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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산업에 눈뜨는 터키
  • 경제·무역
  • 튀르키예
  • 이스탄불무역관 김찬열
  • 2008-07-21
  • 출처 : KOTRA

게임산업에 눈뜨는 터키

 

보고일자 : 2008.7.21.

김찬열 이스탄불무역관

foxchan@kotra.or.kr

 

 

□ 터키 제1의 공대, 게임관련 학과 개설

 

 ○ 터키 제1의 공대로 유럽지역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중동공과대학(Middle East Technical University ; METU)에서, 올해부터 비디오 게임 기술 관련 강좌를 개설하고 고등학생을 상대로 하는 여름 강좌를 시작함.

  - 또한 이 학교 관계자는 게임 관련 대학원 및 박사 과정도 개설할 예정에 있다고 밝히면서, 터키 게임 산업 관련 기술 개발이 본격화를 위해 적극적인 노력을 펼칠 것이라고 언급함.

  - 이와 함께, 중동 공대측은 에니메이션 기술 및 게임 개발 센터를 개설하기도 함.

 

 ○ 이런 터키 최고 국립 공대의 움직임은 400억 달러 이상의 전 세계 게임시장에 터키가 본격적으로 진입하고자 하는 노력의 일환인 것으로 분석됨.

 

 ○ 중동공대의 Ural Akbulut 교수는 전 세계 게임산업은 현재 음악 및 영화 산업 이상으로 발전한 데 반해, 터키 게임산업은 불과 수년 전에 시작돼 아직까지 걸음마 단계에 불과하다고 언급하면서, 미국·일본·한국과 같은 게임 강국을 따라잡기 위해서 기술 개발이 시급하다고 강조함.

  - 그는 또한 향후에는 게임 산업이 단순 오락에 그치지 않고, 교육·의료 분야 등 그 활용 가능성이 무궁무진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히면서, 향후 세계 게임 시장에 터키가 진출하기 위해서는 기술 개발을 기반으로 한 관련 산업활성화가 반드시 우선시돼야 하기 때문에 이번에 관련 강좌를 개설하게 됐다고 언급함.

 

□ 문제는 기술이 아닌 불법 복제

 

 ○ 게임 산업 관련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전 세계 비디오 게임 시장은 이미 570억 달러 이상 규모에 달할 뿐 아니라 미국·일본 등 게임 선진국 10억 달러 이상의 규모로 성장했음.

  - 또한, PWC의 보고서에 따르면 게임 산업은 매년 10% 이상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어, 2012년에는 그 규모가 683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 이런 전 세계 게임 산업의 성장세에도, 터키의 게임 산업은 연간 매출이 백만 달러에도 미치지 못할 정도의 초기 단계인 것으로 나타남.

 

 ○ 이에 따라, 터키 정부 및 학계에서 터키 게임 산업 부흥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자 하고 있음.

 

 ○ 그러나 터키 내 게임 전문 잡지 및 전문가들에 따르면, 터키 게임 산업의 문제는 기술력이 아닌 불법 복제라고 언급하면서, 터키 게임 산업 발전을 위해서는 정부가 불법 복제 근절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강조함.

 

 ○ 한 관계자는 터키 내 대기업들이 게임 산업에 뛰어들지 않는 가장 큰 이유는, 대다수 소비자가 정품 게임이 아닌 불법 복제 게임을 사용하기 있기 때문이라고 밝힘.

  - 이 관계자는 불법 복제 게임이 난무하고 있어, 게임 개발업자나 기업들은 기술 개발이나 제품 개발을 하지 못하고 이에 따라 시장 자체가 형성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함.

 

 ○ 관련 업계 종사자들은 터키 내 불법 복제는 전 세계적으로도 악명이 높을 정도로 심각한 수준으로, 터키 기업은 물론이고 해외 기업들조차 터키어 버젼 게임 출시를 주저하고 있다고 언급함.

  - 이와 함께, 터키 게임 산업 발전을 위해서는 불법 복제부터 근절해야 기업들이 게임 산업에 투자를 하게 되고 콘텐츠 개발도 확대될 것이라고 강조함.

 

 ○ 터키 내 유명 월간 e-게임 잡지 편집자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대히트를 기록한 CRYISIS에 터키 엔지니어가 3명이나 참여했음에도 불법 복제 문제로 인해 터키어 버전 출시를 주저하고 있다고 강조하면서, 터키 게임 산업에 가장 필요한 것은 기술 개발이 아닌 불법 복제 근절이라고 지적함.

 

□ 시사점

 

 ○ 터키는 경제성장 및 두터운 젊은 세대층을 바탕으로, 인터넷 산업 및 관련 기술 개발이 매우 활발히 이뤄지고 있음.

  - 특히 최근 1~2년 사이 대도시 주변의 경우, 인터넷 속도가 상당히 향상되는 모습을 보임.

 

 ○ 온라인 게임을 비롯한 비디오 게임 시장도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서서히 발전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음.

  - 그러나 아직까지 그 규모는 매우 미미한 상황으로, 터키 국내 기업은 물론이고 글로벌 기업들도 아직까지 시장 진입의 필요성을 느끼지는 못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음.

 

 ○ 그러나 일부 전문가들이 언급한 바와 같이, 터키 소비자들의 구매력이 점차 높아지고 향후 불법 복제 문제가 해결되면 시장은 빠른 속도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특히 불법 복제 문제가 해결되면, 게임 업계에서도 더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품을 시장에 선보일 수 있고, 이에 따라 수요 역시 증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 따라서 우리 관련 업계에서도 터키 게임 시장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면서, 지금 당장이 아닌 향후 시장 진입을 위한 준비가 필요한 때인 것으로 사료됨.

 

 

자료원 : TDN, 무역관 자료 종합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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