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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자동차 안정성 평가방법 2010년부터 개정
  • 경제·무역
  • 미국
  • 디트로이트무역관 손병철
  • 2008-08-22
  • 출처 : KOTRA

미국 정부 자동차 안정성 평가 프로그램(NCAP) 개선, 2010년부터 적용

- ESC 등 차량 충돌방지 시스템 장착 여부 등을 평가에 추가 -

- 개별 항목에 대한 평가 점수뿐만 아니라 차량 전체에 대한 평가점수도 발표 -

 

보고일자 : 2008.8.22.

손병철 디트로이트무역관

detroit@kotradtt.org

 

 

□ 지난 7월 미 교통부(DOT: Department of Transportation)에서 오는 2010년부터 적용될 개정된 자동차 안전성 평가 프로그램(NCAP : New Car Assessment Program)을 발표

 

 * USNCAP(Unite States New Car Assessment Program)이란?

 

1978년부터 미국 내 판매되는 신차의 충돌 성능을 실제 시험을 통해 평가해 그 수준을 고객에게 공표하는 프로그램을 의미히며, 미국 교통부 산하 고속도로 안전국(에서 주관

 

□ 측면 충돌 시 머리부분 상해 위험성, 차량 전체에 대한 안정성 평가 등 추가 예정

 

 ○ 이번에 개선된 주요 내용은 차량의 측면 충돌 테스트 시 머리 부분에 대한 손상의 가능성 등이 추가될 예정이며, 기존의 개별 테스트에 대한 결과 이외에 정면충돌·측면충돌·전복 등 각각의 평가에 대한 결과를 합산한 차량 전체에 대한 안전도 평가도 발표할 예정임.

 

□ 첨단 안전장치 등 차량에 장착된 안전장치에 대한 평가내용을 개선

 

 ○ ESC(electric stability control) Systems, LDWs(Lane departure warning systems), FCWs(forward collision warning systems) 등 첨단 충돌방지 시스템, Front side-airbags, roof airbags, Active front head restraints 등 최근 신차에 적용되는 첨단 안전 장치들의 장착여부에 대한 평가도 개선할 계획임.

  - 2008년 1~5월 미국에서 출고된 신규 차량 중에 Front side-airbags, Roof airbags을 기본사양으로 장착하고 있는 비율이 60%을 초과했고, Active front head restraints의 적용율도 30%에 근접하고 있음.

  - 아울러 ESC systems, Brake assist systems 등 충동방지 장치들의 기본사양 적용률도 50%에 육박하고 있음.

 

미국 내 판매 자동차의 안전장치에 대한 기본사양 채택률

자료원 : JATO Dynamics

 

□ 개정된 미국 NCAP의 자동차 안전성 평가 방법

 

적용시기

2010년형 모델부터 적용

주요

내용

개요

  - 정면, 측면 및 후면 충돌, 전복 시 안전성 테스트 결과

  - ESC 등 충돌방지시스템 장착 여부

  - 각각의 테스트 결과를 종합한 차량 전체의 안전성

정면충돌

차량이 35마일 속도에서 정면으로 충돌했을 경우

  - 기존에는 운전석에만 마네킹을 탑승시킨 상태에서 테스트했으나, 조수석에도 마네킹을 탑승시킨 상태에서 테스트하는 것으로 개정

  - 충돌시 머리, 목, 가슴, 허벅지 등에 대한 Damage 정도를 테스트(무릎 이하는 테스트 대상에 포함되지 않음)

측면충돌

차량이 38.5마일 속도에서 움직이는 변형벽과 측면으로 충돌하는 경우

  - 기존에는 실제 사람보다 작은 일반 마네킹을 운전석에만 탑승시킨 상태에서 테스트를 했으나, 개정된 내용에는 사람의 실질 크기와 거의 동일한 마네킹을 운전석 및 뒷자석에 탑승시킨 상태에서 테스트

  - 충돌시 머리, 가슴, 복부, 골반에 대한 Damage 정도를 테스트

  - 아울러, 뒷자석 탑승자에 대한 폴 테스트를 실시

충돌방지

시스템

  - 최신 충돌방지 시스템인 ESC systems, LDWs, FCWs의 장착여부(기본사양인지 옵션인지도 표시)

자료원 : 고속도로안전국(NHTSA)

 

 

자료원 : Marklin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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