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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외자은행 주택자금 대출업 경쟁 치열
  • 경제·무역
  • 광저우무역관
  • 2007-06-27
  • 출처 : KOTRA

중국, 외자은행 주택자금 대출업 경쟁 치열

- 경쟁 초기에는 내자은행 유리 전망 -

- 외자 은행은 젊은 고객층에 어필, 서비스 질로 경쟁력 제고 과제 -

 

보고일자 : 2007.6.27.

김정태 광저우무역관

tingtai@naver.com

 

 

□ 주택자금 대출업, 인민폐 업무의 새로운 총아로 부상

 

 ○ 외자은행에 대해 국내 정식 법인 설립 허가가 주어지고 인민폐 업무가 개시된 지 얼마 되지 않아, 주택자금 대출업이 인민폐 업무 중 가장 비중이 크고 관심을 받는 분야로 두각을 나타내고 있음.

 

 ○ 단기간내 시장을 최대한 점령하려는 목표설정과 전략 노력 역시 동시에 명확해지고 있음.

 

□ 은행별 적극적 마케팅 활동

 

 ○ 인민폐 영업 권한을 획득한 외자 은행들은 단번에 주택자금 대출업무에 뛰어들었을 뿐만 아니라 적극적인 마케팅 드라이브를 걸고 다양한 미끼를 제시하고 있음.

 

 ○ 시티(Citi)은행의 경우 7월 31일 이전 대출을 신청하고 수속을 밟는 고객에 대해 대출수수료와 감정수수료, 그리고 화재 등 일부 보험 비용을 면제해주는 혜택을 내세우고 있고

 

 ○ 東亞銀行 (BEA)의 경우에는 대출인의 자산신용도와 대출규모에 따라 다양한 맞춤형 혜택 정책을 펼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음.

 

 ○ 이와 같은 마케팅 프로모션은 기 발표된 한시적인 조치에 불과하고, 이와 같은 기간이 지나고 나면 그 후속으로 더욱 다양하고 심도 있는 우대정책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음.

 

□ 각종 요인에 따른 대출업 전망 호조

 

 ○ 많은 은행들에 있어서는 중국 주택자금 대출업은 매우 유망하고 급성장이 기대되는 분야로서 많은 노력과 인원을 투입할 가치가 충분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음.

 

 ○ 중국의 중앙은행의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1/4분기에 상승추세를 보였고, 3월 말 현재 주택자금 대출(미상환) 금액은 연초 대비 1424억 위앤 증가한 2조4100억 위앤에 달했고 이는 전년 동기 대비 19.9% 증가한 수치임. 또한 이 중에서 2조4000억 위앤은 개인 주택자금 대출로서, 연초 대비 1471억 위앤, 동기 대비 20.3% 성장한 수준임.

 

 ○ 이와 동시에, 부동산 개발투자 역시 급속 성장을 거듭하고 있어, 1분기 전국 부동산 개발 투자 완성 금액이 3544억 위앤에 달하는데, 이는 동기 대비 26.9% 성장률로써 이 증가폭은 또한 동기 대비 6.7% 포인트 만큼 빠른 성장률이며, 또한 같은 기간 도시 고정자산 투자 성장률보다도 1.6% 포인트 빠른 성장세임.

 

□ 은행별로 다양한 대출조건

 

 ○ 현재 외자은행별로 주택장기저리대출(모기지론) 초기 상환액과 쿼터에 대한 기준은 상이하고, 현재 인민폐 영업중인 4개의 외자은행은 중앙은행이 허용하는 범위 내 최우대 이율을 적용하고 있음.

 

 ○ 시티(Citi) 은행의 경우 모기지론 쿼터 상한액은 부동산의 가격이나 감정가의 70%까지 달할 수 있고, 30년 만기가 가능함. 스탠다드 차타드 은행은 비슷한 조건에, 증서담보 대출 등의 기타 옵션 운용이 가능함

 

 ○ 동아은행의 최장 만기 기간 역시 30년에, 90평방미터 이하의 부동산에 대해서는 가격 또는 감정가의 20%, 90 평방미터 이상의 부동산에 대해서는 30%를 초기 상환하도록 돼있음.

 

 ○ HSBC(匯豊)는 현재 모기지론에 대한 초기 상환액을 30%로 지정하고 있고, 초기분양 부동산에 대해서는 30년 만기, 매매 부동산에 대해서는 20년을 만기 기간으로 정하고 있음. HSBC는 4월 현재 중국내 68채 빌딩에 대출을 제공한 바 있고, 그중 27곳은 베이징에 집중돼있음.

 

□ 중국 내자은행과의 경쟁관계

 

 ○ 인민폐 업무 개방 이전에는 주택자금 대출에 있어 외자은행과 중국 내자은행간의 경쟁은 주로 초고가 주택과 관련된 고액 고객 대상 대출에 한정돼있었으나, 인민폐 영업 개시 이후로는 일반 초기분양 및 매매 부동산 관련 대출 업무에 있어 전면적인 경쟁이 가능하게 됐음.

 

 ○ 외자은행 관련자들은 대출고객의 수요에 따라서 대출 은행 및 상품을 선택하게 된다고 하지만, 일부 업계 인사는 이미 은행이 부동산 개발단계에서부터 개입을 하게 되므로 초기분양 부동산의 대출 은행 선택은 개발업자에게 크게 달려있다고 함. 그러므로 이 영역에 있어서는 중국 내자은행이 그간 다져온 개발업자와의 관계가 있으므로 유리하다고 볼 수 있음. 이와 동시에 또한 매매 부동산 자금 대출에 있어서도 외자 및 내자 은행간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음.

 

 ○ 부동산 중개업체에 등록된 매매(二手) 부동산 고객 정보를 살펴보면 25세~35세 연령대 고객의 비중이 2004년의 38%에서, 2006년에는 56%까지 상승한 것으로 나타난 바 있음. 또한 초기분양이 아닌 매매 부동산을 1차 옵션으로 고려하는 사람의 수가 증가하고 있다고 알려지고 있고, 또한 관련 조사에 따르면 주택 구매를 계획하는 젊은 고객층의 약 80%가 모기지 론을 통한 구매를 계획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외자은행은 금융상품과 론 상품에 대한 개념이 발달돼있고 다양하므로 이와 같은 젊은 고객층에게 있어 더욱 매력적인 대안으로 간주되고 있음.

 

 ○ 관련 통계 수치를 보면 중국 내자 은행들은 신탁 민 대출 상품으로 아무리 파생을 시켜봐도 260가지 정도를 제공 가능한데 비해, 외자 은행들은 2만 가지 이상을 제시할 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음. 스탠다드 차타드 은행은 최근에 중소기업 대상으로 주택이나 사무실 등을 담보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Property Mortgaged Loan 상품을 제시한 바 있는데 10년 만기에 대출 쿼터를 부동산 가격의 70%까지 정할 수 있음. Citi 은행은 개인 대상으로 비슷한 인민폐 Property Mortgaged Loan 상품을 6월에 출시했는데, 이와 같은 상품을 출시할 수 능력을 갖춘 내자 은행은 극소수인 것으로 분석되고 있음.

 

 ○ 단기적으로는 중국내에서 주택자금 대출업무를 오랫동안 운영해오고 부동산 개발업자들 및 부동산 중개업체들, 그리고 타 내자 은행들과도 관계가 돈독한 내자은행이 경쟁 우위를 발휘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단기간내 외자은행들이 부동산 자금 대출 시장을 점령하는 데에는 많은 무리가 있다고 판단됨.

 

 ○ 또한 기본 대출상품의 조건들을 비교해보면, 상품의 다양성의 차이는 존재하나, 기본적인 사양을 보면 대출 쿼터가 부동산 감정가의 80%에 달하고 중국은행이 허용하는 범위내 가장 유리한 이율을 적용한다는 부분 등이 유사하므로, 경쟁 요소는 서비스의 질로 수렴이 되고 승부가 이뤄질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 China Economic News (中國經濟新聞)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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