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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오토바이 헬멧착용 의무화로 머리손상사고 급감
  • 경제·무역
  • 베트남
  • 호치민무역관 김동현
  • 2008-02-28
  • 출처 : KOTRA

베트남, 오토바이용 헬멧착용 의무화 조치 이후 머리손상사고 크게 감소

- 오토바이용 헬멧시장 지속 성장 전망 -

 

보고일자 : 2008.2.28.

김동현 호치민무역관

maestrong@korea.com

 

 

□ UN, 베트남 어린이 대상으로 보다 안전한 헬멧 착용 촉구

 

 ㅇ 최근 UN은 베트남 주재 UNICEF 사무소를 통해 베트남 부모가 자녀를 위해 더 안전한 헬멧을 사용해 줄 것을 촉구

  - 낮은 소득수준으로 인해 법규 위반에 따른 벌금을 피하기 위해 어린 자녀에게도 보호기능이 거의 없는 저가 헬멧을 착용시키는 경우가 많음.

 

 ㅇ 베트남 정부에 따르면, 오토바이 사고는 베트남인의 주요 사망요인이며, 작년 한 해 동안만 1만2800명이 사망하고 1만266명이 부상을 입었다고 함.

 

 ㅇ 베트남 대형병원 관계자에 따르면, 작년 12월 15일 오토바이용 헬멧사용 의무화 조치의 전면적 시행 이후 머리에 심각한 손상을 입은 환자 수가 크게 줄었다고 함.

  - 하노이는 24%, 호치민은 20%의 감소세를 보임.

 

□ 베트남 헬멧시장, 고가품시장과 저가품시장으로 양분

 

 ㅇ 베트남 헬멧시장은 공식통계는 없으나 현지산이 약 60%를 점유하고 있으며, 수입산이 40%를 차지

  - 수입품 시장은 중국과의 국경지역을 통해 밀수입된 저가품이 전체 수입품 시장의 80~90%를 차지하고 있으며, 나머지는 대만·말레이시아·중국·태국·싱가포르·일본 등에서 수입된 제품임.

 

 ㅇ 헬멧시장은 고가품 시장과 저가품 시장으로 양분되며 저소득층은 안전보다는 벌금을 피하기 위해 헬멧을 구입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저가품을 선호함.

 

 ㅇ 현지산 유명 브랜드는 Honda·Protec·Zeus 등 외국인 투자기업 제품인데, 특히 Honda 헬멧은 현지에서 가장 인기있는 Honda 오토바이와 함께 브랜드 인지도가 매우 높음.

 

□ Half-faced 타입의 인기 높고 디자인도 다양화

 

 ㅇ 얼굴 전체를 덮는 헬멧보다는 Half-faced 타입의 인기가 높음.

  - 베트남인은 복잡한 도로 사정상 대부분 시속 40㎞ 이하의 저속으로 운행하기 때문에 안전보다는 정부의 규제 때문에 헬멧을 착용함.

  - 또한 연중 날씨가 무덥고 오토바이 주차장에 헬멧을 둘 경우 도난의 우려가 높기 때문에 저렴하고 착용 및 운반이 쉬운 Half-faced 타입의 헬멧을 선호함.

  - 특히 여성 및 젊은 층의 경우 헤어 스타일 손상을 우려해 Half-faced 타입을 더욱 선호

 

 ㅇ 한편 과거 헬멧의 디자인은 차갑고 어두운 색으로 획일화 돼 있었으나 소득수준 증가와 여성 및 젊은 층의 외모에 대한 관심도 증가로 최근의 트렌드는 패션 및 디자인을 다양화하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음.

  - 이에 따라 헬멧 업체의 디자인 출시 경쟁도 심화되고 있는 추세임.

젊은 층을 겨냥한 저렴하고 다양한 디자인의 Half-faced 제품

 

□ 시사점

 

 ㅇ 한국의 교통수단이 자동차라면 베트남에서 오토바이는 교통수단을 넘어 삶의 필수품임.

  - 긴 머리를 휘날리며 한 손으로 오토바이 핸들을 잡고 질주하는 10대 소녀, 아오자이를 입고 무심한 표정으로 오토바이를 타고 가는 60대 할머니 등을 흔히 볼 수 있음.

 

 ㅇ 이러한 분위기에서 베트남 오토바이 시장은 멈출 수 없는 성장을 지속하고 있으며 헬멧에 대한 수요도 계속 증가세를 보일 전망임.

  - 전통적 저소득 국가인 베트남도 최근 급격한 경제 성장에 따른 소득수준 증가로 고급품에 대한 수요가 지속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음.

  - 베트남에서 한국산 오토바이용 헬멧에 대한 인지도는 아직 낮은 편이나 고가품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진출 가능성이 점차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보임.

 

   

 

 

자료원 : 베트남 뉴스, 베트남 정부 발표자료, 무역관 자체 조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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