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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골프경제의 성장과 골프인구의 감소
  • 경제·무역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8-03-04
  • 출처 : KOTRA

美 골프경제의 성장과 골프인구의 감소

- 높은 물질적·시간적 비용과 변해가는 라이프스타일 원인 -

-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새로운 해결방안 필요 -

 

보고일자 : 2008.2.29.

이상우 로스앤젤레스무역관

jeremylee@kotrala.com

 

 

골프가 풀어야 할 과제

 

 ○ 골프장을 찾는 발걸음 매년 감소

  - 미국의 National Golf Foundation에 의하면 골프를 찾는 사람들의 수가 매년 줄어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골프산업 관계자들에게 큰 걱정거리를 안겨주고 있음.

  - 오늘날 골프장을 찾는 미국 인구는 약 2600만 명으로 2000년도의 3000만 명보다 400만 명 정도 줄어든 것으로 나타남.

  - 골프를 그만두는 인구의 수는 매년 약 300만 명으로 골프를 처음 시작하는 인구보다 높은 치수인 것으로 알려졌음.

 

 ○ 골프를 그만두는 원인

  - 설문조사를 통해 집결된 응답 중 골프를 그만두는 가장 보편적인 이유는 경제적인 것으로 골프가 다른 운동이나 취미생활에 비해 물질적 비용이 높은 만큼 경제가 안 좋을수록 활동 부담도 커지는 것을 알 수 있음.

  - 현재 경기 침체의 위기를 맞고 있는 미국은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의 여파와 더 어려워진 경제생활로 인해 소비를 줄이고 골프 등의 여가 생활을 접는 근로자들의 늘어남을 목격하고 있음.

  - 또 미국 회사들은 지출 절감을 위해 직원들에게 제공하던 컨트리 클럽 멤버십 등의 혜택들을 더 이상 제공하고 있지 않아 이것 또한 골프 활동의 저조함에 한 몫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 하지만 미국 사람들이 골프장을 덜 찾게 되는 추세에는 경기 불황 등의 일시적인 원인만이 작용하고 있는 것은 아닌 것으로 나타나 업계 관련자들을 주목하게 하고 있음.

  - 한 조사에 의하면 오늘날의 가정들은 예전과 달리 가족들에게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으며 가족과 함께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싶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9홀이나 18홀을 돌기 위해 요구되는 하루 절반 이상의 시간을 더 이상 골프에 투여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음.

  - 또 증가하는 전자게임과 실내 엔터테인먼트의 인기로 인해 테니스나 수영, 산책, 그리고 골프 등을 포함한 야외 활동이 대체적으로 줄어들고 있는 실정임.

 

시사점

 

 ○ 대조적인 조사결과

  - 이번 National Golf Foundation의 보도자료는 미국 골프산업의 어마어마한 규모와 경제효과를 다룬 SRI 인터내셔널의 ‘골프 경제 보고서’와 비교해 매우 대조적임.

  - 2005년 자료를 기준으로 조사된 SRI 인터내셔널의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 골프산업은 2000년 이후로 계속 성장을 해오며 760억 달러의 규모에 이르렀고, 1950억 달러의 경제 파급효과를 이루는 미국의 주요 산업으로 발표됐음.

  - 그러나 골프를 즐기는 인구가 매년 감소하고 있다는 이번의 발표자료는 미국의 골프산업의 전망이 꼭 평탄하지만은 않다는 것을 뜻하며 해결돼야 할 과제가 있음을 뜻함.

 

 ○ 해결책 필요

  - 현재 미국 골프 업계에서도 저조한 골프의 인기를 부추기기 위해 여러 마케팅 노력에 적극 힘쓰고 있음.

  - 특히 젊은 세대들과 골퍼 인구의 25%를 차지하는 여성들의 관심을 끌기 위한 노력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는 상황임.

  - 세상이 변하고 사람들의 생활 패턴이 달라지고 있는 가운데 현대인들에게 골프를 즐길 수 있는 여건을 제공하는 것이 필수임.

  - 골프 관련 업체에서는 이 같은 문제들을 인식하고 해결책을 강구해 더 적합한 마케팅과 제품 개발에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으로 보임.

 

 

 자료원 : NY Times, National Golf Foundation, 자체 무역관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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