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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웨덴 MP3P시장, 뮤직폰과 경쟁 심화
  • 트렌드
  • 스웨덴
  • 스톡홀름무역관 이수정
  • 2007-08-14
  • 출처 : KOTRA

스웨덴 MP3P 시장, 뮤직폰과 경쟁 심화

- 올 1/4분기 22% 성장 -

보고일자 : 2007.8.14.

이수정 스톡홀름무역관

sujeong.lee@kotra.nu

 

 

□ 스웨덴 MP3P 시장

 

 ○ 시장현황

  - 꾸준한 소비자층 확대로 지속적인 수요 증가세를 보이던 스웨덴 MP3P 시장이 뮤직폰과의 경쟁이 심화되면서 올 1/4분기 중 성장률이 예년보다 저조한 22% 선에 머무른 것으로 밝혀짐.

  - 스웨덴 MP3P 시장은 지난 2003년에 350%의 폭발적인 성장을 한 바 있으며, 2004년과 2005년에는 각각 217%와 57%의 성장률을 보인 바 있음.

  - 고공행진을 거듭하던 스웨덴 MP3P시장은 지난 2004년부터 MP3P 기능을 갖춘 뮤직폰과 포터블 미디어 플레이어의 등장으로 위협받기 시작함.

  - 그동안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던 MP3P가 뮤직폰에 밀리면서 2006년 2/4분기에는 스웨덴 시장 소개 이후 처음으로 0% 성장을 기록하기도 했음.

  - 한편 2006년 4/4분기부터 메모리 용량이 2GB 제품의 인기가 상승하기 시작, 시들해졌던 스웨덴 MP3P시장이 다시 활성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MP3P의 경쟁제품인 뮤직폰(3G 포함)은 음악뿐만 아니라 비디오와 TV의 다운로드 기능까지 갖추고 있어 앞으로 MP3P와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되며, MP3P와 뮤직폰 시장은 평행 경쟁관계가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 제품 트렌드

  - 현재 스웨덴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MP3P는 크게 플래시 메모리 형과 하드디스크 메모리 형으로 구분됨.

  - 플래시 메모리 형 제품은 메모리 용량이 하드디스크 메모리 제품에 비해 작기 때문에 소비자 가격이 저렴할 뿐만 아니라 최근 들어서는 지속적인 기술개발로 메모리 용량은 증가하면서 가격은 상대적으로 하락하고 있어 소비자 수요와 판매량이 하드디스크 형 제품에 비해 월등히 높은 편임.

  - 올 1/4분기 중 플래시메모리 형 제품의 판매량은 총 14만3590대로 전년 동기대비 32%의 성장률을 보인 것으로 집계했으며, 관련시장의 90%를 점유함.

  - 플래시 메모리 형 MP3P 중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제품은 메모리 용량 1GB 제품으로 나타나고 있으나, 소비자들이 점차 메모리 용량이 큰 제품을 선호하는 추세로 나타남.

  - 한편 같은 기간 하드디스크 형 제품(포터블 미디아플레이어 포함)의 판매량은 총 1만5795대로 전년 동기대비 27% 의 감소율을 보였고, 관련시장의 약 10%를 점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경쟁 동향

  - 현재 스웨덴 시장에서 유통되고 있는 MP3P 브랜드로는 Creative·Apple·SanDisk·Asono·Sony, iAudio·Samsung·Grundig·Innovision 등 다수의 브랜드가 있음.

  - 한국제품으로는 iRiver·iAudio·Samsung 등의 여러 브랜드가 판매되고 있음.

  - 최근에는 Limited Lavel·Packard Audiodream·Mpman·Logik·Mpio 등의 브랜드가 저가 시장에 진출한 상태임.

  - 2007년 1/4분기 중 판매순위 1위를 기록한 플래시 메모리형 MP3P 유통업체는 Apple사로 그동안 1위 자리를 지켜오던 Creative사를 제치고 스웨덴 MP3P 시장의 최대 업체로 부상했으며, 하드디스크 메모리형 MP3P시장에서도 선두자리를 지키고 있는 것으로 알려짐.

 

□ 한국 업체들의 시장진출 방안

 

 ○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는 IT제품은 스웨덴 바이어들은 신규 모델과 새로운 제품을 공급할 수 있는 공급업체 발굴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음.

 

 ○ 특히, MP3P 취급업체들의 경우 신규 공급업체 발굴 및 업계의 새로운 동향 파악을 위해 독일 하노버에서 개최되는 CeBIT 전시회를 비롯해 인지도가 높은 국제 박람회를 꾸준히 방문하고 있음.

 

 ○ 따라서 스웨덴 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한국 업체는 유력 박람회 참가를 통해 스웨덴 바이어에게 신제품을 소개하는 기회를 갖는 것이 중요함.

 

 ○ 한편 스웨덴인들이 선호하는 MP3P 디자인(단순하고 깔끔한 디자인 등)을 잘 파악해 바이어 접촉에 나서야 하며, 경쟁력 있는 가격(200~280달러내외)과 우수한 품질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함.

 

 

자료원 : 1.Teknikmagasinet, Inware House 등 관련바이어

            2. SIBA, El -Giganten, OnOff 등 대형 전자제품 유통업체

            3. IT-Research(www.itresearch.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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