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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르헨티나] 해외 명품시장 동향
  • 경제·무역
  • 아르헨티나
  • 부에노스아이레스무역관 민희정
  • 2008-10-28
  • 출처 : KOTRA

[아르헨티나] 해외 명품시장 동향

- 현지 명품 시장 진출을 위해 장기적이고 다양한 마케팅 전략 필요 -

 

보고일자 : 2008.10.27.

부에노스아이레스 코리아비즈니스센터

민희정 hjmin@kotra.org.ar

 

 

□ 최근 명품시장 동향

 

 ○ 현지 브라우 커뮤니케이션 마케팅 컨설팅 기관에 따르면, 아르헨티나 고소득의 총 소비시장 규모는 연간 50억 달러로 추산

  - 상류층 및 최상류층 소득을 각각 연간 6만~12만 달러 이상 소득 규모를 가진 계층으로 구분하고 있음.

 

 ○ 최근 10년간 아르헨티나 명품 시장은 큰 변화를 겪었으며, 특히, 2001~02년간 외환위기 이후 명품시장은 큰 침체기를 겪었음.

  - 2008년 기준 현지 명품 시장 성장률은 평균 8~15%이며, 성장률 규모는 그리 높지 않은 것으로 분석

 

 ○ 명품 시장 중 최근 2년간 가장 높은 성장을 기록하고 있는 분야는 자동차 분야로, 약 30% 성장 기록했으며, 올해에는 12% 성장을 전망

  - 아우디 제품 판매 비중이 전체 명품 자동차 시장의 35%를 차지하고 있으며, 전체 자동차 시장에서는 2.5% 차지

 

 ○ 경제 위기로 인한 명품 소비층에서의 소비율은 초기에는 크게 영향을 받지 않은 것이 일반적임.

  - 최근 아르헨티나 경제 침체 영향으로 인해 명품 가구 판매율이 감소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며, 내년 판매 가격이 인하될 것으로 예상돼 명품 소비자 층이 구매를 미루고 있는 것으로 분석

 

 ○ 시장크기 및 성장 가능성

  - 최근 아르헨티나에서는 식품·보건시장 분야에서 품질 서비스를 높아지고 있으며, 특히, 유아·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차별화된 제품 판매율이 급상승하고 있음.

  - 보건 시장 분야에 있어서도 민간 의료 서비스 품질 차별화로 고객별 서비스 지원 범위 혜택 및 서비스 등에 있어서 차별화 제품 제공

 

□ 기업의 명품 마케팅 활용

 

 ○ 명품 제품 이미지를 선호하는 고소득 층을 대상으로 차별성 및 선택이라는 명품 서비스 제공

  - 남성 스포츠웨어 제품인 Etiqueta Negro 브랜드는 수입 원단에 최신 디자인을 가미한 차별성으로 현지 Armani, Tommy Hilfiger, Hugo Boss 등의 브랜드와 같이 현지 명품 소비층들이 선호

 

 ○ 경제 위기 상황에 따른 시장 변화 흐름에 맞춘 마케팅 전략

  - 명품 자동차 회사인 메르세데스 벤츠사는 아르헨티나 시장 진출 이후, 최초로 스포츠카 제품을 출시 판매

 

Mercedes Benz Clase C AMG 63

 

 ○ 중산층 소비 확대를 위한 저렴한 명품 제품 출시

  - 일반적으로 소비자들이 기존 브랜드에 비해 명품 브랜드를 선호한다는 전략으로, 선호도가 높은 명품 브랜드에 대한 저렴한 가격의 제품 판매

  - 명품 의류브랜드인 아르마니 제품의 경우, 아르마니 EX 제품을 출시, 20~40대 젊은 계층을 대상으로 대량 판매

  - 자동차 명품 BMW사는 중∙대형 명품 제품을 생산·판매했으나 소형 모델을 출시, 3만8000~5만 달러에 판매

  - 아르헨티나 명품 와인 농장인 보데가 라 루랄 경우, 최고급 명품 브랜드인 루띠니 판매하고 있으나, 이보다 저렴한 제품인 트룸뻬떼르를 출시 판매

 

BMW Serie 1 US$38,000

 

 

 ○ 고소득층을 대상으로 한 기업의 마케팅 전략

  - 최근 아르헨티나 명품 시장에서는 전체 인구의 1%에 해당하는 최고소득층을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이 확대되고 있음.

  - 이들은 제품 가격·브랜드 인지도와는 상관없이, 고유 브랜드를 선호하고 소비하기 때문에 기업측에서는 소수만을 위한 이미지를 강화, 품질 및 서비스 면에서 최고급 제품을 판매하는 전략

 

 ○ 유통 채널의 명품 마케팅 동향

  - 소니사는 아르헨티나 최대 가전제품 유통업체인 플라베가·가르바리노에 판매하고 있으나, 또한 제품에 대한 독점 공급 거래를 하고 있음.

  - 소니 제품과 같이 독점 대리점 형태의 판매는 소비자들로 하여금 대리점 입구에 들어서면서부터 명품 브랜드 구매 경험을 하게 한다는 전략을 가지고 있는 것이 목적임.

  - 한편, 독점 유통 형식은 제품 판매대비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수익이 높지 않아, 명품 골프 브랜드 경우 독점 유통 형식이 아닌 동종 유통망을 통해 제품 판매

  - 아르헨티나 현지에는 백화점이 아닌 쇼핑 센터라는 유통 형태로 제품이 판매되고 있으며, 명품 브랜드 경우 숍의 형태 유통망으로 판매되고 있는 것이 일반적임.

 

□ 시사점

 

 ○ 구매 대상별 제품 홍보 및 품질 차별화

  - 한국 기업 삼성 및 LG 는 초기 현지 진출 시의 중∙저소득 층을 대상에서 중∙고소득 층을 대상으로 구매 대상을 바꿔, 제품 홍보 및 품질 차별화를 시도

  - TV·LCD·휴대폰 등은 고소득 층을 대상으로 한 제품 판매를 하고 있으며, 명품 가전 제품회사인 Sony·JVC·필립스 등과 경쟁

  - 현대·기아 자동차 경우도 마찬가지로 초기 진출 시 저가 제품을 출시 저렴한 가격 경쟁을 시도했다가, 최근 중∙고소득층을 대상으로 판매 경쟁을 하고 있음.

 

 ○ 아르헨티나 소비자들은 전통적인 명품 제품을 선호하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에 명품 분야 진출 시도를 위한 마케팅 비용이 상당하고, 그렇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진출 성공은 어려움

  - 명품 브랜드 현지 진출을 위해서는 명품 판매지역 입점, 관련 분야 잡지 홍보, 전시회 등 참가, 이벤트 행사 등 다양한 마케팅 전략 필요

 

 

자료원 : 일간지 La nacion, Clarin 및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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