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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미 FTA시대, 美 의류시장 진출전략(2편 : 유통브랜드)
- 경제·무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7-09-27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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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미 FTA 시대, 美 의류시장 진출전략 (2편 : 유통브랜드)
- 주력 상품별로 유통브랜드 파악이 중요 -
보고일자 : 2007.9.25.
구민경 로스엔젤레스무역관
glominkk@kotrala.com
KOTRA LA 무역관에서는 한미 FTA의최대 수혜산업으로 평가 받고있는 한국 섬유산업의 미국시장 진출관련 시장이해에 초점을 둔 전략을 시리즈로 제시하고자 한다. 1편 ‘현지시장 유통구조 이해’에 이어 2편으로 '유통브랜드'를 게재한다. – 편집자 주
□ 브랜드 별로 달라지는 유통채널
○ 타깃소비자층과 제품 특성에 따라 유통브랜드 차별화
- 미국 의류시장 내 여러 유통브랜드 중 옷 스타일과 소비자 특성에 따라 공략 브랜드가 달라짐.
- 다양한 유통브랜드 중 한국업체들이 공략할만한 고급(High End) 의류 유통브랜드와 빠른 리드타임이 요구되는 캐주얼 트렌디 브랜드에 대해 정리함.
○ 고급 의류 및 액세서리 유통망 톱 8
- 미국 소비자들이 인지하는 고급 유통브랜드의 대부분은 의류 잡화에 주력하는 백화점들로 미 전역에 자체 매장 및 웹사이트 카탈로그 쇼핑몰을 운영함.
- 이들은 대형 바이어 군에 속하며 품목별로 구매부를 두고 대형 에이전트를 통해 공급업체를 관리함. 거래내역이 충분해지면 직접 공급업체와 거래하기도 함.
- 일부는 유통뿐 아니라 자사브랜드(Private Brand)을 보유해 공급하기도 함.
브랜드
웹사이트/규모(매장수)
특성
www.macys.com
다양한 연령대와 소비층을 대상으로 의류 잡화 외 침구·부용품도 공급함. Bridal Registry 서비스도 제공함.
115 매장, 1400(전세계)
자료원 : 상동
□ 시사점
○ 유통채널도 브랜드 시대
- 미국 의류시장에는 다양한 유통업체들이 있는데 유통시장에도 타깃소비자층에 따라 뜨고 지는 브랜드가 있음.
- 유통브랜드의 유망성은 현재의 매출규모나 외국(특히 한국)에서의 인지도 외에도 현지시장 소비자에게 어필하고 있는 브랜드 이미지와 주력상품 스타일에 큰 영향을 받음.
- 고급 이미지를 유지하고 있는 유통브랜드들은 고객서비스 만족도가 높고 명품 패션브랜드 유통에 주력하는 백화점들이고 트렌디한 이미지의 유통브랜드들은 스타일과 가격으로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음.
○ 주력상품의 브랜드 성격파악이 유통채널 공략에도 도움
- 미국 시장 진출과 거래유지를 위해서는 공략하고자 하는 소비자층을 이해하고 유통망을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함.
- 또한 이와 더불어 수출하고자 하는 주력상품의 상품라인(Product Line)과 스타일을 명확히 해 이와 알맞은 유통브랜드를 공략해야 하겠음.
- 매치가 잘 맞는 유통브랜드를 접촉할 때 시장 진출이 더욱 효과적일 것으로 보임.
자료원 : California Fashion Association, Hoovers, 각 브랜드 웹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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