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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광둥성, 브랜드 육성전략 성공 궤도에
  • 경제·무역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07-09-28
  • 출처 : KOTRA

광둥성, 브랜드 육성 전략 성공 궤도에
 

보고일자 : 2007.9.28.

박은희 광저우무역관

enjipark@msn.com

 

 

 ○ 2002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광둥의 브랜드 선도전략이 큰 성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현재까지 광둥성은 모두 4개의 중국 세계 유명브랜드 제품, 299개의 중국 브랜드제품, 1031개의 성 브랜드제품(공업류)을 보유하고 있는데, 브랜드제품은 광둥성 경제의 새로운 성장동력이 됐을 뿐 아니라 광둥성의 산업경쟁력을 크게 제고시켰다고 평가됨.

 

 ○ 광둥성품질감독국 관련 인사에 의하면, 현재 광둥성은 브랜드의 육성·지지·보호와 발전 등 일련의 브랜드 성장 메커니즘을 구축했으며, 향후 수년간 브랜드 육성·평가·보호·발전능력 및 지역 브랜드 창조능력을 중점적으로 강화시켜나갈 예정이라고 함. 2010년까지 광둥성은 산업 주도력을 갖춘 광둥 브랜드를 창조해 광둥성 전체 공업류 브랜드 제품의 매출액이 공업제품 총 매출액의 35~40%를 차지하도록 할 계획임.

 

 ○ 중국은 중국제품의 브랜드를 육성해 국내외시장의 인지도를 높이고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해마다 "중국 세계 유명브랜드 제품", "중국 브랜드제품", "성 브랜드제품"을 선정하고 있음. 브랜드기업 선정의 주요 평가요소는 장기적인 브랜드 창출 및 기술혁신 능력과 높은 수준의 기술력을 보유해야 하며, 특히 "중국 세계 유명브랜드 제품" 선정 시는 국제시장 개척과 세계 유명브랜드를 창출하는 과정에서 두각을 나타내 기타 기업에 본보기와 선도역할을 해야한다는 등 조건에 부합돼야 함.

 

□ 브랜드 경쟁력 : 브랜드 기업이 공업생산 부가가치의 28% 차지

 

 ○ 브랜드 선도 전략의 실시를 통해 브랜드제품 제조업체는 이미 광둥성 공업경제의 안정적 성장에 핵심요소가 됐음. 브랜드 기업은 자체의 신속할 발전을 가져왔을 뿐 아니라 전체 산업발전을 이끌고, 지방경제의 발전에도 영향을 미쳐 새로운 경제 성장동력이 됐다고 평가됨.

 

 ○ 2005년 광둥성 브랜드제품 제조업체의 공업 총생산액은 7401억 위앤으로 광둥성 전체 공업생산 증가액(부가가치)의 18%를 점하였고, 공업생산 증가율 15.7%의 2.76% 포인트를 차지하였음.

 

 ○ 한편 2006년 광둥성 성급이상 브랜드제품 제조업체의 공업 총생산액은 8726억2000만 위앤으로 전년 대비 17.9%가 증가했으며, 공업생산 증가액은 1888억6000만 위앤으로 21.6%의 부가가치를 창출했음. 그중 중국 브랜드제품 제조업체가 생산한 공업 총생산액은 4678억 위앤, 공업생산 증가액은 915억 위앤으로 광둥성 브랜드 제품 제조업체의 공업 총생산액 및 부가가치의 각각 54%, 48%를 차지했음.

 

 ○ 기업이 중국 브랜드제품으로 지정된 후 매출액, 이윤 특히 수출량과 수출액이 모두 두드러지게 증가하고 있는데, 평균 한 기업 당 매출액이 20~40% 성장해, 브랜드기업으로 지정된 기업에 거대한 상업기회를 가져다주고 있다고 할 수 있음.

 

 ○ Midea 에어컨이 중국 브랜드제품으로 지정된 후, Midea그룹의 총 매출액은 2001년의 143억 위앤에서 2006년의 556억 위앤으로 크게 증가했고, 수출액은 200만 달러에서 22억 달러, 세전이익은 6.9억 위앤에서 23억 위앤, 브랜드 가치는 101억4000만 위앤에서 311억9000만 위앤으로 증가했음.

 

□ 브랜드 창조력 : 산업구조 최적화, 자주개발 선도

 

 ○ 브랜드선도전략의 실시는 광둥성의 사회자원이 우수기업, 중점발전 영역으로 배치되게 해 산업구조를 최적화시키고 산업경쟁력을 제고시켰음. 광둥성은 Huawei, ZTE, Gree, TCL, Midea, Galanze 등과 같은 자산규모 100억위앤 넘는 대기업 그룹이 있는데, 이런 기업들은 광둥성의 전자정보, 전기기계 등 지주산업 발전을 촉진시키고 있음.

 

 ○ 이와 동시에, 브랜드기업은 자주개발능력을 제고하였는 바, 발명특허 신청건수가 2005년 처음으로 1만 건을 돌파해 전국 1위를 점했음. 브랜드제품 평가사업은 보다 많은 기업들로 하여금 기술개조능력 제고, R&D투입 확대, 신기술 개발, 제품 기술수준 제고, 지적재산권 장악, 브랜드 핵심경쟁력을 강화하도록 권장하고 있음. 2005년 Huawei사가 신청한 특허수량은 3409건에 달했고, 그중 90%가 발명특허이고, 특허제품의 생산액이 80% 이상을 점했음.

 

□ 브랜드 구심력 : 생산액 500억 위앤을 초과하는 산업지역이 30여 개

 

 ○ 광둥성의 많은 산업별 집적지역은 대부분 기업규모가 작고 분산돼 국제브랜드와 경쟁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지 못했으나 최근, 브랜드 선도 전략을 실시하는 과정에 브랜드기업을 선두기업으로 점차 지역적으로 특색 있는 산업경제군을 형성하고 있음.

 

 ○ 현재 광둥성은 15개 국가급 산업기지, 15개 시범 산업군 외에도 鎭 단위로 159개의 전문 산업 생산기지가 형성돼 있으며, 그중 연간 생산능력이 500억~1000억 위앤에 달하는 지역이 30여 개에 이르고 있음. 선쩐 보석장식품(深珠寶首飾), 퍼산 도자기(佛山陶瓷), 쑨더 가전(順德家電), 난하이 알루미늄 원자재(南海型材), 차오조우 도자기(潮州陶瓷), 양쟝 칼가위(陽江刀剪), 구쩐 조명장식(古燈飾) 등은 대표적 지역특색의 산업군으로 지역경제의 핵심으로 자리잡고 있음.


 

자료원 : 南方日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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