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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리랑카, 철근절단기 수요 증가 추세
  • 경제·무역
  • 콜롬보무역관 김양성
  • 2007-08-31
  • 출처 : KOTRA

스리랑카 철근 절단기(절곡기) 수요 확대 추세
- 국내생산 전무, 전량 수입 의존-

 

보고일자 : 2007.8.31.

김양성 콜롬보무역관

yskkt@kotra.or.kr

 

 

□ 시장개요

 

 ○ 최근 몇 년간 6~7%대의 높은 경제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는 도로·항만·공항·발전 등 인프라 구축 및 호텔, 고급아파트 건설 투자확대로 건설장비 및 건축기자재 수요가 많이 늘어나고 있음.

 

 ○ 특히 건설중장비(중고 포함), 각종 건축 내외장재와 함께 중소기업형 제품인 철근 절단(절곡)기 수요도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는데, 국내 생산이 전무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됨.

 

 ○ 전체 수입시장 규모는 금액기준 150~200만 달러수준을 유지하고 있는데, HS 8462.29(철근절곡기)의 경우 2005년 113만5000달러에서 2006년 1262달러로 11.1% 증가했으며, HS 8461.90(철근절단기)의 경우 2005년 61만6000달러에서 2006년 95만4000달러로 54.8%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 수입동향

 

○ 국별로는 중국이 높은 가격경쟁력을 바탕으로 2006년 기준 1677대,  47만1000달러를 수출물량기준 55%, 금액기준 21%를 점유하고 있는 최대공급국인데, 고품질·대용량 시장의 경우 스위스·이탈리아·독일산 등 선진국산이 중저가 소형시장의 경우 중국·인도·인도네시아·대만산이 시장을 양분 판매경쟁이 치열한 것으로 나타남.

 

 ○ 한편,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2005년 5대 5172달러에서 2006년 21대 1만4678달러로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으나 경쟁국대비 전체 수입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나 관련업계의 보다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이 요구되고 있음.

 

○ 수입제세 구조

 

HS Code

846229

846190

  Custom Duty

2.5%

2.5%

  Preferential Custom Duty -

 

 

If Imports from India

Free

Free

If Imports from Pakistan

1.75

1.75

  Surcharge

10%

10%

  Value Added Tax(VAT)

15%

15%

  Excise Duty

0%

0%

  Port & Aviation Levy(PAL)

3%

3%

  Cess Levy

0

0

  Social Responsibility Levy(SRL)

1%

1%

 

○ 국별 수입동향

                                                                                                                             (단위 : 대, U$)

국 가

2005

2006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중국

1,582

33,887

948

174,068

인도네시아

0

0

16

173,829

이탈리아

0

0

2

133,483

미 국

0

0

7

123,206

독 일

22

556

26

117,711

대 만

29

78,575

10

59,794

인 도

1,244

61,367

102

41,613

일 본

147

36,284

170

22,175

영 국

5

40,354

8

14,692

싱가포르

11

7,662

44

13,788

 

1,282

616,474

1,465

954,377

자료원 : 관세청

 

□ 진출확대 방안

 

 ○ 관련 수입유통업체에 따르면 우리나라 업체의 경우 인도·중국산대비 가격이 높고 선진국산 대비 브랜드 인지도가 낮아 판매확대에 어려움이 많다고 하며 최소 주문량도 너무 높게 제시해 거래추진이 쉽지 않다는 견해를 제시함.

 

 ○ 따라서 주재국 시장규모와 특성을 감안해 취급 경험이 있는 수입상을 에이전트로 지정, 판촉활동 공조체제를 구축하고 소량판매를 시작으로 브랜드 인지도를 제고하는 중장기 시장개척 전략이 필요하다고 판단됨.

 

 

정보원 : 스리랑카 통계청, 수입상(에이전트) 및 무역관 자체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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