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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마단을 통해 본 파키스탄의 소비특성
  • 경제·무역
  • 파키스탄
  • 카라치무역관 이성녕
  • 2007-09-18
  • 출처 : KOTRA

라마단을 통해 본 파키스탄의 소비 특성

- 라마단 기간 전후에 소비집중 뚜렷, 경제활성화에 따라 구매품목도 다양화 -

- 현지기업 단축근무, 바이어 업무연락에 참고해야 -

 

보고일자 : 2007.9.18.

이성녕 카라치 무역관

ktckhi@cyber.net.pk

 

 

□ 라마단 개요

 

 ㅇ 파키스탄은 신도 규모 기준으로 인도네시아에 이은 세계 2위의 이슬람 국가로 전체 인구 1억7000만 명의 95% 이상이 이슬람교도이며, 정식 국명을 “The Islamic Republic of Pakistan"으로 삼을 정도로 종교 자체가 통치이념으로 작용, 일상생활에 전반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

 

 ㅇ 라마단(파키스탄에서는 라마잔으로 발음)은 이슬람력의 아홉 번째 달로 약 1400년 전 무함마드가 아라비아반도 동굴에서 알라로부터 코란의 계시를 받은 것을 기념하며 이 기간 일출에서 일몰까지 의무적으로 금식하고 날마다 5번의 기도를 해야 함.

 

 ㅇ 또한 낮 시간에 음주는 물론 흡연·성생활도 금하며 라마단 기간에 무슬림은 코란을 한 번 이상 완독해야 함.

 

 ㅇ 라마단이 끝난 다음날부터 3일간 계속되는 ‘Eid-al-Fitr'라는 축제기간에 음식과 선물을 주고받는 풍습이 있으며, 이 기간 중 파키스탄인은 옷과 신발을 새로 구입하고 커텐 교체 등 집안도 새로 꾸밈.

 

 ㅇ 이슬람력은 윤달이 없이 12개의 태음력으로 이뤄져 있어 양력보다 11~12일이 적기 때문에 매년 조금씩 앞당겨지며 2007년도 파키스탄의 라마단 기간은 9월 14일부터 10월 13일까지 한 달 동안임.
 

□ 라마단 기간의 소비자 구매경향

 

 ㅇ 일반적으로 라마단 시작 2개월 전부터 쌀, 과일 등의 1차 상품과 생활필수품의 소비가 급증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음. 이에 따른 가격인상도 두드러져 파키스탄 통계청(The Bureau of Statistics) 자료에 의하면, 쌀 40~50%, 양파 40%, 기타 채소 36%, 식용유 33%, 밀가루 15%, 생우유는 13% 정도 가격이 인상함.

 

 ㅇ 파키스탄 USC(Utility Stores Corporation)는 과거 추세 및 최근 연평균 7% 대의 성장세가 지속되고 있음을 미뤄 볼 때 올 라마단 한 달 동안의 매출규모가 평소의 월 2900만 달러 수준에서 4000만 달러로 급증할 것으로 예상하고 품목별로 원활한 수급이 이뤄질 수 있도록 조치할 계획임을 발표

 

   * 파키스탄 Utility Stores Corporation : 파키스탄 정부가 서민들에 대한 안정적인 생필품 공급을 위해 설립한 준 정부기관으로 전국 3400개 편의점을 통해 쌀·설탕·밀가루·식용유 등 생필품을 시중보다 15~20% 저렴하게 공급
 

 ㅇ 라마단 기간 중 소비의 또 다른 특징은 여성의류·신발·장신구 등 여성 관련 제품의 소비량이 남성 관련 제품을 훨씬 초과한다는 점이며, 아동 관련 제품의 소비 증가도 두드러지는 경향이 있음.
 

이슬람력 분기별 파키스탄의 주요 품목별 소비비중

 자료원 : 파키스탄 Utility Stores Corporation, 무역관 자체 조사(주요 유통업자 인터뷰)

 

□ 라마단 기간 소비증가의 주요 요인

 

 ㅇ 생활필수품 사재기현상 심화

  - 라마단 기간 중 야기되는 생필품 부족과 가격인상 회피를 위해 대부분의 파키스탄 가정들은 라마단 기간에 사용할 제품을 미리 확보하는 경향이 있음.

 

 ㅇ 라마단 종료 후 ‘Eid-al-Fitr’ 축제기간에 해외체류 파키스탄인들의 대거 귀국

 

 ㅇ 선물교환 풍습과 가족단위 모임 증가

   - 라마단 종료 후 Eid-al-Fitr 축제기간 동안 가족, 친구 간 선물교환을 위한 소비가 증가하며 파키스탄은 가족 중심주의가 강한 편으로 라마단이 끝나면 친지간에 서로의 가정을 상호 방문하는 경우가 잦고 부유층의 경우 각종 연회를 개최하기도 함.

 

 ㅇ 이슬람교 자선모금 및 정부의 라마단 시즌 자금공급 확대로 시중 유동성 확대

   - 이슬람 율법은 일정소득 수준이상의 가정은 사회적 약자를 위해 일정 금액을 기부하도록 명하고 있으며 이러한 기부금을 ‘Zakat(자캇)'이라고 칭함.

   - 파키스탄 정부는 은행잔고 1만5000루피(250달러) 이상을 1년 이상 예치하고 있는 계좌에 대해 2.5%의 ‘Zakat(자캇)'을 부과하고 있으며 이 자금을 빈곤자 구제 등에 사용

 

파키스탄 정부의 이슬람 기금(Zakat) 부과금액 추이

자료원 : State Bank of Pakistan

 

□ 시사점

 

 ㅇ 파키스탄의 비즈니스맨들은 라마단 기간을 최대 성수기로 활용, 판매역량을 집중하고 있으며, 이와 같은 현지 구매패턴을 활용한 시장진출 전략이 요구됨.

 

 ㅇ Eid-al-Fitr 축제기간 중 부모가 자식에게 주는 선물의 주요 품목이 경제성장의 영향으로 과거의 의류·신발 등 섬유제품 위주에서 부유층을 중심으로 핸드폰, MP3, CD 플레이어 등으로 전환되는 추세가 엿보이며, 이를 활용한 현지 진출 우리기업의 마케팅 활동도 활성화되고 있음.

 

 ㅇ 반면, 기계설비 등 산업재의 경우 라마단 전후 수입수요가 15~20% 감소하는 것으로 파악되며 이에 대한 적절한 유통전략이 필요함.

 

 ㅇ 파키스탄인들은 밤 늦은 시간까지 육류를 즐기는 편이며, 음식문화도 발달돼 있어 맥도널드, KFC 등 다국적 프랜차이즈 기업이 진출해 있음.

 

 ㅇ 현지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국내 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의 경우 ‘Eid-al-Fitr’ 기간을 활용, 음식축제 등을 개최함으로써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전략도 고려할 수 있음.

 

 ㅇ 라마단기간 중 파키스탄 현지의 모든 관공서 및 기업들은 단축근무(통상적으로 오전 9시~오후 2시)를 실시해 정상적인 비즈니스 상담에 어려움이 있어 현지 출장계획 수립 및 바이어와의 업무 연락 시 이를 감안해야 함.

 

 

정보원 : 파키스탄 통계청, 파키스탄 Utility Stores Corporation, State Bank of Pakistan, 무역관의 주요 관련 비즈니스맨 인터뷰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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