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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주요 리테일러의 구매전략
  • 경제·무역
  • 영국
  • 런던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8-10-31
  • 출처 : KOTRA

영국, 주요 리테일러의 구매전략 소개

 

보고일자 : 2008.10.31.

런던 코리아비즈니스센터

박윤홍 y.park@kotra.co.uk

 

 

□ 영국 리테일시장 주요 업체

 

 ○ 영국 리테일시장은 1위 업체인 Tesco를 비롯한 J Sainsbury, Asda, Morrison, Marks & Spencer, Alliance Boots, Home Retail Group(Argos, Homebase), John Lewis Partnership(Waitrose, John Lewis), DSG International (Dixons, Currys, PC World) Somerfield 등이 10위권을 형성하고 있음.

 

 ○ 기타 주요 업체로는 Kingfisher(B&Q, Screwfix), Co-operative Group(Co-op, Welcome), Next, SparUK, Acardia Group(Burton, Dorothy Perkins, Miss Selfridge, Topshop, Topman, Evans, Wallis, Outfit), Aldi, Woolworths, Debenhams, Kesa Electricals(Comet), Lidl &Schwarz Stiftung(Lidl), Carphone Warehouse, Iceland, Littlewoods 등을 나열할 수 있음.

 

□ 주요 업체의 구매전략

 

 ○ ASDA

  - 식품유통업이 기본이지만, ASDA의 George는 영국 의류업계에서도 가장 많은 상품을 취급하는 브랜드이고, 아시아에서 수입된 DVD 플레이어·전자레인지 등 저가 가전제품 판매도 성공적임.

  - 중앙 구매부서에서는 항상 신상품 오퍼에 대해 개방적임.

 

 ○ Argos·Homebase

  - 홈베이스는 아고스와 같은 구매부서 사용

  - Argos는 카탈로그 판매체인점으로 가구, 장난감 완구, 액세서리, 건강용품, DIY, 가정용품, 가든용품 등에서의 시장점유율이 상당한 수준임.

  - 주로 시내 사무실 밀집지역에 소매점 형태로 다양한 제품을 소규모로 판매하고 있음.

  - 제품구매는 중앙구매부서를 통해 다량으로 확보한 후 개별 소매점으로 배분한다고 하며, 사무실 용품에 주력한다고 함.

  - 재고관리 비용절감을 위해 공급자 선택 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점은 배송기간과 최소주문수라고 함.

  - 취급 품목마다 개별 구매담당자들이 있음.

 

 ○ John Lewis

  - John Lewis는 품질을 우선으로 하는 고급 가정용품 시장 제품을 주로 취급하고 있어 높은 품질의 제품들만이 접근 가능함.

  - 기본적으로 영국법에 따르는 규격에 맞춰야 하며, 품질과 가격 경쟁력이 우선시되고 배송조건은 주문시 협의. 보증은 최소 1년을 요구하며, 하자품의 경우 반품 및 교환 요구됨.

  - 재고에 따라 주문 시기 및 수량에 변동이 있으며, 담당 바이어에 의해 결정됨.

  - 중앙 구매부서에 취급 품목별 바이어가 구매 관리

 

 ○ Marks & Spencer

  - M &S는 고객만족을 최우선으로 하고 있으며, 재고시간을 최대한 줄이고 제품공급의 유연성을 증가시키려고 노력

  - 공급자와의 가격합의는 수차례에 걸친 협상을 통해 결정된다고 함.

 

 ○ Next

  - Next는 중간 정도의 품질과 이에 적절한 공급업체를 선호

  - 중저가 의류 및 신발류을 취급

  - 기본적으로 영국법에 따르는 규격에 맞춰야 하며, 품질과 가격 경쟁력이 우선시되고 배송조건은 주문 시 협의. 하자품의 경우 반품 및 교환 요구됨.

  - 샘플을 통해 품질이 입증되면 현 공급라인을 고려해 구매결정을 하며, 시즌마다 제품이 교체되기 때문에 배송기간이 중요함.

  - 중앙 구매부서에 취급 품목별 바이어가 구매 관리

 

 ○ DSG International·Kesa Electicals

  - DSG International Group과 Kesa Electricals Plc 두 개 대형 체인은 각각 영국 전역의Currys.Digital·Currys·PC World 매장 그리고 코멧 매장을 통해 가전제품 및 컴퓨터기기 등을 같이 판매하고 있으며, 그룹차원의 구매파워로 인한 가격경쟁력 확보로 컴퓨터기기 전문 소형업체들과의 경쟁에서 유리한 고지를 확보해오고 있음.

  - 컴퓨터, 랩톱, 프린터, 소프트웨어, 부품, 이미지 기기부터 백새가전까지 모든 전자 IT 제품 취급

  - 최근 컴퓨터 및 엔터테인먼트·디지털 기술의 컨버젼스 트렌드에 입각한 제품 구비력 유지를 통해 시장 장악. 전체 판매 시장의 30% 수준의 시장지배력을 유지

  - 품질이 입증되면 구매 결정을 내리며 가격 대비 품질이 우선시됨.

  - Comet은 온라인 유통업체들과의 경쟁으로 매출이 많이 줄어들고 있어, 매장의 제품 수를 감소하는 등 이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는 상황이므로, 현재로서는 가격경쟁력을 최우선시하고 있음.

  - 중앙 구매부서의 취급 품목별 바이어들이 있으며, DSGi의 경우는 홍콩에 그룹 소싱부문을 따로 두고 대부분의 구매를 총괄하고 있고, 지역별 구매도 병행함. Comet의 경우도 파리에 구매총괄부서를 두고 글로벌 구매를 일원관리하고 있으며, 지역별 구매도 병행함.

 

 ○ B & Q

  - DIY, 공구, 철물, 가구, 가든용품. 최근에는 부엌 가전기기도 취급

  - 기본적으로 영국법에 따르는 규격에 맞춰야 하며, 품질과 가격 경쟁력이 우선시되며 배송 조건은 주문 시 협의. 개런티는 최소 1년이 요구되며 하자품의 경우 반품 및 교환 요구됨.

  - 신제품 소개를 원한다면, 우선 더 구체적인 제품정보 들을 포함해 우편으로 송부한 후품질이 입증되면 현 공급라인을 고려해 구매 결정을 내리며, 가격 대비 품질이 우선시. 전 세계에 걸친 약 8500개의 공급책을 5000개로 줄이며, 상위 100개 업체에서 40%의 제품을 공급받을 예정

  - 중앙 구매부서에 취급 품목별 바이어가 구매 관리

 

 ○ Littlewoods

  - DIY, 가든용품, 스포츠용품, 완구류, 가구, 가전제품, 액세서리, 가정용품 등 약 1만7000개의 제품을 다루며 가격경쟁력을 중시한다고 함.

  - 우선 더 구체적인 제품정보를 바잉오피스로 우편 송부한 후, 품질이 입증되면 구매결정을 내리며 가격 대비 품질이 우선시. 최근 홍콩에 아웃소싱 품질관리 전담을 구축

  - 우선 제품 정보를 받아본 후 제품에 관심이 있을 경우 간부 미팅을 통해 협의 후 공급자에게 구매 의사 표명 및 구매 계약 협상

  - 구매조직 취급 품목별 구매전담부서가 있고, 부서마다 담당자가 있음.

  - 취금 품목별 바이어의 구매 결정이 나면 영국에 위치한 아시아 아웃소싱 수입품 전담부서를 통해 품질 관리됨.

 

□ 시사점

 

 ○ 영국 리테일시장 규모는 약 2700억 파운드(한화 약 500조 원)의 초대형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가운데, 10대 리테일러들의 시장점유율이 50%, TOP 20 업체는 61%, TOP 50은 74%, TOP 100은 83%를 확보하고 있는 상황임.

 

 ○ 따라서 한국기업들은 현재 영국 리테일시장의 주요 업체 정보 확인 및 꾸준한 업데이팅된 정보 수집을 통해 향후 시장진출전략 수립 및 수출선 확보에 대량 판매선 확보 가능성 개발 필요

 

 

자료원 : Financial Times, 통계청, Retail Week, KOTRA 자료 발췌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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