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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환경으로 미래를 잡는다-일본의 환경 선진기술(1)
  • 경제·무역
  • 일본
  • 후쿠오카무역관 우상민
  • 2008-07-28
  • 출처 : KOTRA

일본, 환경으로 미래를 잡는다 - 일본의 환경 선진기술(1)

- 음료 회사의 환경 보호, 다방면·다각적으로 이뤄지고 있어 -

- 축적된 지식을 바탕으로 새롭게 환경 산업으로 진출하기도 -

 

보고일자 : 2008.7.28.

우상민 후쿠오카무역관

idolmin@kotra.or.kr

 

 

□ ‘환경’으로 미래 주도권 잡으려는 일본

 

  홋카이도 도야코에서 열린 G8 정상회담을 통해 환경 선진국으로 이미지 만방에 알려

  - 일본은 이번 G8 정상회담의 주요 의제로 지구온난화를 집중적으로 다루고자 했음.

  - 이에 개최기간인 7일 밤에는 8시부터 10분간 도야코·삿포로·도쿄 등 일본 8대 도시에서 일제히 전등을 끄는 ‘캔들나이트 행사’를 벌였는가 하면, 각국 정상과 관계자들의 이동수단으로 하이브리드카 등 친환경 자동차 200여 대를 가동했으며, 각종 친환경기술을 선보였음.

  - 일본은 이번 행사를 통해 세계적인 환경 선진국임을 알렸고, 자신들의 환경보호기술을 뽐냈음.

 

  일본은 2050년까지 현재 대비 최대 80%까지 온실가스를 줄이겠다는 ‘후쿠다 비전’을 천명하고, 태양광 발전 등에 대한 대규모 투자계획과 함께 다양한 국민 실천 프로그램을 내놓았음. 또한 ‘기후 원조’ 등을 통해 세계 시장에서 영향력 유지를 모색하고 있음.

 

ㅇ 이런 배경하에 일본은 세계적인 환경 관련 기술을 개발·보유하고 있음.

ㅇ 이하에서는 일본경제신문의 환경 관련 칼럼을 바탕으로 일본의 선진 환경기술을 소개하고자 함.

ㅇ 이번 주제는 6 회에 걸쳐 심층적으로 다루고자 함.

 

□ 일본의 환경 선진기술 (1) - 일본 코카콜라의 에너지 절약 자판기

 

  자판기의 천국 일본, 에너지 잡아먹는 자판기에 대한 반성

  - 일본 자동 판매기 공업회의 조사에 따르면, 일본 국내에는 2007년 말 기준 226만 대의 청량 음료 자동 판매기가 보급돼 있음.

  - 음료 자판기는 소비자들에게 언제 어디서나 적온의 음료를 제공한다는 면에서 중요하고 편리한 사회 인프라이지만 손님이 없을 때에도 운영하는 자판기의 속성상 에너지 낭비가 심하다는 비판을 받고 있음.

  - 현재 일본은 여름에는 전력 수요가 적은 이른 아침에 음료를 차게 하고, 전력 수요가 많은 오후 시간대에는 냉각 기능을 끄거나 야간 자판기 조명에 감광센서를 채용하는 등 갖은 에너지 절약 수법을 도입해 지난 15년 동안 자판기 1대당 소비 전력량을 반으로 줄였지만, 아직까지 자판기는 연간 총 32억㎾의 에너지를 소비하고 있음.

 

  에너지 효율을 높여라, 일본 코카콜라의 차세대 자판기

  - 일본 코카콜라는 최근 에너지 절약 성능을 추구한 차세대 자판기를 발표했음. 옥내용과 옥외용 각 1기종으로 모두 최고의 에너지 효율을 자랑함.

  - 음료를 차게 하는 데 프론가스를 사용하지 않고 에너지 효율이 높은 히트 펌프를 사용하며, 이 때 배출되는 열은 따뜻한 음료를 데우는 데 사용함.

  - 조명에는 형광등을 사용하지 않고 소비 전력이 적고 수명이 긴 발광 다이오드(LED)를 채용했으며, 외부 공기의 유입에 따른 온도 변화를 막기 위해 진공 단열재를 사용

  - 같은 형태, 같은 사이즈의 자판기와 비교해 40%의 소비 전력 절감된다고 함.

 

일본 코카콜라의 차세대 에너지 절약 자판기 ‘e-40’

자료원 : 일본경제신문 에코로미

 

  2020년 까지 일본 코카콜라 자판기 전부를 에너지 절약형으로 교체하는 것이 목표

  - 현재 일본 코카콜라의 차세대 자판기는 서일본 지역에 수십대가 도입된 단계로, 조만간 관동 지역에도 설치될 전망

  - 아직까지 가격이 너무 비싸 보급률이 낮음. 일본 코카콜라의 차세대 자판기는 보통 자판기에 비해 2배 이상이 비쌈.

 

  음료 배송시의 에너지 낭비까지 생각하는 일본 코카콜라

  - NTT 도코모와 공동으로 개발한 통신기능을 자판기에 장착, 어느 상품이 얼마만큼 필요한지를 배송 담당자의 휴대단말기로 알 수 있게 해 배송업무의 효율성을 높였음. 즉 지금까지는 배송담당자가 직접 자판기까지 가 자판기 안을 확인한 후, 다시 트럭으로 와서 필요한 물량을 가져가 보충했던 것에 비해 담당자는 배송트럭에서 단말기를 통해 필요 물량을 확인하고 한 번 이동하는 것으로 자판기에 음료를 채워 넣을 수 있게 된 것

  - 통신 기능을 갖춘 자판기는 약 7만 대가 보급돼 있으며 향후 보급을 더욱 늘릴 예정

 

□ 일본의 환경 선진기술(2) - 일본 산토리의 녹화 비즈니스

 

  더워지는 도시 녹화사업을 주목

  - 일본 환경성의 시산에 따르면, 지구 온난화와 열섬 효과로 도쿄의 평균 기온은 과거 100년간 2.9℃ 상승했음.

  - 최근 도시의 더운 여름을 극복하는 방안으로 녹화가 유효한 수단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음. 옥상 녹화는 빌딩의 상층부가 받은 열을 수분 배출을 통해 식히는 역할을 하며, 벽면 녹화는 외벽에 빛이 반사되는 양를 줄일 수 있어 도시의 온도를 낮출 수 있다고 평가되고 있음.

 

  산토리, 경량 신소재로 도시녹화사업에 뛰어들어

  - 음료회사인 산토리는 최근 도시 녹화사업에 참여하기로 결정. 그동안 음료사업을 전개하며 물과 식물에 관해 축적된 지식을 바탕으로 신규 성장사업으로 도시(옥상 및 벽면) 녹화사업을 하기로 결정한 것

  - 국토 교통성의 통계에 따르면 옥상·벽면 녹화의 시장규모는 약 430억 엔으로 크지 않지만, 성장 가능성이 큰 시장인데다가 큰 건물의 신개축 시 녹화를 의무화하거나 녹화사업에 보조금을 지급하는 지자체도 100개 이상 있어 산토리는 2012년에는 시장 규모가 900억 엔에 이를 것으로 예상. 그 중 산토리는 2012년 50억 엔 매상을 전망하고 있음.

 

일본의 전국 옥상 벽면 녹화시공 면적 누계

자료원 : 국토교통성

 

  도시의 옥상, 벽면에 적합한 신조새 ‘파후카루’ 개발

  - 지금까지는 건물의 옥상이나 벽면에 식물을 재배하기 위해서는 경량 토양이나 수경재배에 사용하는 볼·펠트와 같은 소재 등을 사용해왔으나, 흙은 무겁고 흩어지면 청소하기가 어려우며 스펀지와 같이 물을 빨아들이는 소재는 가볍고 다루기는 쉽지만 식물이  자라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음.

  - 산토리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한 ‘파후카루’라는 신소재를 개발했는데, 이는 물을 분산시키는 소재에 천연 식물 섬유를 세세히 분쇄한 것

  - 식물이 잘 자라기 위해서는 물보다 중요한 것이 공기인데, 이 소재는 스펀지와는 달리 식물이 숨을 쉴 수 있게 하는 것이 포인트. 실험결과 300종 이상의 식물이 잘 자랐으며, 재배하기 어렵다고 하는 센트포리아 등도 잘 자랐다고 함.

  - 2002년 파후카루의 전신인 ‘에코 퍼프’라는 소재를 원예용으로 상품화했다가 이번에 전보다 큰 면적에 대응할  있도록 개량해 시장에 내놓았음.

  - 파후카루는 현재 특허 출원 중

 

파후카루의 벽변 시공 예

자료원 : 산토리 홈페이지

건물 옥상에 파후카루를 사용해 녹지를 조성한 모양

자료원 : 산토리 홈페이지

 

□ 시사점

 

  일본 음료 회사, 캔이나 병의 재활용만을 환경 보호라고 생각하지 않아

  - 위의 일본 코카콜라나 산토리 등의 예를 보면, 일본의 음료회사들은 단순히 병이나 캔의 재활용만을 환경 보호라 생각하지 않음. 다각적이고 다방면으로 친환경 기술을 개발하고 있음.

  - 특히 일본 코카콜라는 배송방법까지도 환경을 고려한 방식을 채용하고 있는 점이 눈에 띔.

 

  새로운 영역으로 사업을 확장하기도

  - 산토리는 일본인들이라면 누구나 음료회사로만 알고 있는 전통적인 음료회사임.

  - 이처럼 한 분야에 꾸준한 사업 전개로 업적을 쌓은 대기업도 그 분야에 안주하지 않고, 자신의 축적된 지식을 바탕으로 환경이라는 새로운 사업에 진출하고 있음.

 

 

자료원 : 일본경제신문, 각사 홈페이지, 인터넷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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