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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소비자 연말소비 이렇게 지출한다
  • 경제·무역
  • 미국
  • 시카고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7-11-14
  • 출처 : KOTRA

 美, 소비자 연말 소비 이렇게 지출한다

- 지난해보다 선물 지출액 감소 -

 

보고일자 : 2007.11.14.

황선창 시카고 무역관

khwang@kotrachicago.com

 

 

□ 미국 유통시장 현황

 

 ○ 유통산업은 미국 경제의 중심

  - 미국의 소비 지출은 미국 전체 산업 GDP의 2/3를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미국 경제에 절대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고 대형 유통체인 업체들과 온라인 판매는 유통 미국 소매판매의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을 정도임.

 

 ○ 연말 판매가 유통산업에 차지하는 비중 매우 높아

  - 미국의 소매판매의 특징 중 하나는 봄방학, Mothers Day, 개학일, 그리고 추수감사절 및 크리스마스와 연말연시 판매시즌에 집중화현상이 두드러지고 있으며, 특히 연말 추수감사절과 크리스마스 시즌 관련 매출액의 전체 연간 판매의 2/3를 차지하고 있음.

  - 그러나 올해 연말 판매는 유가 인상, 부동산경기 하락, 그리고 신용경색 등으로 인해 지난해에 비해 약간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미국 최대 판매시즌인 연말 판매 또한 지난해 수준에 미치지 못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 미국 연말 판매동향 및 전망

 

 ○ 할인매장의 지속적인 부진

  - 주로 저소득층이 주로 찾는 할인매장의 매출은 지속적인 감소세를 보이고 있으며, 추수감사절과 크리스마스 그리고 연말연시 판매도 크게 줄어들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 TNS Retail Forward ShopperScape™사의 연말 쇼핑 주요 매장 관련 설문조사에 따르면, 전체적으로 올해 연말 쇼핑은 지난해에 비해 크게 줄어들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가운데 할인매장(Discount Stroes)의 경우 지난해 동기 대비 약 8% 큰 감소를 기록했으나 다른 매장들은 큰 변화는 없었음.

 

2006년과 2007년 추수감사절과 연말연시 쇼핑장소 비교

주요 유통매장

2007.10

2006.10

증감률

 Discount stores

49%

57%

-8

 Traditional department stores(such as Belk, Dillards, Macy’s, etc.)

25%

27%

-2

 Value department stores(such as JCPenney, Kohl’s, Sears, etc.)

36%

37%

-1

 Upscale department stores(such as Bloomingdale’s, Nordstrom,  Saks 5th Avenue, etc.)

6%

7%

-1

 Specialty apparel stores(such as Ann Taylor, Chico's, Gap, etc.)

12%

13%

-1

 Shoe stores

6%

6%

0

 Sporting good stores

12%

11%

1

 Gadget/gift/theme stores

12%

12%

0

 Home furnishings/domestics stores

6%

8%

-2

 Book and media stores

27%

29%

-2

 Consumer electronics/appliance/computer stores

13%

12%

1

 Home improvement/hardware stores

7%

7%

0

 Jewelry stores

6%

5%

1

 Office supply stores

3%

3%

0

 Crafts or fabrics store

10%

10%

0

 Drug stores

7%

6%

1

 Grocery stores/supermarkets

8%

6%

2

 Warehouse clubs

15%

17%

-2

 Small-format value stores(such as dollar stores)

7%

7%

0

 Factory outlet stores

11%

12%

-1

 Online

39%

41%

-2

 Catalogs

17%

17%

0

 Other

7%

7%

0

 I don’t know

19%

NA

NA

자료원 : TNS Retail Forward ShopperScape™, October 2006 and October 2007, 복수응답 가능

 

 ○ 연말 선물 구매시기 앞당겨져

  - 연말 선물 구매시기는 본격적인 쇼핑시즌인 11월 이전에 구매를 서두르는 경향이 높음.

  - 전체 소비자의 약 38%가 11월에 구매한다고 응답했고 가장 많이 쇼핑을 하는 시기는 추수감사절이 지난 금요일과 주말에 가장 많은 25%가 쇼핑을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연말 선물 구매시기

연말 선물 구매 시기

응답률

Before September

16%

September

6%

October

16%

November before Thanksgiving Day weekend

20%

November during Thanksgiving Day weekend

25%

December before Christmas Eve

17%

Christmas Eve

0%

자료원: TNS Retail Forward ShopperScape™

 

 ○ 지출규모 지난해보다 작아질 듯

  - 올해 연말 쇼핑 지출규모는 지난해보다 작아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미국 전체 유통시장의 매출액도 지난해에 비해 저조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 특히 소득이 2만2500달러 미만의 소비자의 1/3이 올해 연말 선물구매 지출을 지난해보다 줄일 것이라고 응답한 반면, 8만5000달러 고소득층의 24% 정도가 지난해에 비해 지출규모를 줄일 것이라 응답했음.

 

연말 선물구매 지출규모

 질문 항목

2007.10./2006.10.비교

2007년 10월 소득계층별 증감률

2007.10

2006.10

증감률

저소득층 (<$22,500)

중간소득층($22,500-84,999)

고소득층 ($85,000+)

 A lot more

3%

2%

1%

4%

2%

3%

 Somewhat more

10%

10%

0%

8%

11%

11%

 About the same amount

51%

54%

-3%

43%

51%

59%

 Somewhat less

20%

19%

1%

19%

21%

20%

 A lot less

11%

9%

2%

18%

11%

4%

 I don’t buy holiday gifts

5%

6%

-1%

9%

5%

3%

자료원 : TNS Retail Forward ShopperScape™, October 2006 and October 2007

 

 ○ 소득계층별 평균 연말선물 구매액

  - 소비자들의 연말 평균쇼핑 지출 예상액은 지난해 668달러에서 636달러로 감소했으며, 특히 연간 소득이 2만2400달러 이하의 저소득의 지출예상액은 지난해에 비해 약 24% 감소한 296달러로 나타났음.

  - 반면 고소득층의 평균 지출액은 전년동기대비 단지 6% 감소한 943달러로 나타났음.

 

소득 계층별 평균 선물 구매 지출액

 

2007년 10월

2006년 10월

증감률

전체 평균

$636

$668

-5%

저소득층 (<$22,500)

$296

$389

-24%

중간소득층 ($22,500~84,999)

$594

$563

5%

고소득층($85,000+)

$943

$999

-6%

잘모름 (Percent)

41%

41%

 

자료원 : TNS Retail Forward ShopperScape™, October 2006 and October 2007,

 

□ 시사점

 

 ○ 지난해 보다 연말 선물 구매 비용 감소

  - 올해 미국 소비자들은 유가 인상, 부동산 경기 하락 등의 경기 부진으로 인해 연말 선물 구매 지출액을 지난해에 비해 줄일 것을 전망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미국 유통 업체들의 연말 판매 계획 달성에 큰 어려움이 있을 것을 예상되고 있음.

  - 특히 저소득층의 연말 선물 구매액이 크게 감소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저소득층의 주요 선물 구매 장소인 할인 매장의 매출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주게 될 것으로 우려되고 있음.

  - 이에 따라 대형 유통업체들은 연말 판매 확대를 위해 미리부터 대폭적인 할인 계획을 추진하면서 장기적으론 저가보다는 가치 있는 제품 판매를 위해 제품 구성에서부터 쾌적한 쇼핑환경 마련 등 전반적인 마케팅 전략 변화를 계획하고 있음.

  - 미국 경기 변화에 따른 소비자들의 소비패턴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업체별로 단순 저가제품 공급 보다는 차별화된 제품을 구비하고 최근 크게 관심이 높아진 친환경 관련제품을 대폭 확대하는 등의 노력에 더욱 치중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전망하고 있음.

 

 

자료원 : TNS Retail Forward, 홈월드 뉴스, 리테일 패더레이션, 무역관 자료 및 분석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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