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마카오, 소매시장 급격한 성장세
  • 경제·무역
  • 홍콩
  • 홍콩무역관 박은균
  • 2008-03-03
  • 출처 : KOTRA

마카오, 소매시장 급격한 성장세

- 2010년까지 770만ft² 쇼핑공간 건설 -

 

보고일자 : 2008.3.3.

박은균 홍콩무역관

hanguo@kotra.or.kr

 

 

 마카오 소매시장 급성장

 

  마카오는 카지노산업  호텔산업의 확장으로 소매시장이 급격히 성장하고 있으며, 쇼핑 공간도 점점 증가하고 있음.

  - 2008년 마카오 주요 쇼핑몰은 2만200ft² 증가할 것이며, 2010년에는 2만7200ft² 증가가 예상되는 바, 2010년까지 마카오 쇼핑공간은  770만ft²가  것으로 전망함.(홍콩, 3700만ft²)

 

자료원 : South China Morning Post

 

  2007년 연말의 소매판매율 증가는 더욱 두드러져 3분기에 36억 MOP였던 판매총액이 4분기에는 16% 성장한 41억 MOP를 기록했으며, 전년동기대비 40%나 크게 증가했음.

 

  2007년   동안 마카오의 소매판매액은  142억 MOP로 전년대비 33%의 증가율을 보였으며, 이중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인 품목은 시계와 귀금속(54%), 성인의류(39%)였음.

 

품목별 판매액 변화(2006~07년)

                         (단위 : 백만 MOP)

품목

2006

2007

06-07 증감률(%)

전체

10,659

14,195

33

시계  귀금속

1,422

2,192

54

자동차

1,345

1,744

30

백화점 상품

1,257

1,630

30

수퍼마켓 상품

1,179

1,379

17

의류(성인)

873

1,210

39

가정용 연료

535

654

22

자동차 연료

588

672

14

화장품류

383

469

23

약국용품

378

454

20

가전제품

448

461

3

자료원 : 마카오 통계청

 

 중국관광객 ‘일인당 지출비용 최고’, 지출  쇼핑이 57%

 

  2007년 4분기 기준, 국가별 방문객의 일인당 지출 비용은 중국이 가장 높았으며, 중국 관광객의 경우 전체 평균의 2배를 넘음.(전체 관광객 일인당 평균지출액 2381MOP, 중국 관광객 평균지출액 4723MOP)

 

  중국 관광객의 지출액  쇼핑이 차지 비율이 유난히 높았으며, 지출액  57%를 쇼핑에 소비했음. 반면 대만·홍콩 관광객은 각각 19%, 26%만을 쇼핑에 사용한 것으로 나타남.

 

관광객 국적별 일인당 쇼핑액수(2006, 2007년 4분기)

                                                                (단위 : MOP)

   

 자료원 : 마카오 통계청

 

  중국 관광객의 쇼핑아이템  의류(19%), 휴대폰/전자기기(17%)가 비교적 높은 비율을 차지하며, 이외에 식료품(14%), 화장품/향수(13%), 귀금속/시계(12%), 액세서리(12%)  다양하게 분포돼 있음. 반면 홍콩·대만 관광객은 쇼핑액  각각 82%, 55%를 식료품 구매에 사용한 것으로 나타남.

 

 마카오 소매시장 장밋빛 전망

 

  카지노와 연계 성장 예상

  - 현재 Galaxy Entertainment, Las Vegas Sands, Melco PBL Entertainment 등이 주도가  ‘Macau Cotai Strip Project'를 개발하고 있음.  계획에 따르면 카지노 공간은 324만ft²이며, 소매업 공간은 551만ft²가  것임. 이처럼 소매업 시장은 카지노 건설과 불가분의 관계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 작년 8월 개장해 마카오 랜드마크로 성장하고 있는 Venetian은 지난 6개월 동안 1000만 명이 다녀갔으며,   85%가 쇼핑몰을 방문했다고 함.

 

  2008년 소매시장 전망 낙관적

  - 마카오 소매 성장은 매년 13%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가장 결정적인 소매업 성장요인인 중국 방문객의 구매력이 2010년까지 14.6%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함.

  - 2008년 소매시장 전망에 대해 마카오 현지의 점포 운영자들 69%가 ‘안정적이거나 증가할 것’이라고 응답해 현지 소매시장 성장에 긍정적 견해를 보였음.

 

  소매시장 성장의 부정적 요소도 존재

  - 마카오는 인구 50만명의 도시국가로 시장규모가 기본적으로 작으며, 소비도 전적으로 외부 관광객에 의존하고 있음. 그리고 최근 우려되는 과잉공급에 대한 시장의 대처능력도 의심됨.

 

 'luxury', 'Young' 컨셉의 제품 진출 노려볼만

 

  현재 마카오 소매시장은 홍콩과 마찬가지로 무관세 혜택으로 명품 소비가 주류를 이루고 있음. 따라서 럭셔리 컨셉의 의류  시계, 주얼리 등의 진출을 고려해 볼만함.

  - 현재 마카오 소매시장은 럭셔리 리조트를 중심으로 확장되고 있는 바, Cotai Strip Mega Resort가 완료되기  자리를 선점할 필요가 있음.

 

  또한 Venetian 아시아 사장 Mr. Weaver는 시장이 커질수록 젊은 세대들에 맞춘 제품의 수요가 증가할 것이라 전망함. 따라서 'Young'하고 'Casual'한 컨셉의 제품으로 마카오 소매시장 진출을 추진해 볼만함.

 

 

 자료원 : 홍콩언론 종합, 마카오 통계청, 홍콩무역관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마카오, 소매시장 급격한 성장세)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