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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S/W시장 SaaS 전환 추세
  • 경제·무역
  • 캐나다
  • 토론토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7-07-25
  • 출처 : KOTRA

캐나다 S/W시장 SaaS 전환 추세

- 제품판매에서 서비스판매로 전환이 주요 추세 -

- 기업고객들이 주요 타깃으로 부상하며 다양한 솔루션 제공업체 증가 -

 

보고일자 : 2007.7.24.

오영택 토론토무역관

ytoh@kotra.ca

 

 

□ SaaS 비즈니스 모델

 

 ○ 현재 캐나다 소프트웨어 판매시장은 기존 CD-ROM, 컴퓨터 내 설치 병행 및 인터넷 다운로드 형태에서 웹 브라우저를 통해 소프트웨어 제작사의 웹사이트를 접속해 응용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서비스 제공형태로 전환되는 추세

 

 ○ 즉, 제품으로서가 아닌 서비스 형태로 응용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Software-as-a-Service(SaaS) 비즈니스 모델이 전반 소프트웨어시장의 변화를 주도하고 있음.

  - SaaS 비즈니스 모델은 사용자가 제작사의 웹사이트를 접속을 통해 해당 프로그램을 이용하며 연간 또는 월간 일정액을 지불하거나 매 사용마다 건당 요금을 지불하는 형태의 Pay-as-you-go 형태의 지불방식을 채택

  - SaaS 비즈니스 모델에 따른 소프트웨어 제공은 On-Demand 특징을 지니고 있으며, 특히 CRM, 회계 프로그램 등의 기업을 대상으로 한 서비스 시장을 중심으로 성장세를 띠고 있음.

 

 ○ 이러한 SaaS 비즈니스 모델은 시장과 소비자에 비용경감 및 사용의 편리성 증대라는 단순하고 명확한 가치 제안(Value Proposition)을 제공하며 기존 소프트웨어 판매와 차별화를 보이고 있음.

 

□ SaaS 비즈니스의 성장 배경

 

 ○ SaaS의 확대추세는 더욱 간편하고 경제적인 IT 시스템 활용에 대한 기업들의 지속적인 니즈를 반영하고 있음.   

 

 ○ 우선 SaaS 모델의 경우 소프트웨어 서비스가 웹을 통해 제공됨으로, 기존 소프트웨어 판매에서 처럼 소비자 측의 새로운 프로그램 설치 및 서버나 데스크톱의 구성변경 등의 작업을 필요로 하지 않음으로써 비용절감 및 부담을 줄이는 효과를 가져옴.

 

 ○ 또한 SaaS를 제공하는 업체의 경우 웹을 통해 제공 소프트웨어의 최신 버전을 항상 제공할 수 있음으로써 고객 지원 관련 비용을 줄이는 효과도 발생.

  - 소프트웨어 제공업체는 웹을 통해 해당 프로그램에 대한 고객의 사용 현황 모니터링이 가능하며 이는 기존의 라이선싱 바탕의 소프트웨어 판매에서는 볼 수 없는 장점으로, 제품 개발을 위한 도구로도 그 활용가치가 증대되고 있음.

 

□ 기업 소프트웨어 시장 상황

 

 ○ 기업 소프트웨어 판매형태는 기존의 라이선싱 방식과 SaaS 방식으로 크게 구분됨.

 

 1. SaaS 방식

  - 고가의 하드웨어, 소프트웨어를 도입하지 않고도 네트워크 인프라를 이용해 다양한 정보화 솔루션을 사용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 임대서비스

  - 별도의 서버, 어플리케이션을 구매하거나 직접 구축하지 않을 수 있어 비용·시간·관리 인력의 부담을 해소하며 중소기업의 경우 선진경영 몇 업무 프로세스를 쉽게 취득하면서 업무혁신을 가능케 해줌.

 

  2. Client-Server Software

  - SaaS와 반대개념으로 고객 기업이 하드웨어 소프트웨어를 구입해 자체 내의 서버를 운영하는 방식

  - 일반적으로 라이선싱 형태로 소프트웨어를 판매

 

  ○ 현재 캐나다 소프트웨어 시장 내의 대형 소프트웨어 개발 업체인 마이크로소프트·오라클·SAP 등의 경우 주로 라이선싱 모델로 성장해 왔으나 최근 SaaS 모델로도 판매 전환을 시도하며 SaaS 시장의 성장 가능성에 치중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음.   

 

□ 시장확대 전망

 

 ○ IT산업 전문리서치 기관인 IDC에 따르면 전세계 SaaS 시장은 2006년 기준 전체 소프트웨어 시장의 1.7%를 기록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2011년에는 그 시장 규모가 145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

  - 한편 캐나다 시장의 경우 연간 성장률이 30% 이상 될 것으로 추정되며 2010년에 SaaS 시장 규모가 1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 마켓리서치 전문회사인 Forrester에 따르면 현 소비자의 추세는 지불방식으로 “pay as you go" 를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됨으로써 SaaS 시장의 확대 전망을 추정케 함.

  

  ○ 또한 상당수의 client-server software를 주로 제공하는 회사들 역시 SaaS 시장 확대에 대비해 라이센싱 모델에만 치우쳐 경쟁력이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SaaS를 병행계획을 수립하고 있는 상황.

 

  ○ 주된 시장은 중소기업형 CRM 소프트웨어

   - Forrester Research에 따르면, 현재 중소업체들(종업원 1000명 이하)은 CRM 전체 시장의33~38%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들 중소기업들의 CRM 관련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구입이 2010년까지 42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

  -  현재 시장에 출시된 CRM 소프트웨어들은 전반적으로 경쟁이 심한 편이나, 중소업체들은 SaaS 기반 솔루션을 선호하고 있으며 관련 제품 판매가 2007년 전체의 22%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

 

□ 시사점

 

 ○ 캐나다 SaaS 시장은 현재 태동기로 그 시장 점유율은 낮으나 성장성에 대해서는 전문가들 사이에 낙관적인 전망이 우세하고 향후 업체들의 지속적인 진입으로 시장규모가 커질 것으로 예상

 

 ○ 주목할 점은 대형 소프트웨어 업체들의 타깃시장 변화로, 이들의 타깃시장이 대형업체에서 중소형 기업들로 전환되고 있는데 이러한 중소기업군은 SaaS 시장의 주요 타깃과 일치하는 것으로 대형 소프트웨어 개발업체들이 적극적인 공력에 나서고 있는 점을 나타내며 이는 향후 SaaS 시장의 성장 전망을 시사함.

 

 ○ 또한 앞서 언급했듯이 중소업체들의 “pay as you go" 선호 경향 역시 주목할 만한 추세로 이는 SaaS 시장확대 전망을 더해주고 있음.

 

 ○ 현재 캐나다 SaaS 소프트웨어 시장은 초기 성장기를 맞고 있으며 CRM 솔루션을 위시로 회계 솔루션·마케팅 솔루션·리테일 솔루션·기업 인사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SaaS 모델 기반으로 출시되고 있는 상황

  - 해외 진출을 준비하고 있는 한국 소프트웨어 기업들은 캐나다 소프트웨어 시장의 SaaS 시장동향을 주시할 필요가 있으며, 이 추세에 맞춰 중소기업을 타깃로 한 제품을 중심으로 시장진입 노력이 주효할 것으로 판단

 

 

자료원 : Canadian Business, IDC Canada,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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