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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만, 대형할인매장 동향
  • 경제·무역
  • 대만
  • 타이베이무역관 유기자
  • 2008-02-21
  • 출처 : KOTRA

대만, 대형 할인매장 동향

 

보고일자 : 2008.2.21.

유기자 타이베이무역관

kotra.tpe@msa.hinet.net

 

 

□ 최근 현지 시장 동향

 

 ○ 2007년 11월 기준, 대만 종합상품분야 소매업의 총 영업액은 NT$ 7025억으로 전년동기대비 4.05% 증가한 가운데 대형 할인매장의 영업액은 NT$ 1349억으로 19%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 대만의 대형 할인매장 밀집도는 약 21만 명당 1개 매장 정도로 아시아에서 한국 다음으로 높은 밀집도를 보임.

 

 ○ 대만 4대 대형 할인매장

 

  - 대만의 4대 대형 할인매장으로 외자유통기업 까르푸와 코스트코, 본토 유통기업 RT-MART와 FE-Geant가 있음.

 

  - 특히 대만 최대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까르푸는 2007년 기준 최다 점포 소유업체로 대만 전역에 48개의 점포가 분포해 있을 뿐 아니라, 시장성이 우수한 지점 확보를 통해 대만 소비자가 가장 애용하는 대형 할인매장임.

 

  - 한편 RT-MART의 경우 23개, FE-Geant는 14개, COSTCO는 4개 점포를 소유하고 있음.

 

 ○ PB 상품(유통업체 브랜드) 경쟁 열기

 

  - 유통비와 마케팅비 부담이 적어 이윤율이 높은 장점 하에 대만 대형 할인매장도 PB 상품 개발에 열기를 올리고 있음. 현재 PB 상품을 개발 중인 업체는 까르푸·RT-MART·FT-Geant로, 까르푸의 경우 연간 PB 상품 판매액이 NT$ 87억에 달함.

 

  - RT-MART의 경우, 현재 1500개 이상의 PB 상품이 출시된 상태로 식품류가 최다수이며 판매실적이 가장 우수한 애완동물상품 가운데 강아지 사료가 25%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 한편, 대만 내 PB 상품에 대한 소비자 호응도는 아직까지 기타 국가에 비해 현저하게 저조한 편으로 소비자의 구매율은 35%에 불과하며, 현지 소비자의 PB 상품 구매품목 순위는 화장지 등의 종이류가 53%, 개인용품(36%), 주거용품(31%), 과자·사탕류(10%), 기타 잡화용품(10%) 순임.

   * 업체별 PB 상품 브랜드 수 : 까르푸(超價, 家樂福, 精選, 총 3종), RT-MART(大姆指), FE-Geant(最算, Extra, Cove, 총 3종)

 

□ 소비자 트렌드

 

 ○ 선호도

 

  - 대만의 유력 경제일간지가 실시한 소비형태 조사결과, 응답자의 74%가 까르푸 이용 경험이 있으며, RF-MART는 57%, 45%는 FE-Geant, 28%는 코스트코 이용 경험이 있는 것으로 파악됨.

 

  - 소비자 선호도 방면에서 까르푸가 42%로 1위를 차지했으며, RT-MART가 21%, FE-Geat와 코스트코는 각각 8% 비중을 차지함.

 

  - 애용도 역시 까르푸가 47%로 가장 높았으며, 차순위로 RF-MART(24%), FE-Geant(9%), 코스트코(6%)를 즐겨 이용하는 것으로 분석됨.

 

대만의 4대 대형 할인매장 시장점유율

       (단위 : %)

자료원 : 2008臺灣民衆生活形態大調査

 

○ 이용빈도

 

  - 대만 소비자의 대형 할인매장 이용빈도는 일주일에 최소 한번이 12%, 15일에 한 번은 16%, 1달에 한 번은 19%이며, 나머지 비중은 필요 시 불규칙적으로 이용하는 것으로 파악됨.

 

  - 한편, 주요 이용 시간대는 대체로 주말이나 휴일을 이용해 대형 할인매장을 방문하는 비중 45%로 높았으며, 평일을 이용하는 비중은 10%에 그치는 것으로 나타남.

 

 ○ 평균 소비금액의 양극화

 

  - 한묶음에 NT$ 5 채소가 불티나게 판매되는 한편 병당 NT$ 1만 상당의 고급 와인이 매진되는 등, 대형 할인매장에서 역시 소비양극화 현상을 보이고 있음.

 

  - 설문조사 결과 역시 동일하게 소비양극화를 대변하고 있는데 NT$ 2000~3000대의 중간대 비중에 비해 오히려 NT$ 2000 이하의 저가대와 NT$ 3000 이상의 고가대 비중이 높음.

 

평균 소비금액

            (단위 : NT$, %)

자료원 : 2008臺灣民衆生活形態大調査

 

 ○ 선호 구입품목

  - 생선과 야채류 등 신선식품을 제외한 일상생활용품과 건조식품은 대체로 대형 할인매장에서 구매하는 것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임.

 

품목별 상품 구매경로

            (단위 : %)

자료원 : 2008臺灣民衆生活形態大調査

 

□ 참고자료

대만 내 대형 할인매장 리스트

업체명

점포수

평균면적(평)

분포지역

전화

홈페이지

家樂福

Carrefour

48

5,000

전국 각지

886-2-8809-4965

www.carrefour.com.tw

 

大潤發

RT-MART

23

7,000

전국 각지

886-2-2795-2888

www.rt-mart.com.tw

愛買吉安

FE-Geant

14

4,000

전국 각지

886-2-2361-3691

www.fe-geant.com.tw

萬家福

MEGAFUL

9

3,500

북·중·남부

886-2-2981-8000

www.megaful.com.tw

全買

6

3,000

중·남부

886-5-236-2300

-

喜互惠

13

800

동부

886-39-922-5200

www.surewell.com.tw

好市多

COSTCO

4

3,500

북·남부

886-2-8791-9988

www.costco.com.tw

台糖量販

4

5,000

중·남부

886-7-353-7853

www.tsctaisuco.com.tw

大樂

3

9,131

남부

886-7-3926-900

-

佳世客

JUSCO

1

6,000

북부

886-2-2226-9888

-

亞洲購

1

5,000

중부

886-4-2524-0099

www.asia-go.com.tw

자료원 : 2008臺灣連鎖店年鑑

 

 

자료원 : 2008臺灣連鎖店年鑑, 工商時報, 經濟部統計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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