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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위기] 요동치는 美 실물경제, 품목별 동향과 전망(건축자재)
  • 경제·무역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8-10-31
  • 출처 : KOTRA

[금융위기] 요동치는 美 실물경제, 품목별 동향과 전망(건축자재)

- 주택건축경기 위축, 17년만에 최저치 기록 -

- 내년 상반기까지는 시장상황 불투명 -

 

보고일자 : 2008.10.30.

로스앤젤레스 코리아비즈니스센터

이상우 jeremylee@kotrala.com

 

 

미국발 금융위기의 여파가 점차 실물경제로 전이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어, 수출 및 투자유치 차원에서 이에 대한 면밀한 분석과 시장의 반응을 관찰할 필요가 있는 시점입니다. 이에 Kotra 로스앤젤레스 코리아비즈니스센터에서는 미국 경제의 전체적인 동향 흐름 분석과 아울러 각 산업별 바이어 반응, 시장 기회 등을 집중 조사해 다음과 같은 시리즈로 게재하고자 하오니 많은 관심 바랍니다.

 

 1. 변화하는 미국 소비자

 2. 섬유 및 의류분야

 3. 자동차부품 (A/S용)

 4. IT 전자

 5. 건축자재

 6. 외국인 투자

 

미국 건축자재 시장개황

 

 금융위기 속의 미국 주택시장

  -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를 계기로 심각한 하강국면에 빠진 미국 주택시장이 좀처럼 만회의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는 가운데, 주택건축경기 또한 심히 악화되고 있어 건축자재를 비롯한 관련 업계에도 적지 않은 영향이 예상되고 있음.

  - 미국 통계국에 따르면, 9월 주택 착공은 전년동월대비 무려 6.3% 감소하며 1991년 1월 이래 최저치인 연율 81만7000채를 기록했던 것으로 나타났음.

  - 이는 예상됐던 1.6%의 하락세보다 4배가량 높은 수치로, 최근 금융위기 여파에 따른 신용경색과 주택가격 하락세 지속, 그리고 주택 압류로 인한 매물 증가 등이 건축시장에 여러 가지 어려움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주택건축 불황으로 판매 부진 겪는 보일러 제조업체

  - 현 주택 건축 경기부진은 미국의 건축자재 시장은 물론, 다른 관련시장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치고 있음.

  - 가정용·산업용 보일러 제조업체인 A사의 경우, 최근 주택경기 악화로 인해 보일러 판매가 매우 저조해졌을 뿐만 아니라, 매출도 작년보다 20% 이상 떨어져 많은 고충을 겪고 있다고 전했음.

  - A사는 그동안 에너지 비용이 급상승하며 에너지 소비 효율성 등에 대한 정부의 의무표준사항들이 예전보다 복잡해져 보일러 제조 비용이 늘어났다며, 이로 인해 제품 판매가격을 인상해야만 하는 불리한 선택을 할 수 밖에 없었던 것으로 나타났음.

  - A사의 관계자는 또 최근 환율변동과 관련해 한국과의 거래에 대해서 한국 물건이 원화 급락으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기회인 것은 확실하나, 해외 제품들이 대부분 미국의 높은 품질 기준에 미치지 못하므로 당장 수입을 늘릴 계획은 없는 것으로 전했음.

 

 집수리 가정개선, DIY 제품 판매가 비교적 원활해

  - 캘리포니아 헌팅튼 비치에 위치한 욕실 전문 인테리어 회사인 E사도 올해 경기가 많이 악화됐음을 시사했음.

  - 화장실 욕실 리모델링과 각종 관련 제품들을 취급하고 있는 E사의 경우, 지난 1년간 주택시장의 불황으로 사업이 10%가량 위축된 상태라며, 파격적인 판매가격 인하와 특별 할부 프로그램 등을 통해 현 불황기를 극복해 나가려 하고 있다고 했음.

  - 앞으로 미래에 대해서는 향후 몇 개월간 사업이 10~15% 더 위축될 것을 전망하며, 욕실 타일·샤워기 등 개개인이 쉽게 설치할 수 있는 제품들의 판매가 비교적 원활히 이뤄지고 있다며, DIY 제품 사업의 비중을 조만간 높여갈 예정이라고 전했음.

  - E사 또한 한국 환율변동에 대해 조심스런 반응을 보이고 있는 반면, 회사에 이익이 될 수 있는 기회가 생긴다면 이를 최대한 활용할 것이라고 했음.

 

 친환경 소재 사용과 인터넷 유통경로로 불황기 극복

  - 한편 방음벽 시공 전문업체인 캘리포니아의 F사는 주택 건축 경기와 친밀한 연관성을 지닌 사업을 진행 중임에도, 오히려 불황기인 현시점에 사업이 번창하는 뜻밖의 이변을 연출해내고 있음.

  - 이 회사는 작년과 비교해 85%에 가까운 매출 증가를 실감하고 있으며, 이런 현상에 대해 요즘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친환경 소재로 회사의 제품 라인을 탈바꿈한 것과 마케팅과 새로운 유통 경로 찾기에 많은 투자를 한 것을 가장 큰 요인으로 꼽았음.

  - F사의 사장은 그동안 인터넷을 통한 유통경로를 구축하는 데만 자그마치 10만 달러를 투자했다며, 이를 통해 중간 상인을 제거하고 공급자 대 소비자의 직접적인 유통 구조를 통해 마진을 높이고 사업 비용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었다고 전했음.

  - F사는 앞으로도 내년까지 약 30만 달러를 마케팅 부문에 추가로 투자할 전망이며, 인터넷 상점을 통해 글로벌 시장으로 영업영토를 확장해나갈 계획 중이라고 했음.

  - F사는 현재 상업용 건물, 학교, 주택 등을 상대로 사업을 해나가고 있음.

 

시사점

 

 내년에도 주택 관련시장 지속적으로 축소될 듯

  - 미국 주택경기 폭락으로 미국 건축경기는 물론 주택 관련시장들의 규모가 크게 감소하고 있으며, 내년에도 지속적으로 감소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 이로 인해 관련업체들이 생산 축소·새 유통망 구축 등에 나서고 있으며, 한동안은 큰 움직임 없이 경비 절감 등을 통한 침체기 적응에 임할 것으로 보임.

 

 위축되는 시장을 공략할 수 있는 매력 있는 제품 선보여야

  - 미국 소비자들 가운데 여전히 경기침체라는 현실적 두려움이 크게 자리잡고 있으며 소비지출은 더욱 줄어들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서, 공급업체들은 소비자들이 꼭 필요로 하는 제품 마련이 급급한 실정임.

  - 따라서 현재 미국 소비자들의 소비형태와 제품 선호 등의 파악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며, 나날이 위축되고 있는 시장을 공략할 제품을 찾는 한발 앞서는 노력이 필요함.

 

 

자료원 : 인터뷰 내용, KOTRA 자체 보유자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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