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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자흐스탄] 2008년 상반기 히트상품
  • 경제·무역
  • 카자흐스탄
  • 알마티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8-07-22
  • 출처 : KOTRA

[카자흐스탄] 2008년 상반기 히트상품

- 특수층을 겨냥한 상품보다는 생필품 히트가 높아 -

- 개인소득의 증가로 고급가전과 IT 상품 소비 높아져 -

 

보고일자 : 2008.7.22.

김다연 알마티무역관

708090@kotra.or.kr

 

 

1. 식수

 

 □ 품목명 : Sary-Agash

 

 

  ○ 제조(서비스)사 : ‘Asemai’ Group of Companies

 

  ○ 사이트 : http://www.asemai.kz

 

  ○ 가격대 :0.7달러(1.5ℓ)

 

  ○ 수요계층 : 모든 계층

 

  ○ 시장반응 및 히트요인

   - 식수 시장은 전 음료시장의 35% 차지하고 있으며, 연간 7~8%가량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음. 이는 카자흐스탄 수질 오염의 심각도와 건강에 대한 관심도 향상으로 볼 수 있음.

   - 카자흐스탄 음료시장의 증가로 Asemai사는 TV나 빌보드 등에 대대적인 광고활동을 펼치고 있어, 대도시 소비자들에게 매우 친근한 브랜드로 알려지기 시작함. Asemai사의 Sary-Agash는 Tassay나 Vita와 같은 대형 음료회사들과 달리 PET병 이미지를 강조한 광고활동을 벌이고 있으며, 질적인 면에서도 소비자들로부터 상당한 호응을 받는 것으로 파악됨.

 

2. 가전

 

 □ 품목명 : LG TV 세트

 

 

  ○ 제조(서비스)사 : LG

 

  ○ 사이트 : http://kz.lge.com

 

  ○ 가격대 : 291.6달러(일반 평면 21인치 기준)

 

  ○ 수요계층 : 중산계층

 

  ○ 시장반응 및 히트요인

   - 카자흐스탄 가전시장은 LG와 삼성제품의 주를 이루고 있으며, LG 제품은 SKD 방식으로 현지에서 생산이 되고 있음. 제조업이 거의 부재한 카자흐스탄에는 LG 생산공장 설립은 제조업발전의 큰 기여를 했다고 인식하고 있어, LG 가전제품에 대한 인지도가 상당히 높은 편임.

   - 특히 LG는 AS 서비스 센터 시스템이 잘 발달돼 있어, 일반 소비자들에게 매우 긍정적 이미지를 재고시키고 있는 중임.

   - 현지생산과 LG라는 브랜드 인지도로 TV 시장에서는 LG TV가 가장 우위를 차지하고 있다고 파악됨.

 

 □ 품목명 : 디지털 카메라

 

 

  ○ 제조(서비스)사 : Canon

 

  ○ 사이트 : http://www.canon.com

 

  ○ 가격대 : 200달러

 

  ○ 수요계층 : 25~60세

 

  ○ 시장반응 및 히트요인

   - 디지털 카메라 Canon은 브랜드 인지도가 매우 높을 뿐만 아니라, 말레이시아·호주·중국 등에 생산 공장을 두고 저렴한 생산단가로 카자흐스탄에 수입되고 있어, 일반 시중가가 다른 디지털 카메라보다 월등히 낮은 편임.

   - 특히 카자흐스탄 개인소득이 증가해 여행이나 취미 활동이 크게 활발해지면서, 디지털 카메라 매출량이 상당히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Canon 제품에 대한 선호도는 주로 내구력과 가격, 그리고 브랜드 이미지에 의한 것으로 파악됨.

 

 □ 품목명 : LG ArtCool 에어컨

 

 

  ○ 제조(서비스)사 : LG

 

  ○ 사이트 : http://www.lgcac.kz

 

  ○ 가격대 : 700~7500달러

 

  ○ 수요계층 : 사무실, 가정집

 

  ○ 시장반응 및 히트요인

   - 다른 CIS 국가들보다 상대적으로 여름이 길고 더운 카자흐스탄은 에어컨은 필수품으로 자리잡고 있음. 특히 LG 가전은 카자흐스탄 내 생산공장을 두고 있어, 물류의 취약성을 가진 카자흐스탄 시장에 비교우위에 있다고 볼 수 있음.

   - LG ArtCool 시리즈는 에어컨 정면에 유명 미술작품을 프린트해 부착하는 것이 콘셉트로, 가전의 역할과 인테리어 기능까지 겸비한 상품임.

   - 이 제품에 부착되는 그림의 크기가 각각 달라, 가격과 디자인 선호도를 다변화시켜 일반 소비자부터 고가 소비층까지 폭넓은 소비층을 확보하고 있는 상품임. 또한 LG라는 브랜드 인지도는 이미 오래 전부터 카자흐스탄에 크게 자리잡고 있어, 이 제품의 시장진입은 다른 제품보다 수월했다고 평가되고 있음.

 

3. 주류

 

 □ 품목명 : 맥주

 

 

  ○ 제조(서비스)사 : Baltika

 

  ○ 사이트 : http://baltika.ru/

 

  ○ 가격대 : 0.75달러(0.5ℓ)

 

  ○ 수요계층 : 음주가 가능한 젊은 계층과 성인

 

  ○ 시장반응 및 히트요인

   - 맥주는 카자흐스탄인들에게 있어 주류보다는 음료라는 개념이 강한 편임. 이는 유럽지향적인 심리적 작용과 보드카와 같은 독주 문화에 의한 것으로 분석됨.

   - Baltika의 시장점유의 성공요인으로는 러시아 수입의존도가 높아, 생필품부터 중장비까지 러시아제품에 대한 카자흐스탄인들의 친밀감으로 분석되며, 가격이 다른 수입맥주보다 20% 이상 저렴하기 때문으로 파악됨.

   - 가격경쟁력은 물론 Baltika 맥주의 맛을 세분화시켜 16개 시리즈를 선보이고 있어, 독특한 마케팅 전략을 펼치고 있음.

 

4. 컴퓨터 및 주변기기

 

 □ 품목명 : HP 레이저 젯 프린터

 

 

  ○ 제조(서비스)사 : Hewlett & Packard

 

  ○ 사이트 : http://www.hp.kaz

 

  ○ 가격대 : 약 1125달러

 

  ○ 수요계층 : 중산계층, 사무실, 자영업자

 

  ○ 시장반응 및 히트요인

   - HP사의 컴퓨터 주변기기는 카자흐스탄 IT기기 시장에 선두주자라고 할 수 있음. 이는 컴퓨터 및 주변기기 대형유통사인 Alser 사가 HP 제품을 대대적으로 광고 및 판매하고 있기 때문으로 파악됨.

   - HP 제품은 가정용보다는 사무기기로 주로 쓰이고 있어, 카자흐스탄 지역별로 알마티시에서의 매출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남.

   - HP 레이저 젯 프린터는 프린터 기능뿐만 아니라 스캐너·복사기·팩스 등의 복합적인 기능을 겸비하고 있어, 카자흐스탄 알마티 시에서 가장 일반적인 사무용품으로 꼽히고 있음.

 

 □ 품목명 : Genius 웹 카메라

 

 

  ○ 제조(서비스)사 : Genius

 

  ○ 사이트 : http://www.genius.ru/

 

  ○ 가격대 : 약 141.7달러

 

  ○ 수요계층 : 중산계층, 사무실

 

  ○ 시장반응 및 히트요인

   - 카자흐스탄 인터넷 시장은 매년 15% 이상씩 성장률을 보이고 있으나, 인터넷 인프라가 아직 열악하며, 인터넷 프로바이더들의 독과점으로 수요자 시장이라기보다는 공급자시장이라고 할 수 있음. 특히 인터넷 비용이 종량제로 적용돼 상당히 고가이기에, 웹 카메라나 사진·동영상 파일다운 등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상태였음. 그러나 최근 인터넷 서비스 기업들이 증가하면서 인터넷 서비스 비용이 점차 낮아지고 있는 추세임.

  - 인터넷 서비스의 비용은 점차 낮아지고 인프라 개선으로 인한 속도는 점점 향상되고 있어, 웹 카메라 수요가 점점 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됨. 특히 화상 채팅에 익숙하지 않은 일반인들에게는 웹 카메라 사용은 상당히 독특한 상품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알마티나 아스타나와 같은 대도시의 젊은 층들을 중심으로 소비층이 확대되고 있는 상황임.

 

□ 품목명 : Sony Vaio 노트북

 

 

 ○ 제조(서비스)사 : Sony

 

 ○ 사이트 : http://www.sony.com

 

 ○ 가격대 : 약 1700달러

 

 ○ 수요계층 : 30~45세

 

 ○ 시장반응 및 히트요인

  - 카자흐스탄 시장에서 이미 LG의 ‘메탈폰’이 성공한 것처럼, 메탈리틱 소재는 소비자들에게 매우 감각적으로 어필하고 있음. 특히 소니 바이오는 세련된 메탈리틱 디자인과 색상으로 젊은 층의 인기를 모으고 있는 상황임.

  - 카자흐스탄 대표 전자제품 유통매장인 판타시아, 술팍, 테크노 돔 등의 IT 제품 섹션에는 이 제품이 필수적으로 진열돼 있어 소비자들의 트렌드가 엿보임.

  - Sony Vaio 노트북은 상당히 고가임에도 카자흐스탄의 노트북 시장의 대표 브랜드로 인식되고 있는 상황임.

 

 □ 품목명 : Zyxel ADSL 모뎀

 

  ○ 제조(서비스)사 : Zyxel

 

  ○ 사이트 : http://www.zyxel.kz

 

  ○ 가격대 : 50달러

 

  ○ 수요계층 : 16~35세

 

  ○ 시장반응 및 히트요인

   - 기존 ADSL 모뎀 시장은 중국산이 석점을 하고 있었으나 다년간의 시장검증으로 인기가 하락하고 있으며, 이와 동시에 Zyxel ADSL 모뎀이 시장을 대체하고 잇는 중임.

   - 카자흐스탄 인터넷 사용 인구는 전체 인구의 약 25%가량 되며, 주로 16~30세 중반까지 집중돼 있음. 인터넷 사용 공간은 사무실이 전체의 70%가량을 차지하고 20%가량은 일반가정에서, 그리고 10% 이하는 공공장소인 것으로 나타남. 인터넷 주 사용공간인 사무실은 대부분 ADSL 모뎀을 사용하고 있어, 이 제품 수요시장이 매우 큰 편임.

 

5. 통신기기

 

 □ 품목명 : 휴대폰

 

 

  ○ 제조(서비스)사 : 노키아

 

  ○ 사이트 : http://www.nokia.com

 

  ○ 가격대 : 약 655달러

 

  ○ 수요계층 : 모든 계층

 

  ○ 시장반응 및 히트요인

   - 이 제품은 화려한 색상과 장식, 슬림한 디자인으로 카자흐스탄 젊은이들에게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음. 기능면에서 8G의 대용량 하드웨어를 옵션으로 장착할 수 있으며 MP3, 카메라, 전화, 블루투스 등까지 다양한 갖추고 있어 학생, 비즈니스맨들은 물론 중년층에까지 고객층을 형성하고 있다고 함.

   - 카자흐스탄 휴대폰 시장은 노키아와 삼성제품이 압도적으로 점유하고 있으며, 노키아 시장점유율은 약 35%인 것으로 나타남. 노키아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이유는 카자흐스탄인들의 유럽지향적인 소비경향과, 노키아의 독과점 대형 유통업체와의 파트너십이라는 전략적인 시장진출로 인한 것으로 보임.

 

6. 자동차

 

 □ 품목명 : 도요타 Camry

 

 

  ○ 제조(서비스)사 : 도요타 모터

 

  ○ 사이트 : http://www.toyota.kz

 

  ○ 가격대 : 대리점에서 최소 3만5000달러

 

  ○ 수요계층 : 중상위층

 

  ○ 시장반응 및 히트요인

   - 카자흐스탄 1인당 국민소득이 매년 10% 이상의 성장률을 보이면서 자동차 수요가 최근 크게 증가하고 있음. 특히 최근 개인 가처분소득 증가와 금융대출시장의 발달로, 신규차 수요 증가속도가 중고차 수요증가속도를 상회하고 있음.

  - 2007년 오른쪽 핸들 중고차 수입이 금지되면서 일본 중고차 수입량이 급속도로 감소하게 됨. 이로 인해 한국차 수입이 증가했으나 카자흐스탄인들에게는 일본차에 대한 인지도가 아직 높아, 최근 수출용(왼쪽 핸들) 일본 신규차 수입이 증가가 지속되고 있는 상황임.

  - 특히 도요타 캠리는 카자흐스탄 소비자들에게 세련된 디자인은 물론 엔진성능이 좋다고 인지돼 있어, 중고가 세단 차량의 대표주자라고 할 수 있음.

 

 

자료원 : 무역관 시장조사 및 종합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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