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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히스패닉시장 접근 방법(상)
  • 경제·무역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8-08-30
  • 출처 : KOTRA

미국 히스패닉시장 접근 방법(상)

- 거대해지는 히스패닉 인구와 막강한 소비자군 -

- 미국 진출을 위한 중요한 교두보로 작용될 수 있어 -

 

보고일자 : 2008.8.29.

이상우 로스앤젤레스무역관

jeremylee@kotrala.com

 

 

무시할 수 없는 미국의 히스패닉 인구와 그들의 구매력

 

 美 히스패닉 인구, 2050년까지 전체 인구의 1/4 차지

  - 현재 약 5000만 명이 거주하고 있는 미국의 히스패닉의 인구는 미국에서 가장 빠른 인구 증가를 보이며, 2050년까지 약 1억260만 명을 넘을 것이라는 조사 결과가 나온 바 있음. 다시 말해 40여 년 후에 미국 전체 인구의 자그마치 4분의 1을 차지하게 될 것이라는 것임.

  - 캘리포니아의 경우, 히스패닉 인구의 존재감은 더욱 더 강하게 느껴질 전망임.

  - 캘리포니아 재무부의 집계에 따르면, 2050년 캘리포니아 전체 인구의 백인 비중이 26%로 줄어드는 반면, 히스패닉계가 52%로 늘어나 과반수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했음.

 

캘리포니아 인종별 인구 전망

연도

2010년

2020년

2030년

2040년

2050년

백인

16,438,784

16,508,783

16,377,562

16,033,854

15,712,119

히스패닉

14,512,817

18,261,267

22,335,895

26551,422

31,028,375

아시아

4,833,883

5,724,359

6,581,082

7427182

8,232,352

흑인

2,287,190

239,459

2,475,477

2573246

2,682,828

기타

1,063,002

1,251,055

147,785

168411

1,852,202

합계

39,135,676

44,135,923

49,249,891

54226115

59,907,879

자료원 : 캘리포니아 재무부

 

  - 빠른 인구 증가와 함께 히스패닉 인구는 막강한 소비자군으로 형성돼가고 있음.

  - 히스패닉의 구매력은 1990~2003년 사이 2220억 달러에서 6530억 달러로 크게 증가했으며, 2009년까지 1조 달러 이상이 될 것으로 전문가들은 전망하고 있음.

 

 히스패닉 소비자를 잡으려면

  - 히스패닉 인구도 다른 인종들과 마찬가지로 그들의 독특한 문화에 소비형태와 선호도를 포함한 생활양식의 많은 부분들이 영향을 받고 있으며, 이를 겨냥한 미국의 많은 기업들이 히스패닉 인구를 공략하기 위한 사업을 벌려나가고 있음.

  - 세계적인 개인 케어 제품 제조업체인 유니레버는 미국 히스패닉 소비자들의 소비형태를 심층적으로 조사 분석한 ‘Winning the Hispanic Shopping Trip’ 연구 자료를 발표한 바 있으며, 미국의 대표적인 구강청결제 브랜드인 콜게이트는 히스패닉 소비자들이 계피향을 선호한다는 연구결과를 얻어 계피향 치약을 출시해 큰 호응을 얻은바 있음.

  - 이 외에도 케이에프씨, 하이네켄, AT&T, GM, 존슨 앤 존슨 등을 비롯한 무수한 미국 회사들은 히스패닉 시장을 겨냥한 새로운 개발 상품을 내놓았으며 월마트, 타깃, CVS, 월그린과 같은 대형 소매체인점들도 스페인어 구사가 가능한 직원을 비롯해 스페인어 설명서 및 간판 등을 이용한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펼치고 있음.

  - 최근에는 220억 달러 규모의 미국 장난감산업도 미국 히스패닉 인구의 급격한 증가와 그들의 구매력을 중시하며, 어린 히스패닉 소비자들과 가정을 겨냥한 새 제품과 마케팅 전략을 시도하고 있음.

  - 가족을 중시하는 히스패닉 인구는 제품 선택에 있어서 개인적인 취향과 더불어 가족 구성원의 의견을 많이 수렴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가족 중심적인 특성으로 인해 장난감과 같은 가정용품에 큰 소비를 보이고 있기 때문임.

 

장난감 품목별로 본 히스패닉 인구의 선호도

순위

Top 장난감/게임 구매

히스패닉 분포도(%)

1

비디오 게임

23.2

2

어린이 책

22.8

3

유아 장난감

18.5

4

자동차/트럭

16.2

5

보드게임

12.4

6

아기 인형

12.1

7

플러시 인형

11.4

8

유치원 장난감

11.4

9

패션인형

8.9

10

장난감 스포츠 장비

8.6

11

전자교육 장난감

8.3

12

기타 교육 장난감

7.9

13

액션/전투 인형

7.7

14

건축 장난감

6.3

15

어휘놀이

5.4

16

전자 인형/동물

4.6

자료원: Experian Simmons Research

 

시사점

 

 히스패닉 시장을 통한 미국 진출

  - 거대한 시장으로 떠오르고 있는 히스패닉 시장은 이미 치열한 경쟁에 담이 높은 미국시장 진출보다 오히려 더 경제적이고 한층 더 수월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임.

  - 이런 면에서 현 한국 진출기업들이 미주 한인시장을 통해 미국 주류사회로 단계적으로 진출해나가는 전략을 펼치고 있듯이, 인구적이나 문화적으로도 미국 주류사화와 더 친밀한 히스패닉 시장을 교두보로 삼아 미국 진출을 꾀해보는 것도 좋은 시도가 될 것임.

 

 맞춤형 마케팅과 제품 전략 필수

  - 히스패닉 인구는 자신들의 문화에 깊이 뿌리박고 있어서, 히스패닉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히스패닉 인종에게 맞춤화된 마케팅과 제품 개발 전략은 필수로 보임.

  - 스페인어의 구사와 마케팅·포장표기·설명서 등은 물론이겠으며, 히스패닉들이 제품에서 선호하는 것이 무엇이고 소비자들에게 특별히 어필되는 것은 무엇인지 파악하여, 마케팅에 적절히 사용된다면 히스패닉 소비자들에게 좋은 이미지를 심어줄 뿐만 아니라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가 뚜렷한 그들에게 장기 신뢰를 얻을 수 있을 것임.

 

 

자료원 : Experian Simmons Research, 캘리포니아 재무부, 자체 무역관 자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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