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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의 게임시장 동향
  • 경제·무역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07-10-26
  • 출처 : KOTRA

러시아의 게임시장 동향

- 온라인 게임과 모바일 게임 시장 -

 

보고일자 : 2007.10.26.

이승래 모스크바무역관

707245@kotra.or.kr

 

 

□ 러시아 온라인 게임시장

 

 ○ 러시아의 온라인 게임시장은 매우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시장이며, 매년 20% 가량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됨. 러시아 총 인터넷 사용자 중 20%가량이 온라인 게임을 이용하고 있음.

 

 ○ 2006년 러시아 온라인 시장의 크기는 2500만 달러를 기록했고, 2010년에는 1억 달러를 기록할 것이라고 관련 전문가들은 예상함.

 

 ○ 러시아 온라인 게임은 90% 이상이 무료게임이며, 유료게임은 유럽지역에서 수입된 게임으로 매니아 층에서만 주로 이용되고 있음.

 

 ○ 주 이용고객은 10~20대 젊은 층으로 특히 남성들이 많이 이용하고 있으며, 주로 파이트(Fight)나 레이스(Race) 등의 게임을 많이 즐기고 있음.

 

러시아인의온라인 게임 사용시간(일주일기준)

 

자료원 : «Territoty IT», 2006

 

 ○ 러시아 온라인 게임 이용자들의 게임시간은 일주일 기준으로 약 40 %의 이용자가 24~48시간정도, 약 20 %의 이용자가 12~24시간 정도로 60%의 이용자가 하루에 2시간 이상 게임을 즐긴 것으로 게임 전문잡지인 IT 테리오트 사가 밝혔음.

 

주요 온라인게임 이용 장소

자료원 : Territoty IT, 2006

 

 ○ 온라인 게임 이용자들의 3/4 이상이 개인 컴퓨터로 가정에서 이용하고 있으며, 1/4 이용자들은 직장이나 인터넷 까페에서 이용한다고 함.

 

□ 러시아 모바일 게임시장

 

 ○ 현재 등록돼 있는 휴대폰 보급량은 1억4500만을 넘어섰음. 하지만, 이러한 등록현황은 심카드(Simcard) 판매통계로 인한 것으로 정확하지 않음. 하지만 현재 러시아 대부분의 사람들이 핸드폰을 사용하고 있음.

 

 ○ 휴대폰 용 게임인 “문명3” 과 “미니게임팩” 등은 많은 사용자가 다운로드를 했으며, 많은 관심을 받고 있음. 또한, 지하철·버스·강의실 등에서 휴대폰으로 게임을 하는 젊은이들은 많이 볼 수 있음.

 

 ○ 한편, 한국의 게임빌 사가 러시아 게임 개발사와 퍼블리싱 계약을 체결하고 2007년 11월 경 모발일 게임서비스를 진행할 것이라고 밝힘. 이런 계약은 러시아 측에서 먼저 제안한 것으로 러시아 모바일시장의 발전가능성을 인지한 러시아 기업의 발 빠른 접근이라고 보여짐.

 

 ○ 한국의 모바일 게임 전문기업 컴투스는 러시아 이동통신사 MTC를 통해 게임서비스를 등록, 진행 중에 있음. 이미 무선인터넷 시장의 성숙단계에 있는 러시아에서 한국의 뛰어난 모바일 게임들을 지속적으로 공급할 것이라고 함.

 

□ 향후 게임시장의 전망

 

 ○ 러시아는 1999년 문호개방 이후, 많은 서구의 문화들이 속속히 자리 잡혀가고 있음. 현재 러시아의 5000여 개가 넘는 PC 게임방에서는 게임을 이용하기 위한 고객들이 줄을 서서 기다리고 있으며, 시간당 한화로 2000원이 넘는 금액을 지출하고 있음. 또한, 러시아 젊은층 사이에서 여러 가지 게임들이 유행하고 있으며, 보급화된 인터넷과 휴대폰으로 여가시간에 게임을 즐기고 있어 향후 큰 엔터테인먼트 시장 발전 가능성을 보임.

 

 

자료원 : 베도모스찌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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