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중국에서 결혼식 비용은 얼마나?
  • 투자진출
  • 중국
  • 우한무역관
  • 2008-02-18
  • 출처 : KOTRA

중국에서 결혼식 비용은 얼마나?

- 지출 높아 관련산업 투자진출 유망 -

 

작성일자 : 2008.2.18.

성병훈 우한무역관

bhsung@kotra.or.kr

 

 

□ 베이징, 결혼에 1인 평균 5만 위앤 이상 소비

 

 o 베이징시 통계국이 2003년부터 2007년 7월 사이 결혼한 베이징시 764개 도시가정을 대상으로 조사한 통계결과를 발표했으며 소요되는 비용을 다음과 같이 직접비용과 간접비용으로 분류함.

  - 직접비용 : 촬영예복, 피로연, 술.담배.과자류, 사진촬영, 폭죽, 신부화장 및 예복임차, 차량임차, 예식장치물, 금은예물, 의류, 침대용품 구매, 화장품, 신혼여행, 기타비용

  - 간접비용 : 주택구매, 주택장식, 가구, 가전제품, 자동차 구매 등

 

 o 조사결과 자동차·주택·가전제품 구입비용을 제외하고 순수하게 결혼식 하는데 사용되는 직접비용만도 2007년도에 1인당 5만 위앤을 초과했다고 함.

  - 이는 2003년도 1인당 비용 2만7000위앤 보다 거의 2배나 증가한 것임.

  - 지출항목 중 의류구매에 소요되는 금액의 비율은 큰 폭으로 하락했으며 피로연 비용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고 함.

 

□ 학력수준이 높을수록 결혼소비 높음

 

 o 학력별로는 대졸자의 결혼비용 지출이 1인당 4만6891위앤으로 높고 고졸 이하자의 소비지출은 1인당 3만342위앤이었음.

 

 o 수입규모별로 1인당 월수입 1만 위앤 이상자는 비용이 7만4747위앤에 달했으며, 월소득 1000위앤 이하자의 비용지출도 2만3328위앤에 달함.

 

□ 결혼당일 비용지출은 주로 남자측이 부담

 

 o 조사결과 2003~07년 기간 전체적으로 볼 때 결혼 당일 남자측이 비용을 대부분 부담했으며 부담비율은 79.1% 임.

  -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결혼당일 남자측이 비용을 부담한다는 관념이 줄어들고 있는 추세이며, 결혼당일 쌍방이 50%씩 부담하는 비율이 2003년도 15.8%에서 2007년도에는 19.7%로 늘어남.

 

 o 결혼식 비용지출을 위해 91.1% 커플이 부모로부터 일정한 지원을 받았음.

 

 o 결혼준비에 소요되는 시간도 점차 늘어나고 있는데, 2007년 결혼준비에 6개월 이상 소요된 커플 비율이 38%에 달해 2003년 22.8% 보다 많았음. 결혼준비기간이 4개월에서 6개월 소요됐다고 응답한 비율이 2003년도 14%에서 2007년 20.4%로 늘었음.

 

□ 간접비용 지출은 1인당 22만위앤에 달함

 

 o 조사결과 2003~07년 베이징시 결혼가정 중 결혼과 관련된 간접비용 소비지출은 1인당 약 22만 위앤에 달함.

  - 자동차 구입과 주택마련이 지출의 주요부분을 차지하는데, 17.8%가 자동차를 구입했으며 평균지출은 10만3000위앤이었음.

  - 결혼커플의 44%가 신방을 구입했으며 평균지출은 35만 위앤이었음.

 

 o 중국의 소득수준에 비해 결혼식 간접비용 지출이 너무 높아 현지 언론에 보도된 내용을 신뢰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어 현지인에게 물어보니 베이징시 등 대도시의 경우 대부분의 가정이 1자녀이기 때문에 부모가 결혼을 지원하면 충분한 지출능력이 있다고 함.

 

 o 체면을 중시하는 중국인의 성격상 앞으로도 결혼식 비용지출은 크게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므로 혼사복 대여·사진촬영 등 관련업종 진출이 매우 유망시됨.

 

 

자료원 : 2008年01月18日 新闻晚报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중국에서 결혼식 비용은 얼마나?)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