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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 미래 자동차 시장의 대세인가?
  • 경제·무역
  • 미국
  • 디트로이트무역관 손병철
  • 2008-09-24
  • 출처 : KOTRA

연료 전지, 미래 자동차 시장의 대세인가?

- 환경문제·고유가 등으로 관심 증가, 기술개발 촉진을 통한 조기 상용화 가능성 높아 -

- 대중화, 일반화되기 위해서는 아직도 해결해야 할 과제들 많아 -

 

보고일자 : 2008.9.23.

손병철 디트로이트무역관

Detroit@kotradtt.org

 

 

□ 지구 환경보호, 고유가 등으로 대체에너지를 이용하는 자동차 개발 활발

 

 ○ 최근 지구의 환경문제가 전 세계적으로 커다란 관심사로 떠오르면서, 전체 공해물질의 50%를 만들어내고 있는 자동차의 대체 에너지 개발이 활발하게 진행 중임.

  - 현재 일반적으로 개발이 되고 있는 미래형 자동차에는 전기자동차, 전지 및 내연기관의 하이브리드 자동차, 연료전지 자동차, 화석연료를 대체할 수소, 에탄올을 이용하는 자동차 등 다양함.

  - 이들 중 전기자동차는 운행거리를 충분히 확보할 수 있는 축전지 기술에 한계가 있어, 현재로는 수소를 이용한 연료전지와 내연기관을 함께 사용하는 하이브리드형 자동차가 가장 유망함.

 

  수소 연료의 경우, 가격이 ㎏당 1.4~1.9달러로 예상돼 상당히 경제적으로 평가

  - 수소 연료의 가격이 저렴하고 수소 연료를 사용하는 차량의 가격이 2015년경에는 현재의 디젤 차량과 거의 비슷한 수준으로 떨어질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주목을 받고 있음.

 

 현재의 연료전지 기술은 내연기관을 사용하는 자동차와 거의 동일한 수준으로 개발돼, 관련 모델들이 속속 출시되고 있는 상황임.

 

  과거 연료전지의 가장 큰 문제점이었던 저온에서의 시동시간, 저온에서의 내구성, 주행거리 확보, 전원공급의 유동성(정전) 등이 해결됨에 따라 실용화 단계에 도달함.

 

  북미 빅3 중 하이브리드형 자동차 개발이 가장 활발한 GM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형 자동차를 빠르면 2010년부터 양산할 계획을 발표했고, 포드와 크라이슬러의 개발 정도는 아직 로드 테스트 수준에 머물러 있는 상황임.

  - GM은 수소 연료를 사용하는 SUV형 에퀴녹스와 플러그인 스타일의 시보레 볼트의 두 가지 형태의 하이브리드 모델을 2010년부터 양산할 계획임.

  - 포드는 리튬이온 배터리를 이용한 하이브리드형 에스케이프를 시험 운전 중임.

  - 크라이슬러는 2006년부터 하이브리드형 돗지 스프린터를 테스트 중임.

  - 아울러, 신생 하이브리드 자동차 메이커들인 텔사와 피스커는 각각 스포츠형 전기자동차와 하이브리드형 자동차를 2008~09년 사이에 출시할 계획임.

 

세계 하이브리드 차량 판매 현황

자료원 : Marklines

 

 연료전지 자동차의 대중화·일반화를 위해서는 여전히 기존의 문제점들의 개선을 위한 설계기술의 개발과 연료 전지의 고비용구조 해결 및 내구성 강화, 연료 공급 편의성 제고를 위한 인프라 구축 또는 기술개발 등이 선결돼야 할 과제들로 존재

 

  연료전지 기술의 문제점 해결 및 기술의 정교화 필요

  - 과거 연료전지 기술의 문제점인 낮은 온도에서 연료전지 내에 있는 물이 Polymer Exchange Membrane을 응고 또는 파괴시킬 수 있다는 것과 낮은 온도에서 연료를 사용할 수 없다는 것, 연료 전지 내에 축적된 물이 전원공급의 유동성(정전)을 일으킨다는 것 등은 현재 기술 개발을 통해 해결한 상황임.

  - 하지만 소형차에 탑재가 가능한 연료전지의 소형화, 시스템의 정교화, 효율성 증가 등을 위해 지속적으로 설계 기술의 개발이 필요함.

 

  연료 전지의 생산비용 절감을 위한 노력 필요

  - 연료 전지는 촉매제로 고가의 백금을 사용하기 때문에 연료 전지 내에서 전기를 생산하지 않은 부분은 백금 대신 다른 금속을 사용하는 방법

  - 기술 개발을 통해 연료 전지 내의 불필요한 장치들을 제거해 비용을 줄이는 방법

   예) 원천적으로 습기 발생을 낮추거나 없애 연료전지 내의 제습기를 제거

  - 마지막으로 각각의 장치나 부품들을 통합해 효율성을 높이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방법 등

 

  연료전지의 내구성 강화 필요

  - 연료전지의 내구성은 2~3년 전에는 2000시간이었으나 현재는 약 5000시간이 필요

  - 현재 다임러에서 생산한 버스가 약 4000시간의 내구성을 보여주고 있어, 5000시간 확보는 어렵지 않을 것으로 전망

 

  연료의 원활한 공급을 위한 인프라 구축 필요

  - 연료전지의 연료 공급은 기존의 연료 펌프를 이용할 수 없으므로, 차량 내 Reformer를 장착하든지 연료 공급을 위한 인프라 구축이 필요

  - 장기적으로 기존의 화석 연료는 사용률이 떨어질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에 전문가들은 인프라 구축이 비용적 측면에서 하이브리드 차량 내에 리포머를 장착하는 것보다 유리하다고 판단

  - 하이브리도 차량이 양산되기 이전에 필요한 인프라 구축을 위해 자동차 메이커들은 정부에 인프라 건설에 자금 지원이나 인센티브를 제공해줄 것을 요청하고 있음.

  - 현재 미국 캘리포니아주에는 25개의 수소 공급소가 있으나 대부분 운전 중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곳에 있지 않으며, 향후 40개의 수소 공급소를 L.A.에 설치해 L.A. 인구의 절반이 5마일 이내에서 수소를 공급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임.

  - 또한 전문가들은 수소연료를 이용한 하이브리드 자동차 판매를 지원하기 위해 미국 전역에 약 1만2000개의 수소 공급소가 있어야 하며, 구축 비용으로는 약 15억~20억 달러가 필요할 것으로 전망함.

 

  가정에서 연료를 공급하는 기술 개발도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음.

  - 혼다는 일반 가정에서 수소 연료를 얻을 수 있는 Home Natural-Gas-Reforming Station을 개발함. 현재 이 장치는 혼다의 하이브리드 모델인 Civic GX 구매자에게 제공하고 있음.

 

 

자료원 : Automotive Engineering International, Marklines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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