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日, 침체하는 일본 고급품시장에 진출해 성공한 외국기업
  • 경제·무역
  • 일본
  • 오사카무역관 김광수
  • 2008-07-22
  • 출처 : KOTRA

日, 침체하는 일본 고급품시장에 진출해 성공한 외국기업

- 핵심은 개장·신규점포의 출점, 홍보 -

 

보고일자 : 2008.7.22.

김광수 오사카무역관

gskim@kotra.or.kr

 

 

□ 침체하는 일본 고급품 시장에 진출해 성공한 외국기업

 

 ○ 고급품 시장이 침체를 거듭하고 있는 가운데, 스페인 도자기 브랜드 기업인 리야도로 재팬사가 미쓰이물산과 합작으로 리야도로 제팬을 설립함으로써, 일본 시장 진출을 위한 교두보 마련함.

  - 일본 백화점 협회의 통계에 따르면, 미술품·보석·귀금속의 매출액이 2007년 3월부터 15개월 연속 전년대비 감소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음.

  - 소비자의 생활 보호 의식이 높아져 고급품 시장이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리야도로 재팬사는 연간 10% 규모의 성장을 목표로 시장을 공략하고 있음.

 

 ○ 회사개요(http://www.lladrojapan.co.jp/index.html)

  - 회사명 : リヤドロジャパン株式社(LLADRO JAPAN CO.,LTD.)

  - 주소 : 東京都千代田神田錦町3-17 廣ビル 5F

  - 전화 : (03) 3293-0801

  - 팩스 : (03) 3293-0816

  - 자본금 : 3억 엔

  - 사업내용 : 도자기 등의 도매

  - 종업원 : 51명

  - 연혁 : 1983년 1월, 스페인 리야도사로부터 미쯔이물산이 일본 국내 리야도로 제품의 판매권 획득. 1986년 1월 리야도로사와 미쯔이 물산이 합작으로 물산 리야도로 주식회사 설립한 후, 2006년 10월 리야도로재팬 주식회사로 회사명 변경

  - 특징 : 전국 유명백화점 및 전문점 180개 점포에서 판매 개시

   · 브랜드는 http://www.naoporcelain.co.jp/ 참조

 

□ 업체 사장과의 인터뷰

 

 ○ 일본 법인을 설립한 목적은 무엇인가

  - 유명백화점에 출점해 지명도를 높여 일본 시장을 개척하기 위함임. 일본 법인 설립의 타이밍과 인프라는 구비했음. 미쯔이 물산과 100% 합작해 장기적인 안목에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방향으로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음. 향후 5년은 연평균 5~10%의 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전망함.

 

 ○ 구체적으로 어떤 전략을 구사하나

  - 핵심은 개장과 신규 점포의 출점, 홍보임. 이 3가지 전략을 가지고 인물이나 동물을 모티브로 한 고전적 작품을 준비해, 백화점 내의 점포를 중심으로 영업 활동을 전개함.

  - 향후 젊은 디자이너가 기획한 현대적인 디자이너 라인과 대형작품의 아트라인을 가미한 이미지를 추구하는 점포를 만들 예정임. 아울러 백화점과 제휴해 각 점포에서 독자성을 내는 상품을 구비하는 것임.

 

 ○ 고급품의 구입자는 연령층이 높고 제한돼 있는 게 현실이라고 하는데

  - 최근 20~40대 등 젊은층 고객도 증가하고 있는데, 이는 젊은 디자이너가 기획한 현대적인 작품 등 작품의 폭이 넓어지고 있기 때문임. 또 일본의 전통을 채용한 히나인형(히나마쯔리의 재단에 진열하는 작은 인형들로 15개 한 세트로 돼 있음) 등 관련 상품이 국내외에서 인기인데, 향후 각 세대의 가치관 등 고객의 기호에 맞는 작품을 제안해나갈 예정임. 아울러 가구 관련 셀렉트 숍에서 판매도 늘려, 백화점을 중심으로 다양한 고객층을 확보할 예정임.

 

 ○ 침체를 거듭하는 일본 고급품 시장을 어떻게 보고 있는가

  - 자신의 신분을 과시하기 위한 상품에서 라이프스타일이나 자기 만족감을 채우기 위한 상품으로 고급품에 대한 소비자의 의식이 변화하고 있음.

  - 리야도로의 고객도 자기 만족을 위해 구입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어, 고급품의 판매 확대는 긍정적으로 보고 있음.

 

자료원 : 일간 공업신문 기사

 

□ 시사점

 

 ○ 과감한 상품 개발 등 수요 파악이 성공 요인

  - 백화점 등 에서 고급품 부진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리야도로 재팬의 매출액은 2006년에 전년대비 8% 증가했고, 2007년에는 10% 증가하는 등 호조를 보이고 있음.

  - 호조의 배경에는 폭넓은 작품을 만들어내는 예술가나 스탭의 기술력과 더불어, 소비자의 기호에 맞추는 새로운 상품 개발이 있었음.

  - 일본 전통을 반영한 과감한 상품 개발 및 연령별 수요에 적극적 대응이 지속적인 성장의 포인트임.

 

 ○ 현지 대기업과의 합작 진출도 성공의 지름길

  - 스페인 리야도사의 예에서 보듯, 현지 대기업과 사업 제휴하는 것은 소비자의 수요를 쉽게 파악하고 소비자의 수요에 맞는 브랜드 개발이 가능한 점 이외에, 백화점 등 유통업체를 대상으로 직접 시장 공략이 가능해 일본 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한국업체가 벤치마킹 가능하다고 봄.

 

 

자료원 : 일간공업신문, 홈페이지, 인터넷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日, 침체하는 일본 고급품시장에 진출해 성공한 외국기업)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