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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바이어, 한국 건강식품에 관심 표명
  • 경제·무역
  • 호치민무역관 오찬훤
  • 2008-09-09
  • 출처 : KOTRA

베트남 바이어, 한국 건강식품에 관심 표명

- 높은 가격, 낮은 인지도가 진입장애 -

 

보고일자 : 2008.9.9.

오찬훤 호찌민무역관

chohoh@kotra.or.kr

 

 

□ 강원도 시장개척단 수출상담회 개최

 

 ○ 9월 8일 호찌민 시내 Legend Hotel 내 Kikyo Room에서 강원도 시장개척단 참가업체 6개사와 호찌민시 바이어 62개사 간의 수출상담회가 개최됨.

 

 ○ 국내 참가업체의 상담품목은 송이발효주, 은행마죽, 비피더스균, 천마제품, 기능성음료, 김치류, 메조건(미용제품) 등 건강식품류와 미용제품이었음.

 

 ○ 국내 참가업체들은 평균 10개사 정도의 한국 건강식품류나 미용제품에 관심이 많은 현지 수입상이나 유통업체들과 상담했음.

 

 ○ 현지바이어들은 식품 수출입상, 주류 및 약품 수입상, 의약품이나 과자류 유통업체, 건강 및 미용제품 수입상, 제약회사, 병원 등 다양했음.

 

 ○ 상담회에 참가한 한 국내업체는 국산 웰빙 신제품에 대한 현지 수입상의 인지도가 낮아 많은 설명이 필요했다는 반응을 나타내기도 했으나, 대부분의 참가 국내업체들은 상담결과에 만족한다는 반응을 나타냈음.

 

상담회 전경

 

□ 베트남의 웰빙식품 관심 증가

 

 ○ 최근의 베트남 경제성장과 더불어 고소득자가 증가함에 따라, 베트남 상류층을 중심으로 웰빙이나 건강식품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

 

 ○ 한국산 홍삼이나 인삼 등은 건강에 좋다는 일반적인 인식과 함께 백화점 등의 전문매장에서 고가제품으로 판매되고 있으며, 현지인에게 주는 선물용으로도 인기가 높음.

 

 ○ 호찌민시의 1인당 소득수준은 2200달러 정도로, 전체 베트남 1인당 소득인 850달러를 크게 상회하고 있음.

 

 ○ 최근 베트남 10대 주요 소비항목 중에서 가장 큰 폭의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것도 식품 및 외식관련 서비스분야임. 올 7개월간 소비자물가지수(CPI)에서 식품 및 외식관련 서비스가 전년동기대비 34.65%로 가장 큰 폭의 상승세를 기록

 

□ 참가 바이어들의 반응

 

 ○ 이번 상담회에 참가한 바이어들은 최근 현지진출이 급격히 증가한 한국인과 한국산 제품에 대한 관심증대로 이번 상담회에 참가했다고 함.

 

 ○ 참가 바이어들 중 일부는 한국산 건강식품에 대한 명확한 인식이 없는 상태여서, 참가 국내업체의 자세한 설명이 필요한 업체도 있었음.

 

 ○ 한 바이어는 기존 대만이나 아세안, 북미 등으로부터 다양한 건강식품류, 의약품 등을 수입해서 현지에 유통하는 업체로 한국제품의 신규취급에 관심을 표명

 

 ○ 김치, 인삼, 김, 미역, 소주 등 한국의 주요 제품의 경우에는 현지에서 어느 정도 인지도가 있다고 함.

 

 ○ 일부 바이어는 건강식품이나 미용제품의 효능이나 시술효과에 대해 관심을 표명한 업체도 있었으며, 또한 제품조사차 방문한 바이어도 있었음.

 

 ○ 기존에 한국제품을 수입 중이나 추가로 수입할 제품을 찾기 위해, 또는 기존사업에 추가해 한국제품을 판매하는 사업확장을 위해 방문한 바이어도 있었음.

 

 ○ 그리고 호찌민 지역에 최근 몇 년간 한국교민 수가 급격히 증가한 점을 감안해 한국제품 전문매점을 운영할 계획을 갖고 있다는 바이어도 있었음.

 

 ○ 식품류의 경우, 베트남 현지에서 생산되는 제품보다 한국 수입제품의 가격이 월등이 높았으며, 또한 현지운송일정 등을 감안할 때 유통기간이 짧을 경우 문제가 될 수 있다는 반응이었음. 식품류의 경우 운송기간 10일, 현지 통관기간 15일 정도로 최소 25일은 소요됨.

 

 ○ 프랑스 등지의 외국제품을 수입해서 현지에 유통하고 있는 일부 업체들은 광고 등 마케팅 지원여부에 대한 문의와 독점대리권에도 관심을 표명함.

 

 ○ 현지에 신규진출하는 제품의 경우 광고, 시식회 등 현지홍보가 매우 중요함을 강조

 

 ○ 전반적으로 현지바이어들은 인지도가 낮은 데 비해 한국 건강식품류의 가격이 높다는 반응을 보였으며, 현지 진출 시 높은 관세장벽도 애로사항이라고 함.

 

□ 시사점

 

 ○ 현지 바이어들은 상담회 사전홍보 시 한국산 웰빙식품에 대한 관심을 많이 표명했음. 상담 결과 전반적인 반응은 한국산제품의 품질은 우수하나, 가격이 다소 높고 홍보부족에 따라 인지도가 낮다는 것임.

 

 ○ 이번 상담회를 통해, 현지 소득증대와 웰빙식품 관심 증대에 따라 한국산을 비롯한 외국산 건강제품 수입에 관심을 갖고 있는 바이어들이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음.

 

 ○ 그러나 현지로의 성공적인 진출을 위해서는 바이어들이 우려하는 높은 수입가격, 현지시장에서의 낮은 인지도 등을 극복할 유동적인 가격정책이나 홍보전략 수립 등의 방안 마련이 필요함.

 

 

자료원 : 무역관 자체조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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