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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지리아] 숨겨진 틈새시장-마이크로트렌드를 포착하라
  • 트렌드
  • 나이지리아
  • 라고스무역관 심자용
  • 2008-06-27
  • 출처 : KOTRA

[나이지리아] 숨겨진 틈새시장-마이크로트렌드를 포착하라

- 나이지리아의 고소득층 및 중산층을 겨냥한 마케팅 전략 수립 필요 -

 

보고일자 : 2008.6.27.

심자용 라고스무역관

jayong@kotra.or.kr

 

 

□ Early Adapter

 

 ○ 나이지리아 사람들은 새로운 기술 및 최신 트렌드에 관심이 매우 높으며 신제품을 구매하려는 욕구 또한 매우 높은데, 특히 최근 들어 고소득층을 중심으로 새로운 기술 및 최신 트렌드의 신제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얼리 어댑터(Early Adaptor)들이 등장하고 있음.

 

 ○ 얼리 어댑터들은 휴대폰·게임기·컴퓨터·홈시어터 등과 같은 최첨단 전자제품에서 벤츠·렉서스·BMW 등의 고급 컨버터블 및 SUV 차량에 이르기까지, 제품의 종류나 가격을 불문하고 나이지리아 시장에 선보이는 고가의 신제품들을 빠르게 흡수하고 있음.

 

 ○ 특히, 휴대폰의 경우에는 청장년 비즈니스맨과 젊은 학생들을 중심으로 인터넷 서비스가 가능한 전화 단말기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데, 특히 노키아와 블랙베리 모델이 나이지리아의 얼리 어댑터들 사이에서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음.

 

나이지리아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인터넷 휴대폰

자료원 : NOKIA Nigeria 및 Blackberry

 

 ○ 이들 인터넷 휴대폰은 제품판매 가격은 물론, MTN·Glo·Celtel 등과 같은 나이지리아 주요 통신회사들의 서비스 요금이 매우 높음에도 고소득층을 중심으로 절찬리에 판매되고 있음.

 

 ○ 반면, 고가제품을 구매할 여력이 부족한 대부분의 일반 소비자들은 중국산 저가 제품과 심지어는 짝퉁 모조품을 구입하고 있는데, 나이지리아 일부 지역에서는 중국산 짝퉁제품 시장이 형성돼 호황을 누리고 있음.

 

 ○ 이런 고가 신제품들의 주 소비층은 나이지리아의 고소득층으로, 전체 인구(1억4000만 명 이상)의 약 5%(700만 명)가 해당되는 것으로 추정되며, 이들은 특이한 고가 신제품을 소유함으로써 다른 사람들과 차별되는 존재감을 느낄 수 있다고 말하고 있음.

 

□ The Biggest Purchaser

 

 ○ 나이지리아의 소비자들은 큰 것이 좋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어 자동차·주택·TV 등에서 덩치가 큰 제품을 선호하고 있음.

 

 ○ 이는 나이지리아의 전통적인 대가족제에 따른 것으로, 많은 가족들이 함께 모여 살다보니 큰 집과 큰 차 등이 필요한 것이며, 또한 큰 것을 소유하고 있다는 것이 부의 상징이 되고 있음.

 

 ○ TV의 경우에도 40“ 이상의 와이드 평면 LCD 또는 Plazma TV가 많이 선호되는데, 우리나라의 삼성과 LG는 이러한 나이지리아의 소비 성향에 부합하는 마케팅 전략을 통해 나이지리아의 고가 TV 시장을 석권하고 있음.

 

나이지리아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대형 Plazma TV

자료원 : 삼성전자, 엘지전자

 

 ○ 자동차는 고소득층을 중심으로 가구당 평균 2.5대의 자동차를 보유하고 있으며, 그 중 한대 이상은 대형 SUV 차량임.

 

 ○ 이는 대형 SUV 차량이 나이지리아의 극히 열악한 도로 인프라에도 오랜 수명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으로, 나이지리아에서는 일본산 자동차에 대한 인기가 높아 도요타·닛산·미쓰비시 등의 SUV 차량 시장점유율이 전체 SUV 차량 시장의 40% 가량을 점유하고 있음.

 

나이지리아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고급 대형 SUV 차량

자료원 : NISSAN, HUMMER

 

□ Health Mania

 

 ○ 나이지리아의 평균 수명은 58~60세로 선진국의 평균수명 72세보다 훨씬 짧은 편인데, 최근 들어 중산층을 중심으로 장수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크게 높아지고 있음.

 

 ○ 국제 유가의 고공행진으로 나이지리아 경제가 성장세를 거듭하면서 중산층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며, 이들을 중심으로 새로운 시장이 형성되고 있는데, 특히 이들은 석유회사·민간은행 및 외국계 기업에 종사하고 있는 사람들로 일반 기업에 비해 높은 소득을 벌어들이고 있음.

 

 ○ 이들 중산층은 건강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아, 각종 운동기구·건강식품 및 의약품 등에 대한 수요가 높은 편인데, 특히 주말이면 나이지리아 쇼핑몰들의 운동기구 매장에는 벤치프레스·러닝머신·스테퍼·요가제품을 구매하려는 고객들로 발디딜 틈조차 없을 정도임.

 ○ 나이지리아 의약품 판매협회에 따르면, 최근 들어 국민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인삼 성분이 들어간 차나 자양 강장제 등을 찾는 사람들이 많이 늘었다고 하며, 또한 일부 쇼핑몰에서는 심지어 자동차를 경품으로 내거는 등 건강식품 및 의약품에 대한 판촉활동이 대대적으로 개최되고 있음.

 

나이지리아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운동기구

자료원 : DELTECH

 

□ Soccer Mania

 

 ○ 나이지리아 국민들의 축구 열기는 세계 어느 나라 못지 않게 매우 높은데, 나이지리아에서는 동네 어디서나 축구를 하고 있는 어린이와 청소년들의 모습을 쉽게 찾아볼 수 있으며, 주말마다 마을을 중심으로 크고 작은 축구 경기가 열리고 있음.

 

 ○ 나이지리아 국민들은 특히, 영국 프리미어 리그 경기에 매우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는데, 청소년들은 영국 프리미어 리그 경기에서 뛰는 것을 인생의 꿈이자 희망으로 삼고 있으며, 많은 축구팬들이 영국 유명 프로 축구팀들의 로고를 자동차에 붙이거나 유니폼 등을 구입해서 입고 다니고 있음.

 

African Cup 2008에서 열광하는 나이지리아 축구팬의 모습

자료원 : BBC

 

 ○ 그러나, 나이지리아의 축구팬들은 대부분 소득수준이 낮아 축구화·축구공 및 기타 축구용품을 제대로 구입하지 못하고 있는데, 최근 들어 중국산 저가제품이 유입되기 시작하면서 품질이 떨어지는 제품이나마 구매할 수 있게 돼 만족해하는 축구팬들이 늘어나고 있음.

 

□ 시사점

 

 나이지리아는 359억 배럴의 원유 매장량 및 일산 300만 배럴의 원유생산 능력을 갖고 있는 세계 8위의 산유국이자, 182조ft³의 천연가스 매장량 및 일산 1억2000만ft³의 천연가스 생산능력을 갖고 있는 세계 7위의 천연가스 보유국으로, 한반도의 4.3배 규모인 92만3769㎢의 국토에 1억4000만 명 이상의 인구를 보유한 거대 잠재 시장임.

 

 ○ 그러나, 나이지리아의 1인당 GDP는 아직까지 1000달러에도 미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전체 인구의 70% 이상이 빈민층일 정도로 전체 소비시장은 초기단계에 머물고 있음.

 

 ○ 나이지리아의 소비 시장은 현재 고소득층이 주도하고 있으며, 빠른 속도로 신제품을 흡수해 가고 있는데, 이들 고소득층은 숫자로는 비록 규모가 작으나 이들이 가지고 있는 구매력은 나이지리아의 전체 구매력을 초과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음.

 

 ○ 또한, 국제 유가의 고공행진과 나이지리아의 지속적인 경제 성장에 힘입어 다시 등장하고 있는 중산층을 중심으로 최근 들어 주택·자동차·공산품 등의 판매시장이 점차 확대되고 있는데, 이들 중산층은 향후 새로운 소비계층으로 두각을 나타내면서 나이지리아의 소비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우리나라 업계에서는 고소득층 및 중산층에 어필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매우 시급한 것으로 판단됨.

 

 

자료원 : 나이지리아 시장조사 결과 및 업계 관계자 정보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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