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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대일로의 美 골프산업
  • 경제·무역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8-01-26
  • 출처 : KOTRA

확대일로의 美 골프산업

- 1950억 달러 경제적 파급효과와 200만 개 일자리 창출 -

- 영화·신문산업보다도 큰 시장규모 과시 -

 

보고일자 : 2008.1.24.

이상우 로스앤젤레스무역관

jeremylee@kotrala.com

 

 

미국의 골프산업과 경제 성장

 

 ○ ‘골프 경제 보고서’

  - 미국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리서치 & 컨설팅 기관인 ‘SRI 인터내셔널’은 지난 1월 플로리다 올랜도에서 열린 ‘PGA 골프쇼’ 개막에 앞서 미국 골프산업의 현황과 규모, 그리고 미국 전체 경제에 끼치는 영향 등을 분석한 ‘골프 경제 보고서’를 발표했음.

  - 미국 국세청이 5년마다 발표하는 통계자료를 토대로 집계된 ‘골프경제 보고서’는 골프산업을 크게 골프장 투자·골프시설 운영·골프용품 등을 포함한 ‘핵심산업(Core Industry)’과 골프와 관련된 관광/여행과 부동산을 포함한 ‘연관산업(Enabled Industry)’으로 구분하며, 미국 골프산업의 규모와 경제 효과 등을 자세히 분석했음.

 

 미국은 골프의 천국

  - 타이거 우즈의 출현 이후로 수년간 높은 인기와 비약적인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는 미국의 골프산업은 2005년에만 약 4000만 명의 사람들이 골프장을 찾았으며, 골프장의 수 또한 1만6000개로 증가함.

  - 2005년 기준으로 집계된 미국의 골프산업의 규모는 약 760억 달러로 보고됐으며, 2000년의 620억 달러에 비해 22.2%가량 성장한 것으로 드러났음.

  - 이 같은 수치는 미국의 영화산업과 신문산업의 규모를 능가하는 것으로 2005년 한국 골프 시장 규모의 약 24배 정도임.

 

미국의 다른 산업과 비교해 본 골프산업 규모(2005년 기준)

(단위 : 억 달러)

신문산업

500

영화산업

740

골프산업

760

  자료원 : SRI International

 

  - 미국 골프산업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은 280억 달러 규모의 골프시설 운영으로 180억 달러 규모인 골프 관광·여행과 150억 달러 규모인 골프관련 부동산 산업이 그 뒤를 이었음.

  - 그 밖에 골프클럽, 골프의상, 골프잡지·서적 등이 61억 달러의 규모를 이루었으며, 골프장 투자가 36억 달러, 그리고 선수 광고·협찬, 시합, 협회, 미디어, 그리고 자선기금 등을 포함한 기타 골프산업이 52억 달러인 것으로 집계됨.

 

부분별 골프산업 규모

(단위 : 백만 달러)

부분

2000년

2005년

증가율(%)

핵심산업

 

 

 

골프시설 운영
(Green fees, membership dues, food &
 beverage, lessons, schools, camps, rentals)

20,496

28,052

36.9%

골프장 투자
(Irrigation installation, course renovations, club renovations, infrastructure improvements, equipment·golf car purchases, new course construction)

7,812

3,578

-54.2%

골프용품

(Soft goods, hard goods, apparel, books·magazines)

5,982

6,151

2.8%

광고, 협찬, 시합, 협회, 미디어, 자선기금

4,493

5,183

15.3%

연관 산업

 

 

 

부동산

(Related Residential Construction, real estate “premiums”)

9,904

14,973

51.2%

관광·여행

(Air travel, car rental, entertainment, lodging, food & beverage)

13,480

18,001

33.5%

총 골프산업

62,167

75,938

22.2%

자료원 : SRI International

 

 미국 골프산업의 경제효과

  - SRI 인터내셔널 보고서는 골프산업으로 인해 미국 내에서 총 200만 개의 일자리와 610억 달러의 근로소득을 창출해냈으며, 1950억 달러에 이르는 파급효과를 만들어냈다고 보고했음.

 

시사점

 

 커져가는 산업, 높아져 가는 한국 기업의 진출 가능성

  - SRI 인터내셔널은 결론적으로 미국의 골프산업은 미국 경제의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고 감소된 골프장 투자를 제외하곤 전반적으로 높은 성장 추세가 이어질 것이라며 낙관적인 미래를 전망했음.

  - 이는 골프 관련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국 기업에는 모처럼의 기회가 될 것으로 예상됨.

 

 활발한 마케팅과 스폰서십을 통한 브랜드 메이킹이 선결과제

  - 2005년에 발간된 한 보고서에 의하면 미국의 골프용품 시장의 규모는 58억 달러에 이르며 그 중 상당한 부분의 판매 제품이 수입산인 것으로 나타났음.

  - 골프용품은 고부가가치와 성능위주의 제품인 만큼 불필요한 가격 경쟁보다는 제품의 우수성에 바탕을 둔 마케팅 전략이 요망됨.

  - 또한 현재 미국에서 활동하고 있는 한국계 유망 프로와 연계한 스포츠 마케팅을 통해 현지인의 브랜드에 대한 인식과 신뢰감을 주는 전략이 동시에 요구됨.

 

 

자료원 : SRI Internation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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