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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리핀 주류시장, 브랜디로 전환 추세
  • 트렌드
  • 필리핀
  • 마닐라무역관 홍창석
  • 2007-11-29
  • 출처 : KOTRA

필리핀 주류시장, 브랜디로 전환 추세

 

보고일자 : 2007.11.29.

홍창석 마닐라무역관

manila@kotra.or.kr

 

 

□ 브랜디 및 와인 소비량 지속 증가

 

 ○ 필리핀 GDP 5.4% 증가 등 경제성장으로 인해 소비자들의 구매력(purchasing power)이 높아짐.

  - 따라서 기존의 진(gin)과 럼(rum)에서 브랜디(brandy)와 와인 등 보다 고급·고가의 라이프 스타일 드링크(lifestyle drink)의 소비추세가 나타남.

  - 라이프 스타일 드링크는 심장에 좋으며, 몸무게·피부·눈 등에 좋은 영향을 미치는 드링크를 일컬음.

 

 ○ 유로모니터(Euromonitor)에 의하면, 필리핀 일반 소비자(average consumers)들의 구매력 증가로 인해 브랜디와 와인의 소비는 지속 증가할 전망임.

  - 유로모니터는 전세계 산업, 소비자, 국가별 사업 정보를 제공하는 조사기관으로 본사는 런던에 위치함.

 

 ○ 알코올성 음료산업(alcoholic beverage industry)의 증류주 부문(spirits segment)에선 최근 몇 년 동안 브랜디가 최고 성장률을 기록함.

  - 브랜디의 매출규모(sales volume)는 2005년 1억1550만ℓ에서 2006년 1억3000만ℓ로 12.6% 증가함.

  - 진과 럼의 2006년 매출규모는 전년 대비 2% 감소함.

 

 ○ 2006년 브랜디의 시장점유율은 29%로 진과 럼의 각각 36%와 24%의 시장 점유율보다 낮거나 비슷하였으나, 브랜디는 2001년부터 점차 진과 럼의 시장점유율을 잠식해 오며 향후 몇 년 내 브랜디가 가장 높은 시장점유율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됨.

 

□ Emperador, 브랜디 시장의 67% 점유

 

 ○ 1990년 대 초반의 주류 산업은 진과 럼(특히, 진과 럼의 주요 브랜드 Ginebra San Miguel과 Tanduay Rhum)이 브랜디보다 시장점유율이 우세했음.

 

 ○ 최근 몇 년 내 브랜디의 판매량은 지속적으로 증가했으며 2001년부터 진의 판매량을 초과했음.

 

 ○ 재벌 Andrew Tan 소유 하의 AGI(Alliance Global Inc)의 음료기업 EDI(Emperador Distillers Inc)는 2005년 필리핀 내 브랜디 총 판매량 중 EDI 제품이 67%를 차지함으로써 브랜드 시장 내 확고한 입지를 굳혀 왔으며 최근 필리핀내의 브랜디 소비 성장추세를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위치에 있음.

  - EDI는 Emperador Brandy를 생산하며 이는 2005년 최대 매출을 기록함.

 

 ○ 브랜디 시장 내 EDI의 주 경쟁사들은 Ginebra San Miguel (Gran Matador Brandy 생산)와 Tanduay (Barcelona Brandy 와 Guerrero Brandy 생산)임.

  - 또한, EDI는 국산 진, 럼 브랜드인 Ginebra San Miguel 과 Tanduay Rhum 와도 경쟁 중임.

 

 ○ 2003년 설립된 EDI는 올해 1월 브랜디 제조자산(manufacturing asset)과  Consolidated Distillers of Far East Inc.의 브랜디 관련 브랜드를 인수함.

  - Consolidated Distillers of Far East Inc.사는 복합 기업체 형태의 한 기업으로써 제조·마케팅 및 유통·수입·퀵서비스 레스토랑·부동산 개발 등의 다양한 업무를 담당함.

  - AGI는 올해 2월 The Anderson Group Inc와 재벌 Tan 일가로부터 EDI의 보통주(common share) 100%를 매입함.

  - 보통주는 주주평등의 원칙에 의거해 지분에 따라 평등하게 배당이나 잔여 재산의 분배를 받을 수 있는 통상의 기준이 되는 주식을 일컬음.

 

 ○ EDI는 이 회사의 브랜디를 Emperador Brandy와 Generoso Brandy라는 제품명으로 필리핀 시장을 공략하고 있으며, 태국과 중국으로의 진출도 계획 중 임.

 

 ○ AGI는 EDI 외에도 식품 및 음료사업과 유리용기 제조사 Anglo Watsons Glass Inc를 소유하고 있음.

  - Anglo Watsons Glass Inc는 유리용기를 제조하며, 주로 EDI와 Ernest & Julio Gallo 와인의 독점 유통사인 AGB(Alliance Global Brands)에 술병을 공급하고 있음.

  - AGB는 McKester Pik-Nik International Limited의 신발끈 모양으로 생긴 감자 스낵의 해외영업과 유통을 담당하고 있음.

  - AGI의 식품과 음료 사업의 총수입은 2005년 39억8000만 페소에서 2006년 51억 페소로 28.1% 증가함.

  - 이러한 총수입의 증가는 2005년 말 EDI의 광고, 마케팅 및 유통 활동 강화로 인한 매출 78% 증가에 기인함.

 

 ○ EDI는 2006년 3분기 Generoso Brandy 발매 이후 2006년에만 9ℓ짜리 80만 병(8 million nine-liter cases)의 판매를 기록함.

  - 2007년 1분기 총수입은 주로 Emperador과 Generoso의 판매에 기인한 17억7000 페소를 기록함.

  - EDI는 올해 1분기 새로운 광고 캠페인을 착수했고, 이러한 마케팅 강화 노력으로 인해 매출은 증가 추세임.

  - 유통망 개선을 통해 전국 브랜디의 유통성을 높이고, 브랜디 판매 점포수도 늘렸음.

  - EDI는 2004년 Emperor Brandy의 소비자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제조 공정을 일일 2 교대(two shifts)로 전환함.

  - 연간 브랜디 제조량은 1억7200만 개임.

  - 2006년 4분기에 새로운 제품 Generoso Brandy 제조를 위해 제조 공정을 일일 3교대로 전환함.

  - 현재 Generoso Brandy 제조량은 소비자 수요의 절반 밖에 미치지 못 함.

  - 이에 따라 증가하는 Generoso Brandy 수요 충족을 위해 올해 증류 시설(distillery) 확충으로 Consolidated Distillers로부터의 증류주 구매 증대와 브랜디 제조량 및 효율성 향상을 추진함.

 

 ○ EDI의 자본 지출 프로젝트(capital expenditure project) 비용은 올해 174억2000만 페소가 소요되고 2008년에는 175억2000만 페소에 달할 것으로 예상됨.

  - 이러한 프로젝트로는 알코올 증류시설 매입 및 확충, 현재 알코올 음료사업의 개선 및 확장, 새로운 가미 알코올 음료사업(new flavored alcoholic beverage lines)에 투자, 보관(warehousing) 및 유통, 물류의 역량 증대, Anglo Watsons Glass의 유리용기 생산량 증대 등이 있음.

 

 

자료원 : BizNews, 자체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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