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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레이시아 비디오 컨퍼런스장비 시장동향
  • 트렌드
  • 말레이시아
  • 쿠알라룸푸르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8-04-18
  • 출처 : KOTRA

말레이시아 비디오 콘퍼런스장비 시장동향

 

보고일자 : 2008.4.18.

김현호 쿠알라룸푸르무역관

kennykhh@kotra.or.kr

 

 

□ 시장 수요

 

 ○ 말레이시아인들은 여전히 해외 바이어들과 직접 대면하는 것을 선호하기 때문에 말레이시아 비디오 콘퍼런스장비 시장의 수요는 증가세에 있으나 크지는 않음.

  - 2000년에 비디오 콘퍼런스가 시작됐지만 2007년 5%의 시장 침투율을 보이며 낮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對한국 TV 수신장치(HS코드 8528) 수입액(2004~07년)

(단위 : 백만달러)

연도

금액

2007

19.8

2006

3.7

2005

1.8

2004

4.7

자료원 : Matrade

 

  - 상기 표에 의하면, 한국으로부터의 TV 수신장치 수입액은 2006년 370만 달러에서 2007년 1980만 달러로 74%의 급격한 성장률을 보임.

  - 2007년 말레이시아는 중국에서 주로 수입을 하고 있으며, 한국과 일본이 그 뒤를 잇고 있음.

 

HS코드 8528 수입액(2007년)

                    (단위 : 백만달러)

순위

국가

금액

1

중국

55.2

2

한국

19.8

3

일본

18.1

4

인도네시아

17.0

5

미국

12.9

 

총계

168.6

주 : 통계수치는 HS코드 8528(TV 수신장치) 수입액을 나타냄. 이 수치는 비디오
컨퍼런싱 장비만의 수치가 아님.

자료원 : Matrade

 

□ 시장 분석

 

 ○ 말레이시아에는 현재 비디오 컨퍼런싱을 위해 2가지 연결방식이 사용 중임.

  - Telekom Malaysia 혹은 Maxis에서 제공하는 ISDN이 첫 번째 방식이며, 이 방식은 매달 70링깃(약 2만2000원)의 대여비를 지불해야 함. ISDN 기술은 운영비가 많이 드는 것으로 알려짐.

 

ISDN 접속가격

목적 국가

6초당 가격

쿠알라룸푸르 - 한국

0.24링깃

쿠알라룸푸르 - 미국

0.09링깃

쿠알라룸푸르- 일본

0.18링깃

                      자료원: Telekom Malaysia

 

  - 또 다른 방식으로는 IP-기반 비디오 콘퍼런스 방식이며, 동 연결방식은 인터넷 서비스 접속을 이용하지만 특수 대역폭과 장비가 요구됨. 동 연결방식의 사용률은 저렴한 비용 덕분에 사용률이 증가하고 있음.

  - 일반적으로, 대형 회사들은 보통 상기된 연결 방식 모두를 사용하며, 그 중 한개 선은 비상용으로 이용하고 있음.

 

 ○ 국내 수요

 

  - 비디오 컨퍼런싱 장비를 제조하는 업체는 현재 말레이시아 내에 없음.

  - 비디오 컨퍼런싱 장비를 유통하는 회사는 100개가 넘으며, 주요 회사로는 Kasturi Techonology Sdn Bhd(www.katsuri.com.my), Trade Edition Sdn Bhd(www.tradeedition.com), Jebsen & Jessen Marketing (M) Sdn Bhd(www.jjsea.com) 등이 있음.

 

 ○ 가격 책정

 

  - 말레이시아에서 비디오 컨퍼런싱 장비의 가격은 시스템 규모에 따라 1만5000링깃(약 470만원)에서 3만링깃(약 950만원)링깃까지 다양함.

  - 현지 유통업자에 의하면, 구매자들의 의사결정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가격이며, 이어서 품질과 애프터서비스를 중요시한다고 언급함.

 

 ○ 브랜드 분석

  - 말레이시아 비디오 컨퍼런싱 장비의 주요 회사는 일본·미국·노르웨이 회사임.

 

브랜드

국가

유통회사

SONY

일본

SONY

POLYCOME

미국

KASTURI

TANDBERG

노르웨이

JEBSEN & JESSEN

자료원 : 유통업자 인터뷰

 

○ 주요 소비자

 

  - 외국과 네트워크를 갖춘 국제회사 및 다국적 기업

  - 연구소, 정부 부서, 대학교, 병원들 역시 비디오 콘퍼런스 장비의 주 소비자임.

  - 중소기업들 역시 동 장비의 사용자이지만, 일반적으로 저가품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며, 말레이시아 내에 많은 자회사를 둔 기업들도 소비자 중 하나임.

 

□ 결론

 

 ○ 시장 접근

  - 말레이시아 시장에서의 판매는 에이전트, 딜러, 유통업체를 통한 방법이 가장 유리하며, 시장에서 초기 투자를 최소화하는 것도 좋은 방법임.

  - 또 다른 방법으로는 현지 연락사무소를 설립하거나 합작회사를 통한 방법임.

 

 ○ 관련 정부 부처 및 협회

  - Ministry of Science, Technology and Innovation www.mosti.gov.my

  - Multimedia Development Corporation(MDeC) www.mdec.com.my

  - Association of Computer and Multimedia Industry(PIKOM) www.pikom.org.my

 

 ○ 무역 박람회 및 전시회

  - World Congress on IT 2008

   ․ 날짜 : 2008년 5월 18~22일

   ․ 장소 : Kuala Lumpur Convention Center(KLCC)

   ․ 웹사이트 : www.wcit2008.org

 

 

자료원 : 현지 유통업자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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