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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애니메이션 기업도 중국 진출 위해 고군분투 중
  • 경제·무역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08-06-19
  • 출처 : KOTRA

일본 애니메이션 기업도 중국 진출 위해 고군분투 중

- 중국 유력 애니메이션 기업과 합작으로 진출 모색 -

- 캐릭터 시장 진출에 박차 가해 -

 

보고일자 : 2008.6.13.

황유선 상하이무역관

yousun@kotra.or.kr

 

 

□ 중국 내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 위치

 

 ㅇ 잠재력이 큰 중국 애니메이션 시장

  - 2006년 중국 애니메이션 시장은 약 358억 위앤에 달했으며, 생산량은 8만5000분에 달했음.

  - 중국 애니메이션 협회 관계자에 따르면, 2008년에는 시장규모가 600억 위앤을 초과할 것으로 전망함.

 

 ㅇ 중국 애니메이션 시장의 80%는 일본산이 차지

  - 2006년 기준 중국 애니메이션 시장의 약 80%는 일본산이 차지하고 있으며, 미국·유럽산이 약 20%, 중국산(대만·홍콩 포함) 제품이 약 10%를 차지하고 있는 것을 조사됨.

  - 관련기관 설문조사에 따르면, 중국 청소년이 좋아하는 애니메이션 작품은 일본산이 60%, 미국·유럽산이 29%, 중국산(대만·홍콩 포함)이 11%를 차지하고 있음. 또한 중국 아동이 좋아하는 애니메이션 작품 20편을 분석해본 결과, 외국 수입산이 19편, 자국산이 1편(손오공)인 것으로 집계됐음.

 

<柯男>

 

□ 일본 애니메이션 대 중국 수출 현황

 

 ㅇ TV용 일본 애니메이션 2006년 9월 이후 수출 전무

  - 중국 국가광전총국에서 2006년 9월 1일부터 ‘TV 애니메이션 방송 관리 통지’를 통해 오후 5~8시 사이 해외제작 애니메이션 방송을 금지하고, 올 5월 1일부터 금지시간을 1시간 더 연장하는 등 일련의 제한 조치를 취한 후, 일본제작 TV용 애니메이션의 은 중국 수출은 현재까지 0건을 기록함.

  - 올해 중국에서 방영하고 있는 작품은 이전에 수입한 ‘prince of tennis’, ‘一休(30년 전 작품, CCTV 방영)’ 등임.

 

 ㅇ 극장용 일본 애니메이션 진출도 미미

  - 현재 중국에서는 극장에서 상영 가능한 수입 영화 편수를 1년에 50~60편으로 제한하고 있음. 이 중 미국 영화가 절반, 나머지는 유럽·아시아권 영화가 차지하고 있음. 따라서 극장용 애니메이션 수출 또한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많음.

  - 최근 중국 극장에서 ‘도라에몽’을 방영한 바 있으며, 중국 어린이들로부터 좋은 호응을 얻었음.

 

<機械猫>

 

 ㅇ 애니메이션 캐릭터 산업 진출에 박차

  - 일본은 규제가 비교적 덜한 중국 의류, 캐릭터 산업에 적극 진출 중임.

  - 중국에 ‘Hello Kitty’ 인형·의류 상품 등을 판매하고 있으며, Family Mart 등 편의점을 통해 적극적인 판촉활동을 벌이고 있음. ‘Poky’는 식품 포장지 등을 통해 캐릭터 상품 시장에 뛰어들었음.

 

□ 일본 애니메이션 대 중국 투자 현황

 

 ㅇ 일부 일본기업은 중국기업과 합작투자를 통해 중국시장 진출 추진

  - 일본 ‘Future Planet’ 기업은 중국 CCTV 산하 애니메이션 국영기업과 함께 ‘삼국연의’라는 작품을 제작했으며, 올해 7~8월 중에 방영 예정임.

  - 일본 ‘GDH’기업은 현재 중국 기업과 공동으로 애니메이션을 제작 추진 중임.

 

<三國演義>

 

 시사점

 

 ㅇ 포기할 수 없는 중국 애니메이션 시장

  - 중국 애니메이션 시장의 80%를 차지하고 있는 일본제작 애니메이션조차 중국 정부의 제한조치로 수출에 난항을 겪고 있으며, 이는 한국제작 애니메이션 또한 마찬가지 상황임.

  - 하지만 내수시장이 비교적 큰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과 달리, 우리나라는 내수시장 규모가 작아 애니메이션 산업의 해외진출이 불가피한 상황이며, 특히 중국은 포기할 수 없는 잠재력이 큰 시장임.

 

 ㅇ 유력 중국 애니메이션 기업과 합작 검토

  - 중국 주요 TV 방송국 산하에 있는 애니메이션 기업(CCTV, SMG, 각 성급 TV 방송국 등)과 같은 실력있는 중국 파트너와 함께 공동 제작을 추진해 중국산 제작물로 허용 받으면 TV 방영권 획득에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음.

 

 ㅇ 캐릭터 상품시장 진출 고려

  - 지재권 보호 문제로 인해 아직 캐릭터 시장 진출에 위험성이 존재하지만, 아동·청소년 및 20대 여성을 중심으로 캐릭터 상품 시장은 급속도로 확대돼가고 있음.

  - 면밀한 사전조사를 진행 후 중국 내 어느 정도 인지도가 있는 애니메이션 작품을 토대로 캐릭터 상품 시장도 적극 진출해볼만함.

 

 

자료원 : 중국전자과학기술그룹연구소, JETRO 인터뷰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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