주의 중소기업들이 발달된 산업구조를 가지고 있음. 또한 이들 기업이 오랜 기간에 걸쳐 자생적으로 집적된 산업단지가 잘 발달돼 있음.

 

 o 이탈리아 전역에 산업단지들이 분포하고 있어 이탈리아 산업단지 수는 각 기관의 분류기준에 따라 다소 상이하나 60~200개 내외로 집계되고 있음

 

 o 이탈리아의 제조업 기반은 안경, 보석, 신발, 의류 등 경공업뿐 아니라 기계산업, 부품 산업 등 주요기간사업에도 탄탄히 구축돼 있음. 특히 이탈리아가 강점을 갖고 있는 산업분야로는 자동차부품, 유공압 기기, 특장차 부품 및 장비 등이 있음

 

 o 이들 업체들은 중북부(볼로냐, 모데냐), 북동부(브레시아, 베르가모)를 중심으로 밀집해 있으며 전문화 및 특화전략, 틈새시장공략 등으로 세계시장에서의 치열한 경쟁을 이겨나가고 있음

 

 o 예를 들어 발사믹식초로 널리 알려져 있는 모데나는 이탈리아의 명차 페라리의 고향으로 페라리가 탄생한 배경에는 유압부품, 자동차 부품 업체들이 발달해 있기 때문이며, 볼로냐 스파게티로 유명한 볼로냐 역시 엔진 등 기계산업 업체들이 집적돼 있음

 

□ 시사점

 

 o 최근 뉴스보도나 각종 경쟁력 보고서에 따르면 이탈리아의 경쟁력에 심각한 문제가 있다는 내용의 자료가 많음.

 

 o 경공업 위주의 산업구조, 대기업이 많지 않아 규모경제의 실현이 어려운 점, 중국 등 신흥공업국가들의 모방제품과의 경쟁, 지나치게 높은 인건비 등 이탈리아의 경쟁력에 문제가 있다는 것도 사실임.

 

 o 하지만 이상에서 보듯이 다른나라, 특히 신흥공업국가들이 모방할 수 없는 이탈리아만의 잠재력과 저력은 확실히 있다고 볼 수 있음. 이 같은 전통과 기술력에 근거한 이탈리아의 저력이 많은 문제점에도 불구하고 이탈리아를 유럽4대 강국으로 유지시켜주고 있는 힘이 되고 있음.

 

 o 우리나라 역시 우리나라만의 고유한 경쟁력을 더욱 강화시켜 나갈 때 더욱 치열해지고 있는 세계시장의 경쟁을 헤쳐나갈 수 있을 것임.

 

* 정보원: IMD 국가경쟁력보고서, Anholt Nation Brands 보고서, 무역관 실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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