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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웨덴] 떠오르는 신종 유망산업・사업
  • 트렌드
  • 스웨덴
  • 스톡홀름무역관 이수정
  • 2007-08-31
  • 출처 : KOTRA

[스웨덴] 떠오르는 신종 유망산업

- 실버세대 17%, 실버산업 유망 -

 

보고일자 : 2007.8.31.

이수정 스톡홀름무역관

sujeong.lee@kotra.nu


 

□ 스웨덴 실버세대

 

 ○ 스웨덴 실버세대

  - 스웨덴 인들의 정년은 65세로 정년이 시작되는 65세부터 실버세대로 간주함.

  - 정년퇴임을 하게 되면 정부로부터 연금을 수령하게 되며, 여유로운 시간과 연금으로 그동안 즐기지 못했던 인생을 즐기기 시작함.

  - 스웨덴은 고령사회에 진입한 지 약 40년이 넘었으며 현재 스웨덴 전체 인구중 실버세대가 차지하는 비중은 17%로 지난 1992년부터 수년 동안 똑같은 비율을 유지해 오고 있음.

  - 한편, 의료와 기술의 발달로 인간의 수명이 늘어나고 있어 향후 실버세대의 비중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전체 인구중 실버세대가 차지하는 비중이 현재의 17%에서 2010년에는 19%대, 2030년에는 24%대로 증가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 스웨덴 실버산업

  - 전체 인구의 17% 이상을 차지하는 실버 세대는 매우 매력적인 마케팅 대상으로 최근 들어 실버산업이 신종 유망산업으로 강력히 부상하고 있음.

  - 스웨덴은 사회보장이 잘된 국가로 노인과 지체 부자유자에 대한 정부지출이 높은 편이며 이와 더불어 개인연금의 지출규모 또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어 실버용품에 대한 시장규모가 매우 큰 것으로 기대됨.

 

 ○ 실버세대의 구매성향

  - 실버세대 특유의 제품 선호도나 구매성향을 설명하기는 어려우나 스웨덴인들의 일반적인 소비성향과 유사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음.

  - 자국산 제품에 대한 깊은 신로의식을 가지고 있으며 충성도가 높음

  - 가격과 품질에 대한 비교에 매우 민감해 여러 곳에 다니며 품질과 가격을 비교한 후 구입하는 경향이 있음.

  - 충동구매를 하지 않으며 내구성이 강한 제품을 선호하고 제품의 A/S에 대해서도 매우 철저히 따지는 편임.

   - 특히, 각각의 제품이 기본기능에 충실한 것을 좋아하며 다양한 기능을 가진 것을 꼭 선호하지는 않음.

 

□ 실버상품

 

 ○ 실버 마케팅시 유의사항

  - 품질은 높은 수준을 유지해야 하며 현란한 제품광고나 이벤트 보다는 기능에 충실한 제품으로 승부해야 함.

  - 다양한 기능보다는 기본기능에 충실해야 하며 불필요한 기능에 대해서는 약간의 거부감을 가지고 있으므로 차후 품질문제 발생에 유의해야 함.

  - 오래된 제품에 대한 거부감이 없으며 오히려 강한 자부심을 가지고 있으므로 내구성이 뛰어나야 함.

  - 치장이나 과시를 위한 것보다는 현재의 실생활에 유익한 것을 선호하므로 실제적인 생활을 더 편리하게 할 수 있는 제품의 개발과 마케팅에 집중해야 함.

 

□ 스웨덴의 실버상품 출시 및 마케팅 사례

 

 ○ 실버세대를 타깃으로 한 신제품 개발 사례

  - 새로운 제품보다는 기존의 제품을 실버세대가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개선한 제품

  - 실과 바늘을 눈이 잘 보이지 않아도 쉽게 결합할 수 있는 도구. 실과 바늘을 세트화한 제품

  - 약 등의 조그마한 알맹이를 쉽게 자를 수 있는 도구

 

 ○ 기존상품을 실버상품으로 개선해 출시한 사례(스웨덴 실버용품 판매점에서 현재 판매되고 있는 제품)

  - 등산용 막대를 지팡이로 개량해 사용

  - 쓰레기 줍는 막대를 개량해 멀리 떨어져 있는 물건(안경 등)을 쉽게 집을 수 있는 막대로 개선함.

  - 컵(입술이 닿는 부분이 움푹 패여 있어 쉽게 물을 쏟지 않도록 개선함.)

  - 칼(손잡이가 하늘을 보도록 하여 톱처럼 쉽게 음식물을 자를 수 있도록 개선함.)

  - 가위(손잡이 중간에 스프링이 달려 있어 항상 사용이 가능한 상태로 복원되도록 함.)

  - 돋보기 안경(돋보기를 안경이 아니라 얇고 투명한 책받침처럼 만들어 책 위에 직접 올려놓고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함.)

  - 침대 매트리스(사람이 가장 편안하게 누울 수 있는 자세로 누울 수 있도록 매트리스 윗면에 사람 모양의 홈을 파 놓았음.)

  - 필기도구(쉽게 잡을 수 있도록 매우 두껍게 만들었음.)

  - 게임도구(카드나 주사위 등을 쉽게 판독할 수 있도록 더 크고 선명하게 만들었음.)

 

 ○ 일반 소비제품이외에도 이동이 불편한 실버세대를 타깃으로 보행보조기(수동 및 전동제품), 휠체어, 욕실과 화장실 등에서 사용하는 지지대를 비롯해 각종 실버제품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자료원 : 스웨덴 통계청, 실버용품 판매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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