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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의 항공우주산업 분석 (1)
  • 경제·무역
  • 영국
  • 런던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8-09-29
  • 출처 : KOTRA

영국의 항공우주산업 분석(1)

- 항공우주산업 동향 및 산업규모 -

 

보고일자 : 2008.9.23.

박윤홍 런던무역관

y.park@kotra.or.kr

 

 

□ 개요

 

 ○ 항공우주산업은 영국 제조업에서 가장 성공적인 분야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으며, 2003년 영국 총 부가가치의 0.6%를 차지, 이는 영국의 제조산업만 놓고 봤을 때 4%에 해당하는 규모임.

 

 ○ 같은 해 영국의 제조업 전반이 무역수지 적자를 기록했으나, 항공우주산업은 25억 파운드(GBP) 의 흑자를 기록함.

 

 ○ 항공우주산업은 영국 제조산업 총 생산의 약 4%를 차지하며, 영국 산업전반 총 부가가치의 약 55억 파운드에 해당하는 주요 산업 분야임.

 

□ 영국 항공우주산업 동향

 

 ○ 고용창출효과가 높아 현재 약 25만5000명의 해당 산업 종사자가 있으며, 2006년 대규모 플랜트 시설 투자가 많이 이뤄지므로 산업종사자 수는 2010년까지 최소 10% 이상의 증가치를 보일 것으로 전망됨.

 

 ○ 영국 항공우주산업은 생산성이 다른 경쟁국들에 비해 낮다는 것이 가장 큰 약점으로 지적됨. 영국 내 다른 제조업과 비교해 보았을 때 전체적으로 높은 생산성을 갖췄으나, 미국 등 주요 경쟁국들에 비해 떨어지는 수준이라는 것이 업계의 공통된 견해임.

 

 ○ 또한 세계최고수준의 노동, 설비, 자재 비용 때문에 많은 기업이 해외로 눈을 돌리게 된다는 점과 신흥 공업국들의 추격 등이 영국 항공우주산업의 해결과제로 지적고 있음.

 

 ○ 이러한 약점을 커버하기 위해서는 기술력의 우위를 유지해야 한다고 보고 지속적인 투자를 아끼지 않아, 영국 항공우주산업의 R &D 는 그 투자의 규모가 제약산업 다음으로 큰 영국 전체 2위일 정도임. 영국 항공우주 기업들의 R &D 투자는 대부분의 해외 경쟁사들보다 훨씬 더 큰 규모임.

 

 ○ 2003년 세계 메이저 우주항공 기업들의 R &D 투자순위를 보면 4개의 영국기업(Rolls-Royce, Cobham, Smiths, BAE Systems) 이 톱 20위 안에 들었으며, 특히 BAE Systems의 경우 이탈리아 기업 Finmeccanica에 이에 세계 2위의 R &D 투자 규모를 자랑했음.

 

 ○ 항공우주산업 R &D에 대한 영국 정부지원은 예산상 이유로 지난 수년간 감소했으나, DTI 예산지원 프로그램의 재조정과 고든 브라운 정권 들어 DTI를 BERR로 개편하면서 여러 방면에 걸쳐 새로운 지원정책 개선에 대한 기회가 생김.

 

 ○ 항공우주 기업이 투자하는 개발연구비 세금공제의 대상이며, ‘Repayable Launch Investment(이하 RLI)’ 정책의 지원대상이기도 함.

 

 ○ DTI의 Technology Programme Funding(이하 TPF)로 배분된 6000만 파운드 중 1/4이 항공우주산업 지원으로 사용됐고, 이는 앞으로 더 늘어날 예산지원을 암시

 

□ 항공산업 규모

 

 ○ 영국의 항공산업의 규모는 2001년 911 테러 및 경제하락에 영향을 받아 다음해인 2002년도에 잠시 주춤하는 듯 했으나 2001년 이후 전반적으로 꾸준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으며, 2004년도에는 항공 산업의 판매 규모가 5%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다음해인 2005년도에는 그 수치가 무려 25%의 증가한 227억 GBP를 나타냈음. 이 수치는 지난 수년간 영국의 주춤했던 항공산업이 다시 원위치를 찾고 있음을 반영하는 수치라 할 수 있음. 영국의 항공산업은 전 세계 물량의 약 10% 정도를 차지하고 있음.

 

영국 우주항공 산업 매출액(2001~05년)

연도

매출액(십억 파운드)

변동률(%)

2001

18.4

1

2002

16.1

-12

2003

17.3

7

2004

18.1

5

2005

22.7

25

자료원 : Society of British Aerospace Companies data

 

 ○ 영국의 항공우주 관련 전문가들에 따르면, 세계의 항공우주산업은 2025년까지 현재 수준의 규모에서 110% 이상의 성장률을 보일 것이라고 함.

 

 ○ 지난 20여 년간 꾸준한 무역수지 흑자를 유지하는 산업임(2003년 기준 26억 파운드, 20년간 연평균 28억 파운드).

 

 ○ 영국 항공우주산업의 생산성은 2001년 기준 두당 5만4000파운드로, 영국 산업전체 기준보다 50% 높고 제조업 전체 기준보다 35% 높은 산업효율성을 자랑함.

 

 ○ 2003년 기준, 영국 항공우주산업의 연구개발(R&D) 투자액은 약 20억 파운드로, 제약산업의 뒤를 이어 가장 많은 R &D 투자를 하는 산업임.

 

 ○ 부가가치로 볼 때, 영국의 항공우주산업은 미국에 이에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규모임(OECD STAN 통계: 2002).

 

 ○ 앞으로도 항공우주산업 중 130~180 좌석 규모의 항공기들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추정되며, 이와 같은 종류의 비행기는 현재 수치의 93% 이상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함.

 

 ○ 좌석별 규모의 항공기의 증가율을 볼 때, 70~90 좌석 항공기는 2025년까지 317%의 증가율이 예상돼, 가장 빠른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됨.

 

 ○ 큰 규모의 300~350좌석의 항공기의 경우, 2025년까지 약 247%의 증가율이 예상되고 있음. 이는 아태평양 지역의 많은 수요에 기인하는 것으로 추정됨.

 

항공기 개발 추이 전망(사이즈별), 2005~25년

사이즈

2005(대)

점유율(%)

2025(대)

점유율(%)

변동률(%)

30~50석 항공기

3,489

11

2,175

3

-38

70~90석 항공기

1,164

4

4,858

7

317

110석 제트기

1,897

6

2,953

4

56

130~180석 제트기

8,353

25

16,111

23

93

200~250석 제트기

1,382

4

2,342

3

69

300~350석 제트기

1,082

3

3,751

5

247

400+석 제트기

641

2

1,189

2

85

초경량 제트기

0

0

7,499

11

n/a

소형 비즈니스 제트기

6,329

19

8,169

12

29

중형 비즈니스 제트기

5,397

16

11,102

16

106

대형 비즈니스 제트기

1,494

5

5,569

8

273

화물기

1,634

5

3,403

5

108

전체

32,862

100

69,119

100

110

자료원 : MBD analysis of Rolls-Royce data

 

 

자료원 : Mintel, Keynote, World Trade Atlas, SBAC, 무역관 자료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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