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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리아, 자동차 시장 급신장
  • 경제·무역
  • 요르단
  • 암만무역관 권중헌
  • 2007-12-23
  • 출처 : KOTRA

시리아, 자동차 시장 급신장

- 2006년 차량등록 전년비 13% 증, 경제성장과 함께 차량 소비 계속 늘어 -

- 현대차 개인승용차 부문 1위 고수, 경쟁심화에 적절히 대응해 나가야 -

 

보고일자 : 2007.12.23.

권중헌 암만무역관

jhkwon@kotra.or.kr

 

 

□ 정보 요약

 

 ㅇ 시리아 자동차 시장이 급신장하고 있음. 시리아 국영 통신사인 SANA에서 최근 발표한 시리아 자동차 신차 등록현황에 따르면, 2006년 중 시리아에서 등록된 총 차량 대수는 전년 비 13.7%가 증가했음.

 

 ㅇ 이에 따라, 2006년 말 현재 총 차량 등록대수는 121만2989대로서, 전년도에 비해 약 14만5000여 대가 늘어났음.

 

 ㅇ 2006년도 신차등록 현황을 지역별로 보면, 다마스쿠스가 47만대로 전년 비 32%를 차지, 가장 많은 차가 등록됐으며, 이어 알레포(24만대), 홈스(14만) 등의 순이었음. 증가율 면에서도 수도인 다마스쿠스가 23%로 압도적으로 높았으며, 이어 홈스와 타르투스(각 15%) 등의 순이었음.

 

 ㅇ 2006년 기준, 지역별 신차등록 현황을 표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음.

 

지역

2006년도 신차등록

전년 비

증감률(%)

대수(대)

비중(%)

다마스쿠스

47,019

32.21

23.5

알레포

23,836

16.33

11.9

홈스

14,293

9.79

15.1

다마스쿠스 외곽 수도권

9,627

6.59

7.9

타르투스

8,515

5.83

15.1

하마

8,136

5.57

-

라타키아

7,785

5.33

14.5

다라

7,294

4.99

15.3

수웨이다

5,647

3.86

11.3

이드립

3,483

2.38

13.0

하사케

3,212

2.20

4.8

라카

3,156

2.16

7.6

데이레즈 조르

3,009

2.06

13.0

쿠나이트라

920

0.63

13.9

145,932

100

13.7

자료원 : SANA

 

 ㅇ 이 같은 차량 증가추세는 2007년에도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데, 최근 아레프 라제 (Mr. Aaref Rajeh) 교통부 국장이 시리아 일간지에 밝힌 바에 따르면, 다마스쿠스에서 2007년 중 등록된 신차 대수는 총 52만여 대로 전년 비 26%가 증가함.

  - 2007년 11월 말 현재, 다마스쿠스에 등록된 차량 대수는 총 303천대에 이르고 있음.

  - 타 지역에 대한 통계는 확인이 불가하지만 전반적인 추세는 ‘증가’임.

 

 ㅇ 한편, 시리아 현지 아랍어 일간지인 Al-Iqtisad Wa Al-Nakl에 따르면, 2006년 말 현재 개인용 차량 (영업용 제외)의 총 판대 대수는 7만대를 조금 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 며, 이중 한국의 현대자동차가 총 1만2000대로서 1위의 판매고를 기록함.

  - 이어 기아자동차가 약 7000대의 판매고로 2위를 기록, 한국 자동차 2사가 나란히 1, 2위를 기록하는 기염을 토했음.

 

 ㅇ 이어 GM(Chevrolet)이 2500여 대로 3위를 기록했는데, 시리아에서 판매되는 차량의 대부분이 중소형 차량이라는 점을 감안할 때, GM 브랜드로 판매된 상당량의 차량이 한국에서 생산(GM대우)된 제품으로 추정, 결국 한국산 차량이 시리아 시장을 사실상 지배하고 있음.

 

 ㅇ 시리아 시장에서의 연도별 자동차(영업용 제외) 판매량 및 메이커 별 자동차 판매(영업용 제외) 현황은 다음과 같음.

 

  시리아의 신차 판매시장(영업용 제외) 규모

                                                                                                         (단위 : 천대)

구분

2004

2005

2006

판매량

32

55

70

자료원 : Al-Iqtisad Wa Al-Nakl

 

 차량 메이커별 신차 판매 시장 (영업용 제외) 동향

                                                                                                            (단위 : 천대)

 

현대차

기아차

GM

기타

2006년 판매량

12

7

2.5

48.5

70

(비중)

17%

10%

3.5%

69.5%

-

자료원 : Al-Iqtisad Wa Al-Nakl

 

 ㅇ 개인용 승용차와 함께 또 다른 자동차 시장의 한 축을 형성하고 있는 영업용 차량 부분에서는 영업용 택시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Saba(이란)와 Dacia(루마니아), 그리고 최근 들어 저가를 무기로 시장을 확대해 하고 있는 중국의 Geely, 이란과 합작으로 설립 한 현지 조립차량(Cham) 등이 주로 경쟁하고 있는 가운데, 한국의 기아(리오)와 현대(악센트) 등도 점차 영업용 시장 진출을 확대해 나가고 있음.

 

□ 평가 및 전망

 

 ㅇ 시리아 자동차 시장은 최근의 높은 경제성장에 따른 민간소비 증대, 외국인 투자 증가 등에 힘입어 큰 폭의 신장을 거듭하고 있으며, 한국산 자동차에 대한 높은 인지도와 판매고 등으로 인해 미래 유망시장으로 주목을 받고 있음.

  - 시리아의 최근년도 경제성장 추이 : 1.1%(2003년)→2.8%(2004년)→3.8%(2005년)→4.4%(2006년)→6.0%(2007년 정부 예상치)

 

 ㅇ 한국산 자동차는 시리아의 낮은 국민 소득으로 인해 소형차가 주종을 이루고 있으나, 현지 에이전트에 따르면 소나타, 아제라(그랜저 TG 수출명)의 등 현대차를 중심으로 중형차의 판매도 점차 늘어나고 있음.

 

국산 차량의 브랜드별 판매량

                                                                        (단위 : 대, 2006년 실적 기준)

구분

베르나

아반테

기타

현대차

2,300

2,200

4,500

6,000*

구분

스펙트라

모닝

리오

기아차

5,600

700

700

7,000

주) 현대차의 경우 현지 판매유통이 크게 2가지로 나눠지는데, 하나는 시리아 에이전트를 통한 판매, 그리고 또 하나는 두바이 소재 중동본부에서 직판하는 것 등인데, 이 표는 시리아 에이전트를 통한 판매량에 한정 (양 채널 공히 6천대씩 동일물량)

자료원 : 현대 및 기아차 시리아 에이전트

 

 ㅇ 한국산 자동차의 호조에 힘입어 우리나라의 대 시리아 자동차 및 부품의 수출이 최근 들어 크게 늘어나고 있으며, 이러한 자동차 및 부품 수출 호조가 최근 3년간 20% 이상의 대 시리아 수출 증가를 견인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음.

 

우리나라의 대 시리아 자동차 및 부품 수출실적 추이

                                                                                                            (단위 : US$ 백만)

 

2005

2006

2007. 1~9월

자동차

166(+21.4%)

217(+30.2%)

223(+54.6%)

자동차 부품

18(+6.2%)

25(+33.3%)

24(+39.8%)

총수출

400(+12.4%)

485(+21.0%)

464(+41.4)

주) ( )내는 전년(동기)비 증감률

자료원 : KOTIS

 

 ㅇ 시장에서의 성가와 에이전트 경쟁력 등에 비추어 앞으로도 당분간 시리아 시장에서의 자동차 판매 호조는 계속될 것으로 예상되나 1) 2007년부터 이란과 시리아 간 합작에 의한 현지 승용차 조립 생산이 시작됐고, 또한 2) 중국이 저가를 무기로 전방위로 시장을 압박해 오고 있다는 점, 그리고 3) 1, 2위 시장점유 기업의 비중이 30%에도 미치지 못하는 정도로 시장에서의 경쟁이 심하다는 점, 4) GAFTA(범 아랍 자유무역협정) 체결 및 발효에 따른 시장에서의 경쟁양상이 심하게 변화하고 있다는 점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할 때,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경쟁심화에 대응한 적절한 방안 마련이 요구되는 시점임.

  - 투자 여건이 비교적 양호한 요르단과 이집트 등에 범용 자동차 조립라인 구축 및 GAFTA를 활용한 아랍 전역에서의 무관세 통관(국내 가전 3사의 경우 이 같은 방법으로 요르단에 조립 생산라인 가동 중)을 시도하는 등 경쟁환경 변화에 대응한 보다 적극적인 전략 마련이 긴요함.

 

 

자료원 : SANA, Syria Report, KOTIS, 시리아 현지 에이전트 면담, 기타 무역관 보유자료 등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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