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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에서도 부는 '소형차 붐'
  • 경제·무역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8-02-20
  • 출처 : KOTRA

미국에서도 부는 '소형차 붐'

  - 경기침체·고유가·친환경 등에 따른 불가피한 양상 -

  - 세련된 스타일·연비효과 겸비한 다양한 서브콤팩트 차종 출시 전망   -

 

보고일자 : 2008.2.19.

이상우 로스앤젤레스무역관

jeremylee@kotrala.com

 

 

급부상하는 서브콤팩트 시장

 

 서브콤팩트(Subcompact)란?

 

  - 서브콤팩트는 미국 환경보호국(EPA)이 명시한 승용차 등급으로 한국 준중형급에 속하는 콤팩트보다 한층 작은 85 ft3에서 99.9 ft3의 실내공간을 가진 소형차를 가리킴.

 

  - 다른 차종에 비해 차체가 작고 가벼워서 연료 소비율이 뛰어난 서브콤팩트는 지속되는 고유가와 경제침체에 대한 우려가 깊어지는 이 시점에 있어 어느 때보다도 많은 소비자의 주목을 받고 있음.

 

  - 그 밖에 환경보호에 대한 관심이 높은 미국 사회적 분위기 속에 다른 차량에 비해 적은 배기가스를 배출한다는 점도 서브콤팩트 구매에 커다란 인센티브로 작용하고 있으며, 예전에는 볼 수 없었던 고성능의 옵션과 디자인 또한 강점으로, 서브콤팩트의 새로운 인기를 예상하게 함.

 

 2007년 판매 33% 급성장

 

  - 미국의 J.D. Powers and Associates에 따르면, 2007년 서브콤팩트의 판매는 약 33% 증가하며, 38만 대가 넘는 차량이 판매된 것으로 나타남.

 

  - 특히 Honda의 ‘Fit’와 Nissan의 'Versa'의 경우, 작년 판매 성장률이 무려 세자릿수가 넘었던 것으로 나타나 다른 등급의 자동차 판매 실적과 비교해 매우 대조적임.

 

  - 소비자에게 한동안 인기였던 SUV의 경우 판매율이 작년 5.3% 감소했으며, Mercedes Benz를 포함한 고급 대형 승용차가 8.8%, 그리고 미국의 인기 차종인 대형 픽업 트럭 또한 2.7% 감소한 것으로 나타남.

 

  - 서브콤팩트를 포함한 소형차 부문은 2012년까지 25%가량 성장할 것으로 전망

 

 서브콤팩트의 인기 요인

 

  - 수년간 중형차와 대형차에 그늘져 판매에 부진했던 서브콤팩트가 최근 들어서야 관심의 조명을 받기 시작한 현상에 대해 자동차 업계에서는 다음과 같은 요인을 꼽았음.

 

   · 침체된 경제/고유가 : 지난 1월 세계 유가는 배럴당 무려 100달러를 기록했으며, 미국에선 현재 갤론당 3 달러의 높아진 가격을 웃돌고 있음. 서브콤팩트의 평균 연료 소비율은 갤론당 30~40마일로 보통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연료 소비율을 능가하거나 맘먹고 있음. 서브콤팩트의 가격 또한 저렴해서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로 인한 경기침체의 위기를 맞고 있는 현 미국 소비자들에게 매우 매력적인 선택이지 않을 수 없음.

 

   · 환경보호에 대한 소비자의 의식 : 미국은 심각화되고 있는 환경오염과 지구온난화에 깊은 관심을 보이며 친환경 제품을 선호하고 있는 가운데 서브콤팩트 자동차는 마일당 연비 효과가 뛰어날 뿐만 아니라 배기가스 배출량 또한 낮아 친환경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음.

 

   · 나아지는 디자인과 성능 : 경제적이고 친환경적인 서브콤팩트의 인기가 높아짐과 동시에 전에는 볼 수 없었던 세련된 디자인과 고성능의 옵션을 갖추고 보다 쾌적한 실내공간을 지닌, 여러 종류의 서브콤팩트 자동차가 시장에 출시되고 있음. Nissan의 ‘Versa’나 BMW의 ‘Mini Cooper’의 경우 경제적인 요소보다는 디자인 때문에 소비자가 구입하는 것으로 나타남.

 

 다양해지는 서브콤팩트, 인기 자동차

 

Honda   - Fit

Scion   - xD

MSRP $13,950

Horsepower : 109

Passenger Volume : 90 cu. ft.

MPG : 27/34 (city/highway)

MSRP $15,970

Horsepower : 128

Passenger Volume : 84.5 cu. ft.

MPG : 26/32

 

  BMW   - Mini Clubman

Toyota   - Yaris

MSRP: $20,600

Horsepower: 118

Top Speed: 125 mph

MPG: 28/37

MSRP: $12,250

Horsepower: 106

Passenger Volume: 84.6 cu. ft.

MPG: 29/35

 

시사점

 

 서브콤팩트의 부활이 있기까지

 

  - 서브콤팩트가 늘 인기가 좋았던 것은 아님.

 

  - 처음 시장에 출시된 이후 자동차 업계가 기대했던 것만큼 성과를 보지 못했고 그래서 다른 차종에 비해 경쟁력이 떨어진다고 판단된 서브콤팩트는 그저 자동차를 처음 구입하거나 저소득층의 니치 소비자의 필요를 충족시켜주는 차로만 인식돼 왔었음.

 

  - 그러나 최근 세계적으로 환경보호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증가되면서 소비자는 친환경 제품을 선호하기 시작함. 미국 경제에 대한 어두운 예측이 난무하면서 소비를 줄이고 지불된 돈에서 최대한 많은 가치를 얻으려는 소비패턴이 형성됨.

 

  - 이에 힘입은 2007년 미국은 서브콤팩트의 붐을 보았고 자동차 제조업체는 이에 맞춰 소비자에게 보다 어필할 수 있는 디자인과 기능 등을 개선하며 서브콤팩트를 인기 주류 차종으로 올려 놓았음.

 

 변해가는 시장, 기회창출 및 포착 중요해

 

  - 오늘날 시장을 좌우하는 데에는 여러 영향력이 존재하고 있으며, 그 영향력이 꼭 경제에서 비롯되기보다는 사회적·정치적일 수도 있음.

 

  - 비즈니스에 있어서 시장의 흐름을 파악하는 선견지명이 물론 중요하겠으나 변화하는 시장에 대한 신속한 대응도 절실하게 요구되고 있음.

 

 

자료원 : Los Angeles Times, Wall Street Journal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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