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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리핀 통신업계, 서비스 가입자 및 수익 지속 성장세
  • 트렌드
  • 필리핀
  • 마닐라무역관 홍창석
  • 2007-12-17
  • 출처 : KOTRA

필리핀 통신업계, 서비스 가입자 및 수익 지속 성장세

 

보고일자 : 2007.12.17.

홍창석 마닐라무역관

manila@kotra.or.kr

 

 

□ 필리핀 이동통신사업, 소매유통사업보다 사업성 높아

 

 ○ 필리핀 총 인구 9000만명의 52.4%인 4700만 명이 휴대폰을 소유한 가운데 이동통신산업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음.

  - 이러한 이유는 첫째, 이동통신산업의 시장점유율이 기존 예상치보다 더 성장할 가능성이 보이기 때문임.

  - 제랄도 아블라자 주니어(Gerardo Ablaza Jr) 글로브 텔레콤(Globe Telecom) 사장은 이전에 최대 시장점유율을 필리핀 인구의 40~45%로 예상했지만, 이는 현재 총 인구의 50% 이상을 웃돌고 있음.

  - 둘째, 소비자 지출이 증가하는 가운데 이중 상당량이 휴대폰 구입과 사용비로 지출되고 있음.

 

 ○ 재벌 존 고콩웨이 주니어(John Gokongwei Jr)는 통신사들의 이동통신서비스 총 수입이 필리핀 내 모든 쇼핑몰들의 총 수입보다 많다고 언급함.

  - 실제로 올 상반기 Globe와 경쟁사 PLDT의 수입을 합한 금액은 730억 페소에 달하며, 이러한 추세라면 양사의 이동통신서비스 총 수입은 올 1460억 페소 이상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됨.

  - 2006년 PLDT는 총 수입 1336억 페소, Globe는 총 수입 526억 페소를 기록해 양사의 총 수입은 1862억 페소를 기록했음.

  - 반면, 필리핀 최대의 쇼핑몰 기업 SM investment Corp.의 2006년 총 소매수입은 830억 페소를 기록했고, 두 번째 큰 쇼핑몰 기업 JG Summit의 경우 작년 총 수입 860억 페소 중 25% 이하인 215억 페소를 소매부문에서 기록했음. 따라서, 양사의 총 소매 수입액은 1045억 페소였음.

 

 ○ 결론적으로, 이동통신사업이 쇼핑몰 사업보다 매출과 수익이 더 많이 발생한다고 볼 수 있음.

  - 이는 필리핀 2대 통신회사인 글로브 텔레콤(Globe Telecom)이 이동통신 침체라는 산업 전망을 무시해 온 이유를 설명함.

  - 글로브는 2007년 상반기 가입자 수가 30%(250만 명) 증가한 1810만 명을 기록했음.

  - 반면, 경쟁사인 PLDT의 가입자 기반은 290만 명 증가한 2710만 명을 기록했음.

  - Gokongwei 소유의 Sun Cellular는 최소 200만 명의 가입자 기반을 보유하고 있다고 단언했음.

 

□ 글로브(Globe) 이동통신 서비스 가입자 수와 총 수익 증가

 

 ○ 글로브는 가입자 기반의 증가에 힘입어 올 상반기 세금 비용 26% 증가에도 불구하고 핵심 순수익(core net profit)이 전년 동기 61억 페소 대비 20% 증가한 74억 페소를 기록했음.

 

 ○ 글로브는 금년 말 2000만 명의 가입자를 확보할 것으로 전망함. 이들은 주로 글로브의 TM 브랜드 하의 대중 시장(mass market) 가입자들임.

 

 ○ 금년 글로브의 순익(net income)은 전년 117억 5000만 페소 대비 12.3% 증가한 132억 페소를 기록할 것으로 보임.

  - 아블라자 사장은 이러한 좋은 성과는 필리핀의 경제성장 가운데 글로브의 고객 만족을 위한 서비스와 선거 관련 활동들로 인한 통신서비스 수요의 증가로 인해 가능했다고 언급함.

 

 ○ 글로브의 금년 상반기 총 수입은 기록적인 316억 페소이며 전년 동기 대비 11% 증가한 것임.

  - Ablaza 사장은 이러한 훌륭한 실적은 경제 활황 속에 글로브의 가치 높은 고객서비스에 의해 가능했으며, 또한 선거 관련 활동으로 발생한 통신 서비스 수요 증가로부터 혜택을 입었다고 자랑스럽게 언급함.

  - 마진(총수입/EBITDA)은 건전한 66%를 보임. 법인세 이자 감가상각비 차감 전 영업이익(EBITDA)은 전년 동기 대비 11% 증가한 209 억 페소를 기록했으며, 세전·이자지급전이익(EBIT)은 전년 동기 대비 15% 증가한 126 억 페소를 기록함.

  - Ablaza 사장은 우리는 선거 기간 중 발생했던 실적은 제외했기 때문에 절제된 수치를 전망하고 있으며 여전히 매출 호황을 보고 있고 이를 지속하기를 희망한다고 밝힘.

 

 ○ 글로브의 경쟁사 PLDT의 2007년 순익은 전년 330억 페소 대비 430억 페소에 달할 것으로 전망됨. 동사의 순익은 올 상반기 전년 150억 페소 대비 11% 증가한 170억 페소를 기록했음.

  - 올 상반기 PLDT의 가입자 기반은 12% 증가(290 만명)했고, 금년 말 2900만 명에 달할 것으로 전망됨.

 

 ○ 글로브는 금년 자본적 지출(capital expenditure, capex) 예산을 기존 3억5000억 달러에서 4억 달러로 상향 조정했음. 이는 이 회사의 이동 통신 및 브로드밴드 서비스 능력 유지를 통해 회사 성장을 지속시키고 해외 케이블 투자도 지원하기 위함임.

  - 올 상반기 글로브는 이동통신 및  브로드밴드 사업을 위한 네트워크 인프라스트럭처 프로젝트에 58억 페소(1억 6000만 달러)를 지출함.

 

 ○ PLDT는 올 상반기에 100억 페소의 자본적 지출을 기록했음.

  - 이 회사는 금년 말 자본적 지출을 250억 페소로 증가시킬 것이며, 이는 기존 예상보다 높은 무선통신 및 브로드밴드 가입자 수의 포화(take-up)와 특히, 서비스가 충분히 이뤄지지 않는 지역에 차세대 네트워크의 지속적으로 시행의 결과에 따른 것임.

 

 ○ 글로브는 올 1분기에 이의 핵심사업인 무선통신사업 발전을 위한 여러 행사 및 프로그램들을 시행함.

  - 이 회사는 일반 글로브용 SIM 카드와 터치 모바일용  SIM 카드를 각각 65페소와 30페소에 발매함과 동시에 대용량의 음성 메시지 서비스와 무한 문자 메시지 행사를 지속함으로써 기존 및 신규 가입자들의 서비스 사용량을 증가시킴.

  - 글로브는 오토로드 맥스(Autoload Max) 기반을 56 만개의 소매점포로 확장하며 유통망과 판매량을 지속 증가시켰음.

 

 ○ 글로브는 고객들의 이동통신 경험을 풍부하게 하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의 일환으로 야후와 전략적인 제휴를 형성했음.

  - 이러한 제휴 관계로, 글로브는 야후의 혁신적인 원서치 서비스(OneSearch service)를 제공하는 최초의 아시아 통신회사가 됐음.

  - 이 서비스는 글로브 가입자들이 휴대폰을 통해 인터넷을 보다 쉽고 편하게 검색할 수 있게 함.

 

 ○ 글로브는 "편리함(ease)과 관련성(relevance)을 통해 삶을 풍요롭게 만들기"에 대한 공언(commitment)에 입각해 최근 새로운 브랜드 로고(BI)를 선보였음.

  - ‘글로브 라이프(Globe Life)’라는 새로운 로고는 일상생활과 관련이 있고 사용하기 편리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들에게 한층 서비스를 잘 한다는 글로브의 고객에 대한 약속을 강화하는데 목적이 있음.

  - Ablaza 사장은 “우리는 새로운 브랜드 로고(BI)와 그것이 구현시키는 변화(글로브 전 조직뿐 아니라 더욱 중요한 우리가 서비스하는 고객을 위한 변화)에 매우 흥분돼 있고, 그것은 고객을 우선한다는 새로운 공언을 의미한다.”라고 언급함.

 

 ○ 글로브 주주들은 동사의 75% 배당금 정책(dividend policy)에 만족하고 있음.

  - 글로브 이사진은 2007년 9월 총 43억6000만 페소 상당의 금년 두 번째 현금 배당(semi-annual cash dividend)을 실시한 바 있으며, 보통주 당 33페소가 지급됐음.

 

※ 용어 설명

 ○ EBITDA(Earnings Before Interest, Taxes, Depreciation and Amortization)

  - 이자비용을 이익에 포함하기 때문에 자기자본과 타인자본에 대한 기업의 실질이익창출 금액과 현금지출이 없는 비용인 감가상각비를 비용에서 제외함으로 기업이 영업활동을 통해 벌어들이는 현금창출 능력을 보여줌.

  - 수익성을 나타내는 지표로 기업의 실가치를 평가하는 중요한 잣대로 널리 활용됨.

 

 ○ 자본적 지출(capital expenditure, capex)

  - 자본거래에 의해 자산이 증가되는 지출로 자본재에 대한 내용 연수의 연장을 목적으로 한 수선 또는 개보수나 생산성, 생산되는 재화의 질과 양을 현저하게 향상시키는 지출을 말함.

  - 반면, 수익적 지출(revenue expenditure)은 손익거래의 결과로 발생하는 지출로 특히, 고정자산에 관련해 발생한 지출의 경우 고정자산액에 가산되어 차기 이후로 이연될 것이 아니라 그 기간의 비용으로 처리돼야 하는 비용을 말함.

 

 

자료원 : BizNews, 자체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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