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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인터넷 쇼핑 시장동향
  • 트렌드
  • 일본
  • 도쿄무역관 김연건
  • 2008-04-24
  • 출처 : KOTRA

[일본] 인터넷 쇼핑 시장동향

- 라쿠텐시장, 야후·옥션이 양분 -

 

 

 

□ 시장현황

 

 ○ 1999년도 이후 매년 확대됐던 통신판매 관련 시장은 2006년도에는 368억 엔(통신판매협회 발표)으로 추산되고 있음.

  - 이는 2005년도와 비교해 9.5% 증가한 것에 해당함. 특히 이 중에서도 향후 판매신장이 기대되는 것은 인터넷 쇼핑 관련분야의 신규 참여 등으로 선발주자의 사업참여와 노하우를 축적한 기업들의 존재감이 크다고 할 수 있음.

 

 ○ 일본 경제산업성이 발표한 바에 따르면, 2006년도 기준 전자상거래 관련해 인터넷 상거래(BtoC) 시장규모는 4조3910억 엔에 해당함.

  - 이 중에서도 소비자 대상 BtoC 소매시장규모는 2조1110억 엔으로 전년대비 23.4% 신장함.

  - 특히 신장률이 큰 분야로는 식료품 부문이 전년대비 38.8% 증가, 의료·액세서리 부문이 37.5% 증가, 의약품·화장품 부문이 33.7% 증가했음.

 

일본 업종별 BtoC 전자상거래 시장규모 및 추이

               (단위 : 억 엔, %)

업종

2005

2006

광고, 물품임대업

120

-

-

합계

34,560

-

43,910

-

합계(소매)

17,100

-

21,110

-

합계(소매/서비스)

21,580

1.6

27,060

2.03

자료원 : 2006년 전자상거래관한 시장조사(경제산업성)

 

 ○ 인터넷 판매는 기본적으로 자사에서 모든 것을 처리하는 것이 어려우므로, 관련한 홈페이지에 연결된 인터넷 거래·EC운영을 지원하는 업종 등이 큰 시장이 됨.

  - 최근 일본 역시 광통신·ADSL 등의 고속 인터넷망이 각 가정에 왕성히 보급돼 있고, 인터넷 이용 빈도가 크게 늘어나 있는 상황으로, 인터넷상의 거래 역시 확대추세에 있음.

 

 ○ 인터넷 판매 관련 사이트는 성공하는 기업은 아래와 같은 특징을 보유함.

  - 부가서비스의 충실화(풍부한 상품구비, 24시간 내 발송, 타 사이트보다 저렴 등)

  - ‘여기에서만 살 수 있는 상품’, ‘여기가 가장 저렴한 상품’ 등의 차별화가 있음.

  - 블로그 등의 각종 수단을 통한 입소문을 잘 낼 수 있도록 고안

 

□ 경쟁 및 시장현황

 

 ○ 일본은 ‘라쿠텐 시장’ 과 ‘야후 쇼핑’이 2대 소비자 인터넷 쇼핑몰로 자리잡고 있음.

 

일본의 라쿠텐시장 및 야후쇼핑의 입점 기업 수

 

1999

2000

2001

2002

2003

2004

2005

2006

라쿠텐

367

2,045

5,450

8,988

10,422

14,720

39,021

55,576

야후

-

-

6,885

-

11,535

13,423

16,726

89,621

자료원 : 이시가와현 홈페이지 등

 

 ○ ‘라쿠텐 시장’(http://www.rakuten.co.jp/)은 선도기업이며 최대기업임. ‘야후쇼핑’(http://shopping.yahoo.co.jp/)은 후발기업이지만 브랜드를 바탕으로 급속히 성장 중임.

  - 기타 라이브도어 디파트(http://depart.livedoor.com/) 등은 양대 쇼핑몰보다 다소 저렴한 가격으로 어필하고 있었음(2007년 4월부로 운영을 카우이치(http://corp.cau1.com/)에 의해 실행되고 있는 중).

 

 ○ 특히 인터넷 백서 2006에 따르면, 상품의 정보를 어떻게 찾는가는 설문에 대해서 소비자들의 응답은 아래와 같음.

  - ‘라쿠텐시장, 야후쇼핑 등의 EC사이트에서 찾는다’ :  77.1%

  - ‘검색 엔진에서 찾는다’ : 51.9%

  - ‘가격비교 사이트에서 찾는다’ : 48.5%

 

 ○ 따라서, 양대 사이트를 통한 소비자의 검색도가 매우 높고, 기타 이를 통한 구매관련 의향 역시 높음.

 

 ○ 기타 품목별 개별 판매 사이트들이 존재하지만 인지도가 낮다는 점과 광고가 쉽지 않다는 점 등에 의해서 큰 제한을 받고 있음.

  - 만화 전문 판매·피규어 전문 판매 사이트 등의 매니아적인 사이트들은 존재하며, 관련해 1위 기업들은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음.

  - 가격비교 사이트를 통해 구매하도록 이어지는 사이트 등도 많이 존재하나 심한 가격경쟁에 노출되는 단점이 있음.

 

□ 시사점

 

 ○ 일본의 인터넷 쇼핑시장은 크게 보아 라쿠텐시장·야후 쇼핑 등의 대형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이뤄지는 방법과 개별 사이트로 볼 수 있음. 특히, 양대 사이트의 과점화가 심함.

  - 해당 사이트 입점은 안정적인 효과가 있으나, 판매량에 따른 입점몰에 대한 이익분배 과금이 되고 있어서 중소업체는 이윤이 많다고 볼 수 없음.

  - 한편 개별 사이트 구축의 경우에는 안정성이나 광고에 어려움이 있고 특이한 아이템 등의 승부가 없을 경우에는 운영이 힘들다는 점 등을 참고해야 함.

 

 ○ 일본의 인터넷 소비자 쇼핑이 전체 쇼핑의 약 2.03%에 지나지 않는다는 점은 무한한 가능성을 갖고 있음.

  - 참고로 개별 인터넷 쇼핑사이트를 구축할 때 필요한 법률적 고려사항 등을 설명한 페이지(일어)는 http://www.ecom.jp/kaniya/index.html 임.

 

 

자료원 : 야노뉴스, 업종별 심사사전, 인터넷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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