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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호치민시 교통 인프라 구축 계획
  • 투자진출
  • 베트남
  • 호치민무역관 안유석
  • 2008-04-24
  • 출처 : KOTRA

베트남 호치민시 교통 인프라 구축 계획

- 베트남 최초 지하철 1호선 착공 -

- 해외원조자금, BT 방식으로 재원 조달 -

 

보고일자 : 2008.4.23.

안유석 호치민무역관

sean-ahn@kotra.or.kr

 

 

□ 지하철 1호선 착공

 

 ㅇ 지난 2월 21일 베트남 최초의 지하철 착공식이 개최된 바 있음.

 

 ㅇ 지하철 1호선 개요

  - 호치민시 1군 Ben Thanh 시장으로부터 9군 Suoi Tien 공원까지 19.7㎞ 구간으로 이 중 2.6㎞가 지하로 연결

  - 총 14개의 역으로 구성되며, 이 중 3개는 지하역, 11개는 지상역

  - 평균 속도는 39㎞

  - 6량 객차로 942명 승객 수용

  - 2013년 완공, 2014년부터 승객 수송 개시

  - 하루 예상 승객은 2014~20년까지 16만2000명, 2030년까지 63만5000명, 2040년까지 80만 명이 될 것으로 추산

  - 요금은 9000동(약 0.56달러), 출발지부터 도착지까지 소요시간은 29분

  - 총 11억 달러가 소요될 예정인 지하철 1호선의 재원은 일본국제협력은행(JBIC : Japan Bank for International Cooperation)이 9억500만 달러를 지원하며 나머지는 호치민시에서 충당

 

□ 호치민시 교통 인프라 구축 계획

 

 ㅇ 호치민시 인구는 현재의 800만 명에서 2020년까지 1350만 명으로 증가될 전망

 

 ㅇ 현재 공공 교통수단 이용률은 10% 정도로 매우 낮으며, 대부분의 교통수단은 오토바이 또는 승용차

 

 ㅇ 호치민시는 2010년까지 공공 교통수단 이용률을 25%, 2020년까지 50%로 늘리기 위해 2020년까지의 총 연장 107㎞의 6개의 지하철 노선 구축(필요 투자규모 60억 달러)과 3개의 모노레일 노선을 계획하고 있음.

 

 ㅇ 지하철 2호선과 3호선은 현재 독일의 Hans-Wolfgang Busch사가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투자자금은 독일의 공적개발원조(ODA : 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 자금 및 호주와 아시아 개발은행(ADB : Asia Development Bank)이 조달할 예정

 

호치민시 6개 지하철 노선 계획

노선

구간

투자금액(달러)

1

Ben Thanh – Suoi Tien(19.7㎞)

11억

2

An Suong – Thu Thiem(20㎞)

12억5000만

3

National Highway 13 – Tan Kien(24㎞)

8억8000만

4

Ben Cat Bridge – Nguyen Van Linh Parkway(24㎞)

10억4000만

5

Saigon Bridge – Can Giuoc Bus Station(17㎞)

9억

6

Ba Queo – Phu Lam(6㎞)

3억2000만

자료원 : Vietnam Economic Times(2008.3.)

 

 ㅇ 도로 확충 관련, 호치민시 동서를 연결하는 6억6000만 달러 규모의 총 연장 22㎞(이 중 1.5㎞는 터널)의 고속도로가 건설 중으로 투자금의 65%를 일본국제협력은행(Japan Bank for International Cooperation)이 제공

 

 ㅇ 사이공강을 연결하는 Phu My 다리(2.4㎞)는 예정보다 2개월 빠른 올 10월에 개장 예정인데, 투자금액은 1억2000만 달러이며 두 개의 프랑스 은행이 9300만 달러의 신디케이트론 제공

 

 ㅇ 호치민시는 또한 37㎞의 4개 고가도로 건설을 계획 중인데, 한국의 GS건설이 호치민시와 이에 대한 양해각서(MOU)를 작년 12월 체결한 바 있음. GS건설은 또한 Tan Son Nhat 국제공항에서 Thu Duc군을 연결하는 도로 건설에 대한 투자허가서를 득한 바 있으며 올해 착공 예정

 

 ㅇ 사이공강을 잇는 다리도 추가로 4개 건설 계획

 

□ 시사점

 

 ㅇ 호치민시가 현재 교통의 심각성인 인지하고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고 추진한다는 점에서 중장기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전망

 

 ㅇ 그러나, 가뜩이나 좁은 시내 도로상황에서 지하철 공사가 시작됨에 따라, 완공 시까지는 더욱 심한 교통난을 감내해야 할 것으로 보임.

 

 ㅇ 교통인프라 구축 투자재원이 주로 해외원조자금으로 이뤄지며, 통상 해당국 기업이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바, 한국 정부의 대베트남 교통인프라 구축 원조자금 지원을 통한 관련 한국업체의 측면 지원 필요

 

 ㅇ 또한, GS건설의 BT(Build and Transfer) 방식처럼 교통인프라를 무상으로 건설해주고 건설비용만큼의 부지를 대토받아 부동산 개발을 하는 형태의 투자도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을 것으로 판단됨.

 

 

자료원 : Vietnam Economic Times, 무역관 자체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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