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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우디 항만, 물동량 처리 정체 극심
  • 경제·무역
  • 사우디아라비아
  • 리야드무역관 이관석
  • 2008-10-30
  • 출처 : KOTRA

사우디 항만, 물동량 처리 정체 극심

- 정박후 통관까지 1개월 이상 소요-

- 납기준수에 신경을 써야 -

 

보고일자 : 2008.10.29.

리야드 코리아비즈니스센터

이관석 kotrariy@kotra.org.sa

 

 

 사우디아라비아 항만  물동량 처리현황

 

  사우디아라비아는 6개의 상업무역항과 2개의 산업무역항,  8개의 항만이 존재

  - 산업무역항 : 쥬베일 킹파드공업항, 얀부 킹파드공업항  2개

  - 상업무역항 : Jeddah Islamic port, 담만 King Abdulaziz Port, Jubail Commercial Port, Yanbu Commerical Port, Zizan Port, Dhiba Port  6개

 

  기존 8개 항만의 2007년 물동량 처리량은 컨테이너기준 TEU 421만으로 지속 증가 추세

  - 연간 처리 물동량은  수기준 1억4083만 톤

 

연간 물동량 처리현황

 

2006년

2007년

전년대비 증가율

연간 처리물동량

1억3380만 톤

1억4083만 톤

5.3%

연간 컨테이너 처리물량

TEU 386만

TEU 421만

9.1%

승객수송

132만 명

147만 명

11.4%

자료원 : Saudi Port Authority

 

 최근 물동량 처리지연 현황

 

  제다 이슬람항과 담맘 킹압둘아지즈 항에서 통관처리가 가장 심각

  - 사우디아라비아 8개 항만 중 특히 제다항과 담맘항이 규모가 제일  항만으로, 매년 말이면 수출상의 기존 재고품의 대량구매  신년 스탁용 신제품 대량구매 등으로 정기적인 통관지연 사태 발생

  - 그러나 올 들어서는 사우디아라비아 경기가 최고조에 이르면서 전반적으로 물동량이 크게 증가할  아니라, 9월 라마단 이후 공무원들의 10일간의 연휴가 겹치면서 9월부터 유출입 물동량 처리가 아주 심각한 수준에 이름.

 

  입항 후 통관까지 제다항은 1개월 이상, 담만 3~4주 정도 소요

  - 현재 제다  담맘항에 입항하는 선박들은 입항 후에도 선석에 배를  때까지 최소 15일 이상이 소요되며, 컨테이너 야적장에 옮겨지고도 통관까지는 추가로 1주일 이상이 소요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음.

  - 실질적으로 현지 제다 근무하는 바이어에 따르면,  때에 물건이 도착치 않아 불만을 제기하는 업체들이 상당 수에 이르고 있다고 하며, 심지어는 배가 입항대기 중에 시간이 너무 많이 소요돼 다른 항구에 하적을 하거나 아에 하적할 짐이 많지 않은 경우는 그냥 지나쳐 가는 경우도 발생한다고 함.

  - 지난 9월 현지에 부임한  있는 한국 외교관  상사 주재원들의 경우도 9월 중순 짐을 보냈으나, 지난 10월 초경 배가 입항한 이후 20일이 지난 아직까지 통관도 못하고 있는 실정으로 알려지고 있음.

  - 담맘 포트 통관을 담당하는 포워딩사 직원에 따르면, 통관검사가 가능한 일일 최대 컨테이너 수가 1000컨테이너 수준이나  2만 대 이상이 수개월  야적장에 쌓여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밝혀지고 있음.

 

화물 형태별 최근 처리실적

Cargo Type

2006년

2007년

2008. 1~7

하역

선적

하역

선적

하역

선적

Bulk화물(solid)

17,139,308

6,259,001

19,146,137

6,981,854

12,636,029

4,082,537

Bulk화물(liquid)*

2,802,218

57,268,900

2,695,224

57,105,313

2,456,860

33,252,445

일반화물

8,815,958

1,001,417

9,806,503

1,039,050

5,490,276

793,240

컨테이너(톤)

22,118,763

16,741,234

24,142,309

18,001,546

16,343,218

11,188,216

수송기계

1,201,366

158,834

1,504,972

220,830

  953,978

138,767

가축류

286,509

36,810

182,365

223

 64,600

-

52,364,122

81,466,196

57,477,510

83,348,816

37,944,961

49,455,205

합계

133,830,318

140,826,326

87,400,166

 : 액체화룰은 원유 제외

자료원 : Saudi Ports Authority

 

 사우디아라비아 정부 대응책  시사점

 

  사우디아라비아 정부의 대응책

  - 사우디아라비아 항만청에서는 임시적으로 가급적 제다항이나 담만항을 피하고 다른 인근항을 이용할 것을 권장하고 있음.

  - 또한 동시에 고질적인 병목현상을 피하기 위한 물리적인 확장공사도 진행 중임. 특히 제다항과 담맘항은 우선순위로 확장공사 작업 진행 중임.

  - 우선 단기적으로  1억4000만 달러를 투입, 오는 2009년 말을 목표로 추가 확장공사 진행 중이며, 중장기 2차단계 계획으로는  4억 달러를 추가 투입해 연간 600만 컨테이너(20ft 기준)를 처리할  있도록 터미널 용량을 확장하는 공사를  예정이며, 장기적으로 터미널을  증설하는 계획을 가지고 있음.

 

  시사점

  - 코리아비즈니스센터에서 접촉해   있는 제다지역 소재 바이어에 따르면, 이러한 통관지연 현상은 일순간 끝니는 것이 아니라 12월 하지가 끝나야 진정이   있기 때문에 못해도 1월까지 가야 해소가  것으로 보여짐.

  - 이와 관련 바이어와 거래 시 이러한 납기 여건을 감안해 L/C 등을 개설해야  것이며, 특히 리야드가 최종 목적지라고 하면 ‘Riyadh Dry Dock’를 최종 목적지로 하면  통관작업은 리야드에서 이뤄지기 때문에 금전적으로나 시간적으로 훨씬 경제적으로 납품이   있을 것임.

 

 

자료원 : 바이어 접촉실사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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